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5G 시대에서 감성디자인이 자동차 대시보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perceptual design in 5G era on automobile dashboard
Abstract
현대는 4차 산업혁명과 5G 시대의 기술이라는 배경 하에서 자동차 디자인도 새로운 과학 기술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또한 5G 시대 기술의 발전은 운전자의 수요 변화에도 영향을 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감성 디자인과 HMI 디자인 요소 및 디자인 원칙을 통해 현대 소비자들의 자동차 실내 대시보드 디자인의 사용 수요를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5G 시대의 신기술을 결합하여 자동차 실내 대시보드 HMI 디자인을 관련 논문을 조사하여 HMI디자인과 감성디자인의 디자인 요소를 이론적으로 정리하였으며, 다음으로 자동차 HMI 디자인과 감성 디자인의 자동차 실내 대시보드 디자인 분야의 변화와 발전의 역사를 조사했다. 또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HMI 디자인과 감각적인 디자인이 자동차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 정리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2020년 세계 자동차 판매 순위와 세계 자동차 총 판매 순위 2위 국가인 중국과 미국의 2020년 자동차 판매 데이터를 분석하였고, 2020년 세계 각 국가의 자동차 판매 총량이 대폭 감소하는 상황에서, 대량 판매를 증가시킨 한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5개를 종합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자동차 실내 대시보드 디자인에 대한 현황 분석을 위하여 감성 디자인 이론 중 감성적 심리를 적용하는 3단계인 본능층, 행동층, 반사층 등의 3단계 이론으로 현대의 자동차 사용자의 감정적 요소와 사용감을 조사했다. 자동차 실내 대시보드 디자인에 있어서 사용자의 관심 요소를 정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5G시대 신기술의 조사연구를 통해 현대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5G시대 신기술을 분석하고, 5G시대 신기술의 적용강화를 통해 현대 자동차 실내 대시보드 디자인에서 사용자의 관심 요소를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분석해 보았다.
자동차 실내 대시보드 디자인에서의 미래 발전 방향을 분석 정리하여 최종적으로 5G 시대의 선진적인 과학 기술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방안과 자동차 실내 대시보드에서 HMI의 감성 디자인에 상응하는 이론적 지원을 제공하여 향후 자동차 실내 대시보드 HMI 디자인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uthor(s)
ZHANG HANWEN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 8
Type
Dissertation
Keyword
5G시대 5G 신기술 감성디자인 자동차 디자인 대시보드 디자인 HMI 디자인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41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200000504294
Alternative Author(s)
ZHANG HANWEN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마린융합디자인공학과
Advisor
김철수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방법 및 범위 3
3. 연구 세부 구조도 5
4. 연구 방법 6
II. 이론적 고찰 8
1. 감성디자인 개념 8
1) 개념 8
2) 제품에서 감성디자인 응용 13
3) 감성공학 측면 17
4) 인지공학 측면 18
5) 중요성 19
2. HMI 디자인 개념 20
1) HMI 개념 20
2) UI/UX디자인 개념 20
3) HMI 디자인 응용 22
4) 중요성 26
3. 5G 시대의 출현 27
1) 5G 시대의 유래 27
2) 5G 시대 출현이 현대와 미래에 미치는 영향 29
Ⅲ. 자동차 HMI 및 감성디자인 역사 및 요소 분석 31
1. 자동차 감성디자인 대한 분석 32
1) 자동차 감성 응용 범위 32
2) 감성디자인의 기원 및 발전 역사 34
3) 자동차 감성디자인의 특징 및 요소 분석 38
4) 자동차 감성디자인의 응용 방식 42
2. 자동차 HMI 디자인 대한 분석 45
1) 자동차 HMI 응용 범위 45
2) HMI 다자인 의 기원 및 발전 역사 46
3) 자동차에서 HMI 디자인의 표현특징 53
4) 자동차에서 HMI 디자인의 응용 55
5) 자동차에서 HMI의 중요성 및 수요 57
Ⅳ. 5G시대 HMI 디자인의 신기술 감성 분석 59
1. 5G시대 신기술 소개 분석 60
2. 자동차의 대시보드 HMI 감성적 최적화 64
3. 소결 75
Ⅴ. 현황 분석 77
1. 범위 및 기준 77
1) 사례 선택 기준 및 원인 77
2) 사례 소개 83
3) 사례 분석 요소 및 기준 85
2. 자동차 HMI 감성디자인 현황 사례 분석 90
1) 평가방법 및 평가체계 90
2) 설문조사 91
3) 사례 평가 분석 93
4) 종합 평가 분석 100
5) 개선 중요성 105
3. 소결 107
Ⅵ. 결론 110
참고문현 114
Abstract 117
부록 1 119
부록 2 122
감사의 글 130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마린융합디자인공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