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학과목 학업성취요인에 관한 분석 - 부산․경남 현황 비교
- Alternative Title
- The Analysis for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Factors at Middle Schools ― Comparison of Current Situations in Busan City and Kyungsangnam Do ―
- Abstract
- 수학 교육과 학업의 결과인 수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을 탐색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부산의 2개 중학교와 경남의 2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총 484명의 중학교 2학년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가정환경 및 배경, 학생 개인의 성격 및 교우관계, 수학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습관, 수업방식과 교사와 관련된 변인, 컴퓨터의 활용도, 수준별 이동수업 등의 학교환경, 사교육의 실태 등을 조사한 설문지를 평가도구로 활용한다. 그리고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사교육 현황을 지역별로 비교하여 제시한다. 설문자료를 활용하여 통계적 기법인 요인분석을 실행하여 수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들을 분석하고 그들의 특징을 제시하여 수학교육 연구자와 중등수학교사들에게 중등수학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중등수학교육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Author(s)
- 백경문
- Issued Date
- 2010
- Awarded Date
- 2010.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학업성취요인 사교육 부모의 관심도 성별의 차이 요인분석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20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969
- Alternative Author(s)
- Baek, Kyung Moon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 Advisor
- 박동준
- Table Of Contents
- 목 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3
1.3 연구 문제 3
1.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2.1 학업성취도 5
2.2 사교육, 학생의 배경, 성별의 차이 8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1
3.1 연구의 대상 11
3.2 검사도구 12
3.3 자료의 분석 14
Ⅳ. 연구 결과 16
4.1 수학과목 학업성취요인 16
4.2 사교육실태와 학업성취도 20
4.3 학생의 배경과 학업성취도 23
4.4 성차와 학업성취도 27
Ⅴ. 결론 및 제언 28
5.1 결론 28
5.2 제언 29
참 고 문 헌 32
부 록 38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