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전문물류기업의 물류정보시스템 활용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 Alternative Title
- An Empi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in Korea :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The CY Operating Companies in Busan Area
- 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의 CY / CFS, 컨테이너 운송기업을 중심으로 물류정보시스템의 활용변수가 활용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물류정보시스템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현재 기업의 시스템 사용자 및 물류전산전문가를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통하여 실제로 CY / CFS, 컨테이너운송기업의 기업 실정에 맞추어 활용변수를 설정하였으며 변수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효과적인 연구를 수행 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국내의 CY / CFS, 컨테이너운송업을 영위하고 있는 전문물류기업 중 물류정보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의 직원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물류정보시스템의 활용변수는 사용자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 확인 되었다. 시스템의 신뢰성, 용이성, 유용성의 3가지 변수가 유의 하게 나타났다. 이는 일반적으로 컨테이너관련 기업의 업무에 대한 정보는 대부분 정보시스템에서 획득되며 컨테이너작업의 경우 세관이나 타사와의 해당 컨테이너의 넘버, 수출입 선박명, 출항일자, 요율등과 같은 자료들을 상호간 확인하는 절차가 업무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며 이러한 정보는 매우 정확한 신뢰성을 요구한다. 따라서 물류정보시스템에서 사용자가 획득하는 정보의 신뢰성의 정도는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
또한 컨테이너 수출입은 선박의 입출항, 터미널의 Closing Time, 세관검사, 체화기간, 화물의 검사기간, 보세운송 등 제한된 기간 내의 업무처리가 요구 된다. 그러므로 빠르고 정확한 자료의 취급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물류정보시스템의 사용자가 시스템을 쉽고 빠르게 사용 할 수 있어야 하며 정보시스템의 용이한 사용 또한 사용자의 만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의 CY 및 CFS 컨테이너운송의 경우 업무의 전산을 통하여 일반적인 업무 관리 및 실적 화주 및 선사의 거래 물동량 지역별 작업 현황을 파악 하고 있으며 기업의 관리자들은 월별 년도 별 비수기와 성수기 거래 선박 회사별 통계치 등 다양한 실적자료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정보시스템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제공 할 수 있어야 하며 업무상 상황판단에 가장 유용한 도구로써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두 번째 물류정보시스템의 활용변수는 조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시스템의 신뢰성, 용이성, 사용자의 태도, 유용성, 활용수준의 5가지 변수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물류기업의 특성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용되어야 한다. 획득된 정보가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으면 이를 재확인하고 검증하는 이중적인 절차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물류정보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의 높은 신뢰성이 요구 되며 이는 정확한 정보의 취급으로 빠른 정보의 제공은 물류전문기업 이미지 제고와 업무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컨테이너 작업의 경우 한 곳에서의 업무가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항만에 위치한 터미널 및 CY, CFS, 전국 요소에 위치한 DEPOT에서 취급되며 철도운송이나 본선작업, 수출운송, 수입운송, 보세운송 등 다양한 형태의 업무상 정보를 해당 각각의 장소의 부서별 담당자가 정보를 수시로 입력, 출력, 수정, 전송하여야 하며 CY업체의 특성상 계약관계의 선박회사와 자사의 정보시스템을 공유하여야하는 경우도 있음으로 사용자가 전산의 구성을 쉽게 이해하고 용이한 취급이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정보시스템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작업내용은 사용자가 원하는 기준으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컨테이너운영기업의 경우 계약 선박회사의 물동량 증감파악과 선박회사 및 대형 화주의 지역별 물량을(Origin-Destination) 파악하여 컨테이너 운영 DEPORT 건설 계획 수립 및 향후 기업의 경영 자료로 사용한다. 따라서 물류정보시스템을 유용하게 이용하여 기업의 경영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적절하게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
세 번째 물류정보시스템의 활용변수는 고객서비스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시스템의 신뢰성, 용이성, 유용성, 활용수준의 4가지 변수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컨테이너 운영업의 대부분 업무는 실제 작업에 대한 사항을 고객이 직접 확인하기 어려우며 전문물류기업에 의하여 전자 통신 장비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작업의 상황을 물류회사는 고객이 만족할 만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고객에게 전달된 정보는 내륙 운송 보관 업무 이외에도 포워더, 선박회사, 세관, 상대 거래업체 등 고객이 다른 업무를 진행 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이용되기 때문에 물류정보시스템은 고객에게 신중하게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컨테이너운영사업의 경우에는 운송뿐만이 아니라 CFS 보관일 및 검사내역, 냉동컨테이너의 경우 컨테이너 야드에서 보관기간별 추가요금의 발생 여부, 선적항 변경에 의한 셔틀비용의 발생, Detention Charge의 발생, 해당 컨테이너의 입출항일등 다양한 정보를 취급하여 고객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각기 다른 장소에서 발생하며 정보시스템의 사용자가 한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자신의 파트가 아니더라도 쉽게 조회하여 여러 사항을 파악 하여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현대의 물류서비스는 단순한 운송서비스의 제공 뿐 만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전반적인 물류정보를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대형화주의 경우 다량을 운송물량을 취급하며 이러한 대형 화주와의 거래 관계 유지를 위하여 전문물류기업의 경우 월별 물동량 및 향후 물류비예상액, 컨테이너위치정보, 통관 및 검사 진행상황 등 여러 가지 정보들을 화주 측이 요구하는 데로 가공하여 제공 할 수 있어야한다.
