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블라스팅 시스템의 공정변수 최적화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the Process Parameters of a Automatic Blasting System
- Abstract
- 선박 건조시 선체 외판 결합을 위한 용접작업 후 용접선의 소지작업은 선체의 녹방지 등에 매우 중요한 작업공정의 하나로써, 이러한 용접선 소지작업은 작업자가 직접 고소 작업차 등에 의존하여 그라인딩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안전사고의 치명적인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그라인딩 작업시에 발생되는 분진은 대기환경오염과 함께 작업자에게 흡입되어 각종 직업성 질병을 일으키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한 작업 환경의 개선 등도 시급히 요구된다. 이러한 공정상의 문제점들을 개선시키기 위해 본 논문의 연구 결과인 외판 자동 블라스팅 장비를 전처리 작업에 적용시킬 경우 작업시 발생되는 유해 분진은 물론 연마재까지 회수 및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항상 청결한 환경에서 작업 진행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 진행 결과가 실제 현장 작업을 통해 개선되고, 최적화된 부분이 상당히 돋보인다.
- Author(s)
- 강종련
- Issued Date
- 2010
- Awarded Date
- 2010.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블라스팅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17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942
- Alternative Author(s)
- Kang jong ryoun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 Department
- 산업대학원 공업화학학과
- Advisor
- 박진환
- Table Of Contents
- 1. 개요 1
2.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2
3. 연구개발 목표 4
4. 연구개발 내용 5
4.1 로봇 구성 방안 5
4.1.1 진공부착방식 5
4.1.2 로봇의 주행방식 8
4.1.3 로봇 본체 9
4.1.4 패드와 휠 13
4.2 자동 외판 블라스팅 장치 적용 공정 변수 최적화 22
4.2.1 연마재 공급 및 회수 설비 23
4.2.2 블라스팅 실험 개요 32
4.2.3 로봇속도, 표면 조도의 최적화 46
4.2.4 위빙주기, 압력 손실 최적화 50
4.2.5 위빙직경, 혼합비 최적화 55
4.2.6 Power Source 변화량 최적화 62
4.2.7 무위빙 적용 최적화 65
4.3 전처리 품질 평가 71
4.3.1 부식 정도에 따른 전처리 품질 최적화 71
4.4 과제 수행 경과 및 공정 시수 평가 80
4.4.1 과제 수행 경과 80
4.4.2 공정 시수 평가 81
5. 결론 85
- Degree
-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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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대학원 > 공업화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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