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대한 내·외국인 카지노 영업관리자의 비교연구
- Alternative Title
-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and Foreign Casino Managers o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 Abstract
- 서비스 산업 중 카지노에 근무하는 종업원의 신체적, 감정적, 정신적 스트레스에 대한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으며, 서비스업계의 특성인 연중무휴의 영업과 교대근무, 신체적 과로 등으로 종사원이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어 있고,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영업직 종사원의 대부분도 직무와 관련된 여러 형태의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기에 이는 직무만족과 절대적인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중간관리자로서의 영업현장간부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하여 내·외국인 카지노 영업관리자를 대상으로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요인을 알아보고, 카지노 유형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비교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조사기간은 2009년 10월 1일부터 7일까지 설문지에 대한 예비조사를 하였고, 조사대상은 국내 내·외국인 카지노 영업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세븐럭카지노와 강원랜드카지노에 각각 120부씩 240부를 배포하였으며, 221부의 응답을 받았다.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방법으로 카지노 영업관리자에 대한 연구가 전무하여 한국인 직무 스트레스 측정도구의 연구와 카지노에 적합하고 영업현장에서 근무하는 영업관리자들의 면담으로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SPSS WIN 12.0와 AMOS 4.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인구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에서 직무스트레스 별 요인에 대한 평균값에서 언어요인이 가장 높았으며, 직무요인, 경영조직, 인사요인, 인간관계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구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에서 직무 만족별 요인에 대한 평균값은 업무요인이 가장 높았으며, 상하동료관계, 인사조직평가, 경영요인, 임금요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카지노 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세븐럭과 강원랜드 두 카지노에 따라서 직무스트레스에서는 경영조직, 직무요인, 언어요인에 대해 유의한 평균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영조직, 직무요인, 언어요인에 대한 직무스트레스는 강원랜드가 세븐럭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에 대한 결과를 보면 직무 만족에 대해서 임금요인, 인사조직평가, 업무요인, 경영요인에서 유의한 평균차이가 있었고, 임금요인, 인사조직평가, 업무요인, 경영요인에 대한 직무만족도는 세븐럭이 강원랜드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에 따르면 직무스트레스는 강원랜드의 관리자가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은 세븐럭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내·외국인 카지노의 고객특성과 직무환경에 따라 내국인을 상대하는 영업관리자와 외국인을 상대하는 카지노 영업팀의 관리자에 따라 스트레스와 만족이 다르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내·외국인 카지노에 근무하는 영업관리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한계점으로 설문지에 대한 영업관리자들의 응답 반응이 교대근무로 인하여 설문자료의 모집에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이며, 내·외국인 전용 카지노에 근무하는 영업관리자만으로 우리나라 카지노에 근무하고 있는 영업관리자들의 결과로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각 영업장의 환경에 따른 고객들의 특성 및 환경적인 원인이 동일하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내·외국인 카지노에 근무하는 영업관리자들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의 정도를 동일하게 볼 수 있는가에 대한 한계점을 안고 있다. 그리고 카지노 직무에 적합한 측정도구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카지노 영업관리자들에 대한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해서만 분석을 하였으며, 카지노 딜러에 대한 비교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관리자와 딜러간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간의 관계에 대한 비교가 어려웠다. 중간관리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체계적인 연구의 병행이 수반되어야 하고 보완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Author(s)
- 서정석
- Issued Date
- 2010
- Awarded Date
- 2010.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카지노 영업중간관리자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205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974
- Alternative Author(s)
- Seo, Jeong Seok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 Department
- 경영대학원 경영학과관광경영전공
- Advisor
- 양위주
- Table Of 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제 2 절 연구절차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제 1 절 국내 카지노산업 6
1. 국내 카지노 업체의 운영현황 6
2. 국내 주요 카지노별 영업관리자 및 딜러 현황 8
3. 카지노 산업의 경영 조직체계 9
4. 카지노 영업장의 구성 및 근무형태 12
제 2 절 중간관리자 12
제 3 절 직무스트레스 15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15
2. 직무스트레스의 결정요인 17
3.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선행연구 21
제 4 절 직무만족 22
1. 직무만족의 개념 22
2.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24
3.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25
제 3 장 연구방법 26
제 1 절 연구가설의 설정 26
제 2 절 연구대상 26
제 3 절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28
1.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28
2.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31
제 4 절 직무 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31
1. 직무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31
2. 직무만족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32
제 5 절 구성개념간 상관관계 33
제 4 장 연구결과 35
제 1 절 인구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35
1. 인사요인 35
2. 인간관계 36
3. 경영조직 38
4. 직무요인 39
5. 언어요인 40
제 2 절 인구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41
1. 임금요인 42
2. 인사조직평가 43
3. 업무요인 44
4. 경영요인 45
5. 상하동료관계 46
제 3 절 카지노 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차이분석 47
1. 직무스트레스의 차이분석 47
2. 직무만족의 차이분석 49
제 5 장 결론 및 제언 53
제 1 절 결론 53
제 2 절 제언 58
참고문헌 60
부 록 68
요약문 72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경영대학원 > 경영학과-관광경영학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