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세계화시대 다문화 배경 아동의 교육전략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다문화 교육성과에 미치는 다문화 배경 아동의 특성 요인, 다문화 교육의 시스템 요인, 개인과 사회의 다원주의 요인, 다문화 교육의 투자 정도가 교육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요인을 검증해 보고자한다. 또한 이렇게 도출한 독립 변수들이 과연 종속변수인 교육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필요성도 있다.
먼저 기존의 문헌 연구를 통해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유형을 알아본다. 그리고 이론적 배경과 다문화와 문화의 특성 등을 알아본 다음, 다문화 교육과 문화의 비교연구를 기존 이론에서 고찰 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분석 모형 개발을 위하여 등을 다문화 교육의 성공적인 목표로 하고 있는 Davidman(1994)의 기존 선행 이론을 모델로 정하였다.
Author(s)
박순경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11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878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국제통상물류학과
Department
경영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경영전공
Advisor
최순권
Table Of Contents
목 차



표 목차 ................................................................................................. ⅲ
그림 목차................................................................................................ ⅳ
Abstract ............................................................................................... ⅴ

제Ⅰ장 서론........................................................................... 1

제Ⅱ장 이론적 배경과 가설 도출.......................................... 6
2.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6
2.2 다문화 교육과 문화............................................................. 15
2.3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론적 접근 방향............................... 19
1) 시스템 중심 연구
2) 구성요인 중심 연구
3) 통합요인 중심 연구
2.4 연구가설 도출...................................................................... 26
1) 다문화 배경 아동의 특성
2) 사회의 다원주의 수용 정도
3) 다문화 배경 아동의 교육시스템
4) 다문화 교육에 대한 투자 정도


제Ⅲ장 연구방법.................................................................. 34
3.1 연구모형............................................................................. 35 3.2 설문 문항의 구성............................................................... 35
1) 표본 설계와 조사 대상
2) 변수의 조작
3) 분석 방법

제Ⅳ장 통계 분석 결과.........................................................39
4.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39
4. 2 요인 및 신뢰성 분석과 상관관계 분석.......................... 43
4. 3 다중회귀분석 결과.......................................................... 45
4. 4 가설 검증 결과........................................................... 53

제V장 결론 및 시사점.................................................... 54
연구의 한계 및 제안............................................................... 58


참 고 문 헌................................................................... 60
부록: 설문지.................................................................. 64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경영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