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사회과에서 고지도를 활용한 향토사 학습 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Social Studies Strategies for Teaching and Learning Local History through Historical Maps
Abstract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에 따라 제7차 교육과정(1997~2007)에서 다루고 있던 중학교 사회과의 「지역과 사회탐구」,「지역사회의 역사유적탐구」단원이 완전히 삭제되고 세계지리와 소단위의 한국지리 내용으로 대체되었다. 제7차 교육과정 동안 많은 교사들이 교육과정의 단원을 충실히 지도하기 위하여 나름대로 부족하지만 자료를 수집하여 지역과 관련된 향토지리, 향토사 내용을 전달하였다.
또한 사회과 교육의 목표인 정보화․세계화․개방화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하는 데에도 아주 적합한 단원으로 활용되어 우리의 것을 알고 더 나아가 세계의 여러 나라에 대한 정보를 습득한다는 점진적 확대 교육의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국제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우리의 것, 그 중에서도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지역의 정보, 역사, 문화에 대한 과정을 습득할 수 있는 단원이 배제되어 있다. 그러한 과정이 과연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얼마나 달성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인 정보화․세계화․개방화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 습득과 시대적 변화를 주도할 민주 시민의 자질을 육성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부합하기 위해 중학교 사회과 여러 단원 중 1학년 사회의 「우리나라의 산지와 하천」이라는 단원을 선택하여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우리의 것을 제대로 알고 향토사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도록 사회과 학습에서 접근하여 현재의 모습과 옛 모습을 비교하는 내용으로 단원을 재구성하였다. 시대별를 세분화하여 16세기, 17세기, 18세기의 고지도에서는 우리나라와 부산의 모습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으며 담고있는 내용은 무엇인지 고찰하였다. 교육방법에 활용한 것은 세계전도를 그린 특정 시기의 고지도와 우리나라 전도, 그리고 부산에 관한 군현지도는 부산광역시 시사 편찬 위원회에서 발간(2008.1.31)한 부산 고지도를 중심으로 활용하였으며 구안한 향토사 학습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 학습에서 고지도의 세계 전도 속에 나타난 우리나라의 특징과 현재 지도에서의 특징은 어떠한지 알아보았다.
둘째, 사회과 학습에서에서 고지도의 우리나라 전도 속에 나타난 우리나라의 특징과 현재 지도에서의 특징은 어떠한지 알아보았다.
셋째, 고지도에 나타난 부산의 모습을 주요 내용별로 나누어 행정, 군사, 도로, 하천, 해안, 섬 등을 주요 내용으로 부산의 변천 모습에 대한 학습 방안을 설계하였다.
Author(s)
김종래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 8
Type
Dissertation
Keyword
향토사 학습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401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6172
Alternative Author(s)
Kim, Jong Rae
Department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Advisor
박화진
Table Of Contents
차 례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5

Ⅱ. 사회과 학습에서 고지도의 가치와 활용방법 7
1. 선행연구의 개관 7
2. 사회과 학습에서 고지도의 가치 10
3. 사회과 학습에서 고지도의 활용방법 13

Ⅲ. 고지도를 활용한 향토사 학습 방안 16
1. 향토사 학습 지도 방안 16
2. 세계전도 속에 나타난 우리나라의 특징 비교 학습 18
3. 우리나라 전도의 시대별 특징 비교 학습 30
4. 고지도에 나타난 부산의 특징 43

Ⅳ. 실제 수업 적용 결과 분석 61
1. 연구 대상 분석 61
2. 설문 조사 분석 61

Ⅴ. 결 론 66

참고문헌 69
72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역사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