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실내외 활동 공간에 관한 특성 조사 연구
- Alternative Title
- Survey 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 of Indoor and Outdoor Action Space of Kindergarten Annexed to Primary School
- Abstract
- 오늘날 유아들은 컴퓨터나 매스미디어의 증가로 앉아서 하는 활동이 증가 도시화로 인한 놀이 공간의 부족, 위험 상황에 대한 부모들의 지나친 우려로 인한 놀이 기회의 부족, 부모나 교사의 동작 활동에 대한 지식 부족 등으로 유아기에 충분히 발달되어야 하는 운동기술을 충분히 발달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독일의 스포츠, 동작 유치원은 우리에게 유아의 운동 결핍 현상에 대하여 심각하게 경고하고 있으며, 아울러 동작의 중요성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어린이 체력향상 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체력 운동 능력 조사’의 평균치 저하경향을 상승경향으로 바꾸고 생활 습관병의 원인과 관련된 수치나 생활 습관병에 걸려있는 사람의 비율을 현재보다 낮추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제안하고 있어 어린이 체력 저하에 대한 심각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어린이의 심신발달을 위한 교육시설이며, 쉬운 음악, 그림, 유희 따위를 가르치는 유치원이 인간 형성과 인격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며, 인류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잠재능력, 창의성을 키우고 인간 및 자연 존중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토대의 장이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공립 유치원은 현재 거의 초등학교에 병설된 형태로 설치 운영되고 있다. 초등학교 병설 체제는 80년 정부가 교육의 기회균등과 계층간의 문화적 격차를 해소 할 목적으로 설립되기 시작하여 지역에 대한 보상교육의 효과, 유휴교실 활용 효과와 같은 긍정적 측면도 없지 않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질을 논해야 할 현 시점에서는 병설 유치원의 교육 시설면에서는 처음 초등학교 유휴교실을 유치원 교실로 이용하여 설립하였기 때문에 유아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시설 설비가 제대로 갖추어 지지 못하였다고 사료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 유휴 시설 활용, 공용시설 이용 등으로 발생되는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 실내외 활동 공간의 문제점을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해 본 후 부산지역의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의 실내외 활동 공간에 관한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함으로써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실내외 활동 공간에 대한 개선점과 건축 공간 계획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유치원 교육은 학습이 아닌 놀이 중심의 교육으로 실내에서의 대근육활동과 실외 활동 공간에서 맘껏 뛰어다니는 체육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실내외 활동공간의 특성에 관한 실태를 조사 해 법규적, 건축 계획적 기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었다.
첫째, 조사 대상 유치원 23개소 중 8개소, 34.7%는 실내 활동 공간이 갖추어지지 않은 실정이었고, 실외 활동 공간은 유치원 전용으로 사용하면서도 유치원 시설 관련 규정에 의한 기준 면적을 충족하는 유치원은 1개소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들에게 즐거움을 주며, 인지, 사회, 정서, 창의성 그리고 신체발달 등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실내외 활동 공간 즉 실내 유희장과 실외 체육장의 전용 면적을 확충하는 것이 시급한 것으로 보여 진다.
둘째, 다양한 고등학교가 쉽게 설립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교 시설 설비 기준령’이1997년 폐지된 이후, 법적 기준이 모호해진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의 실내 활동 공간 즉 ‘실내 유희장의 구비 조건’과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의 사용자 즉 유아 특성을 미고려한 ‘실외 체육장 구비 조건’ 관련 규정을 개선한다면 국공립 유아 교육이 질적으로 향상 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조사 대상 23개 유치원의 실내외 활동 공간에 있어 면적, 공간의 평면 형태, 교사의 유아에 대한 관찰 조건 등이 시정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외 체육장으로의 동선과 구비되어 있는 외부환경 조건은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는 한번 설립되면 쉽게 개선하기 어렵기 때문에 신설 학교에는 반드시 유치원 부지를 마련하여 면적, 교사의 관찰, 전용 사용, 평면형태, 자연조건, 동선, 외부환경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고 자연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동시 계획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위와 같이 중요한 인간 발달 시기의 아동 특성을 고려할 때 초등학교와의 연계된 건축 계획을 통하여 사교육비감소, 쾌적한 유치원 공간 조성, 지역사회와 교류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 추후에는 공교육화 추진과 더불어 초등학교 내의 유치원에 대한 시설 확충 문제, 초등학교 학생수 감소에 따른 유휴 시설 발생 현상, 그리고 고령화에 따른 노인을 포함하는 지역 주민의 복지 여건 향상 노력 등이 연계․통합된 건축 계획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Author(s)
- 강석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10.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병설유치원 유아체육 공간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21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987
- Alternative Author(s)
- Kang seok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 Department
- 산업대학원 건축학과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범위 및 방법 3
제2장 이론적 고찰 5
2-1. 유치원의 개념 5
2-2. 유치원 현황 8
2-2-1. 일반적 현황 8
2-2-2. 시도별 실내외 활동 공간 면적 현황 9
2-3. 유치원 시설 기준 12
2-3-1. 유치원 시설 기준의 역사 12
2-3-2. 유치원 시설 개요 및 법적 기준 14
2-4. 유치원 시설 계획 방향 17
2-4-1. 실내시설 계획 방향 17
2-4-2. 실외시설 계획 방향 17
2-5. 유아기 아동의 체육 20
2-5-1. 아동의 신체적 특성 20
2-5-2. 유아체육의 필요성 21
2-6. 아동 발달에 따른 놀이 행태와 놀이 시설물 종류 22
2-6-1. 아동발달에 따른 놀이행태 22
2-6-2. 놀이 시설물의 종류 26
제3장 유치원 실내외 활동 공간 변화 29
3-1. 유치원의 변화 29
3-2. 유치원 실내외 활동 공간 면적 분석 30
3-2-1 실내 활동 공간 면적 변화 30
3-2-2 실외 활동 공간 면적 변화 33
3-2-3 실내외 활동 공간 면적 변화 34
제4장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실내외 활동 공간 특성 조사 분석35
4-1. 조사대상 선정 및 개요35
4-2. 조사대상 유치원별 실내외 활동 공간 분석37
4-2-1 실내외 활동 공간의 면적 38
4-2-2 실외 활동공간 물리적 환경40
4-2-3 실외 활동 공간 특성 분석68
제5장 결 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4
감사의 글 78
- Degree
- Mas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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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대학원 > 건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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