또한 선박회사들은 CY업체를 통하여 국내의 자사 컨테이너 수급현황을 파악하며, Inventory 관리는 대부분 CY업체에서 대행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의 제공이 선박회사의 컨테이너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물류정보시스템의 폭 넓은 활용은 고객에게 긍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작용 할 수 있게 한다.
컨테이너운송을 이용한 무역거래의 경우 다양한 작업 상황을 연출 할 수 있다. 고객은 자신의 화물이 들어있는 컨테이너를 전담하여 취급하여 모든 절차를 일괄적으로 처리하기를 원한다. 수출입통관, 운송, 보관, 콘솔, 선박스케줄의 확보, 부가세, 영세율의 구분 등 다양한 업무를 통일된 정보시스템에서 처리 된다면 물류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이는 고객에게 적은 물류비와 높은 물류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서는 전문물류기업이 가지고 있는 모든 범위의 사업에 통일된 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시스템에 대한 활용수준을 극대화 할 필요가 있다.
물류정보시스템의 활용변수 중 사용자의 태도와 시스템의 호환성은 활용성과에 유의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물류정보시스템이 업무에 주요한 부분을 구성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전화나 FAX와 같은 일반적인전자통신장비를 이용한 정보의 교환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CY, CFS, 컨테이너운송업의 경우 해당기업들이 정보시스템으로 이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한 경쟁이 이루어지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정보시스템 사용자의 전산처리 능력 및 태도가 실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알 수 있으며 일반적인 영업전략 또한 서비스의 제공에 차이가 크지 않음으로 인하여 운송요율 경쟁이나 다른 이해관계에 의한 경우가 많이 때문이라고 파악 된다.
이는 특화된 물류정보처리서비스를 통한 마케팅전략이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으며, 특화된 물류정보시스템을 개발을 통한 고객서비스지원이 가능하다면 이는 강력한 기업의 경쟁력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위치정보시스템과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 결제 및 세관 전송문제 등 물류정보시스템의 호환성 문제는 아직 까지는 보편화 되지 않고 있음으로 시스템의 호환성은 현재로서는 활용성과를 측정하는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 할 수 있다.
물류정보시스템은 많은 도입비용과 꾸준한 관리가 요구된다. 더욱이 위치정보시스템의 경우 수많은 전문물류업체들이 도입을 시도 하였으나 수많은 제약 조건에 의해서 아직까지 현실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무엇보다 위치정보시스템 등 다양한 최신물류처리기술의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물류정보시스템과의 호환이 어렵다고 판단된다. 현시점에서의 연구에서는 호환성에 대한 문제가 시스템에 유의하지 못하지만 정보처리 기술의 발달에 따라 앞으로 호환성은 정보시스템의 활용성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The company's concern and development of logistics information systems on a competitive global field is now more concentrated. For this study of logistics information systems about professional logistics company, I carried out an interview investigation with the system user of the company and the logistic information expert as a precedent study for analysis. It shaped the parameters of the real state of CY/CFS of the container transportation company. Therefore, I did preliminary research about the parameters in order to make it an effective study.
This study was conducted among a number of employees who have used the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in CY/CFS of the container transportation company.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parameter that was sense by logistic information system user was confirmed positive (+) influence according to their satisfaction. Three kinds of parameters appeared: reliability, ease and usefulness of the system. The attitude of users, compatibility and level of use do not have an influence on user satisfaction.
Second, the hypothesis, that was sense by logistic information system user was confirmed a positive influence attributed to the impact of organization. Three kinds of parameters appeared: reliability, ease, and usefulness of the system. The attitude of users, compatibility, and level of use do not have an influence on the impact of the organization.
Third, the hypothesis that was sense by logistic information system user was confirmed a positive (+) influence due to customer service. Four kinds of parameters appeared: reliability, ease, usefulness and the use of the system level. The attitude of users and compatibility do not have an influence on organizational impact. In summary, I would like to highlight the following points:
First, we must be cautious no matter how much the logistic information system raises the reliability of the content.
Second, the logistic information system should be easy for using between our own company and other companies, even public institutions, because it will maximize a turnover of the system information because the user can easily make use of it at various departments.
Third, a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should satisfy what the customer wants, and then it should offer various standards as a management document of the company.
Fourth, we must take in the logistic information system that is equal to the business domain of all parts demanded from international transport and must constitute batch processing that enables the customer to order it and receive the bill until taxation business duties are over.
- Author(s)
- 박동기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물류정보시스템 CY운영기업 전문물류기업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657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4796
- Alternative Author(s)
- Park, Dong Gi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 Department
- 경영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해운항만관리전공
- Advisor
- 조찬혁
- Table Of Contents
- 제Ⅰ장 서론 = 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4
제Ⅱ장 이론적 배경 = 6
제1절 물류정보시스템 = 6
제2절 물류관리 시스템의 적용 = 17
1. 공공부문 - 국토해양부의 종합물류정보망사업 = 17
2. 민간부문 - 종합물류기업 C社의 물류정보시스템 = 22
3. 요약 = 32
제3절 물류정보시스템의 문헌연구 = 34
1. 물류정보시스템에 관한 선행연구 = 34
2. 물류정보시스템의 활용변수 = 39
3. 물류정보시스템의 활용성과 = 52
제4절 요약 = 58
제 Ⅲ 장 연구모형 및 방법 = 59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 59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 6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 62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 67
제 Ⅳ 장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 = 70
제1절 표본의 특성 = 70
제2절 통계분석 및 결과 = 75
제3절 가설의 검증 결과 = 83
제 Ⅴ 장 결론 = 91
제1절 연구의 요약 = 9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 98
참고문헌 = 100
부록 : 설문지 =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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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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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해운항만관리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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