PUKYONG

기업 위기 극복을 위한 인쇄광고 표현기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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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오늘날 기업들이 경험하고 있는 대내외적 위기들은 기업의 존속을 위협할 만큼 파급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그 유형 역시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공중들에게 기업의 위기와 관련된 각종 정보는 빠르게 전달되고 있고,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기도 한다.
기업이 위기에 처해 있을 때 공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가장 신속하고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수단중 하나가 바로 매체를 통한 광고일 것이다. 광고는 매체의 다양성 때문에 폭 넓은 계층의 공중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공중에게 기업 위기에 대한 해명과 극복의지를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기업위기 극복 측면에서의 인쇄광고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기업위기 광고를 살펴보면, 천편일률적인 광고의 형태 즉, 사과광고의 유형이 가장 많다는 것과, 색채와 레이아웃 등 디자인 적인 측면에서도 유사한 형태와 메시지를 보인다는 것을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국내기업의 위기와 관련된 광고 유형에 따른, 디자인적 요소를 분석, 연구해 봄으로써 지금까지의 위기광고 형태가 지닌 문제점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개선점을 찾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주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기업위기의 유형에 따라 위기극복전략이 달라지는가? 둘째, 기업위기 전략에 따른 광고 형태의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기업 위기 시에 나타나는 광고의 형태가 기존 광고형태와 어떠한 차이점을 보이는가? 넷째, 위기관리 광고의 디자인 표현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다섯 째, 기업 위기 시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 강화하기 위한 광고의 표현기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여섯째, AIDCA모델을 활용한 광고 표현기법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더 나아가 기업 위기 시에도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강화 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가?에 대한 연구를 해 보고자 한다.
세부적으로 논문의 구성을 살펴보자면 기업위기에 대한 이론적 논의 고찰과 기업위기 유형별 광고의 사례연구를 하고, 그에 따른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유지를 위한 위기 시 광고 표현의 디자인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또한 인쇄광고에의 AIDCA모델의 적용을 연구하기 위해 AIDCA모델의 이론적 논의와 이를 적용한 광고의 사례를 분석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기 위해 AIDCA 모델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 보았다.
끝으로 연구 결과를 분석해봄으로써 본 논문으로는 해결하지 못한 연구의 한계점을 정리하고, 향후 연구방향에 대한 설정과 제안 점을 제시하여 인쇄광고에서의 기업위기를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Author(s)
박찬흠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 2
Type
Dissertation
Keyword
기업 위기 인쇄 광고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047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809
Affiliation
부경대학교 산업디자인 학과
Department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Advisor
장청건
Table Of Contents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연구목적 3
2. 연구 범위 5
3. 연구 문제 5

Ⅱ. 본론
1. 기업위기의 이론적 논의 9
1.1 기업 위기의 정의 9
1.2 기업 위기의 유형 12
1.2.1. 위기의 내적 유형 13
1.2.2. 위기의 외적 유형 15
1.3 위기 극복 전략의 유형(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유형) 19
1.3.1. 위기 극복의 방어적 전략 21
1.3.2. 위기 극복의 수용적 전략 23
1.3.3. 위기 극복전략의 원칙 및 선행연구 분석 24
2. 사례연구 33
2.1 기업위기 유형별 광고 사례연구 33
2.1.1 내적 위기 극복 유형 사례연구 33
2.1.2 외적 위기 극복 유형 사례연구 36
2.2위기 극복 광고전략 유형별 사례연구 41
2.2.1 수용형 광고 사례연구 41
2.2.2 방어형 광고 사례연구 43
3. 연구문제 설정 51
3.1 AIDCA모델을 적용한 사과광고표현의 디자인적 요소분석 51
3.1.1 AIDCA모델의 이론적논의 51
3.1.2 사과광고의 디자인 요소분석 57
3.1.3 AIDCA법칙에 따른 쌍용자동차광고의 디자인 요소분석 62

Ⅲ. 결론
1. 연구결과 및 요약 82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3


영문초록 84
참고문헌 86
부록 87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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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대학원 > 산업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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