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시대 다문화 배경 아동의 교육전략에 관한 연구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국제통상물류학과
- Department
- 경영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경영전공
- Advisor
- 최순권
- Table Of Contents
- 목 차
표 목차 ................................................................................................. ⅲ
그림 목차................................................................................................ ⅳ
Abstract ............................................................................................... ⅴ
제Ⅰ장 서론........................................................................... 1
제Ⅱ장 이론적 배경과 가설 도출.......................................... 6
2.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6
2.2 다문화 교육과 문화............................................................. 15
2.3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론적 접근 방향............................... 19
1) 시스템 중심 연구
2) 구성요인 중심 연구
3) 통합요인 중심 연구
2.4 연구가설 도출...................................................................... 26
1) 다문화 배경 아동의 특성
2) 사회의 다원주의 수용 정도
3) 다문화 배경 아동의 교육시스템
4) 다문화 교육에 대한 투자 정도
제Ⅲ장 연구방법.................................................................. 34
3.1 연구모형............................................................................. 35 3.2 설문 문항의 구성............................................................... 35
1) 표본 설계와 조사 대상
2) 변수의 조작
3) 분석 방법
제Ⅳ장 통계 분석 결과.........................................................39
4.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39
4. 2 요인 및 신뢰성 분석과 상관관계 분석.......................... 43
4. 3 다중회귀분석 결과.......................................................... 45
4. 4 가설 검증 결과........................................................... 53
제V장 결론 및 시사점.................................................... 54
연구의 한계 및 제안............................................................... 58
참 고 문 헌................................................................... 60
부록: 설문지.................................................................. 64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경영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경영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