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모노 플렉스 펌프 마모방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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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Study on the Wear Prevention of Mono Flex Pump Impell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동재질의 펌프하우징과 CR재질 임펠러의 회전마찰에 의한 마모시험(CR - Br) 및 청동재질의 펌프하우징내 아세탈 박막 부싱을 장착한 CR재질 임펠러와의 회전마찰에 의한 마모시험(CR - Ac)을 수행하였다.
1. 청동재질의 펌프하우징과 CR재질 임펠러사이에 아세탈 박막 부싱을 장착하여 실험하였을 때 청동재질의 펌프하우징과 CR재질 임펠러의 회전마찰에 의한 마찰계수보다 감소함을 실험을 통하여 알 수 있었다.
2. 회전수가 증가함에 따라 응착마찰력 및 마찰온도가 상승함으로 마모량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청동재질의 펌프하우징과 CR재질 임펠러사이에 아세탈 박막 부싱을 장착하여 실험하였을 때 청동재질의 펌프하우징과 CR재질 임펠러의 회전마찰에 의한 마모량보다 감소함을 실험을 통하여 알 수 있었다.
3. 기존의 모노 플렉스 펌프에 장착되어 사용되고 있는 청동재질의 펌프하우징 내부에 CR로 된 모노플렉스 임펠러가 장착되어 있으나, 이 경우 소손 및 마모현상이 일어나 고장의 원인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CR고무와 펌프하우징내부에 아세탈 박막 부싱을 장착하였을 경우에 온도변화, 속도변화, 그리고 하중의 변화를 통하여 내마모성을 실험적으로 비교분석 및 검토한 결과 CR재질 임펠러의 소손 및 마모량을 감소시키므로 실제부품으로 사용가능함을 실험을 통하여 알 수 있었다.
The Mono flex impeller(CR), which is installed inside the bronze housing of the conventional Mono flex pump, is causes the abrasion. Because of the source of breakdown, there is a need to study to prevent the abrasion.
In this study, to solve this problem, abrasion test of the rotating impeller equipped with poly-acetal membrane bushing shape between the mono flex housing and impeller were conducted using several approaches.
Through the change of oil temperature, rotation speed of the impeller and propulsion pressure, the abrasion test equipped with CR-rubber and acetal bushing was intended to contribute to the actual design of the parts by conducting experimental comparison and analysing.
Author(s)
권중기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2
Type
Dissertation
Keyword
모노 플렉스 CR고무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711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4850
Alternative Author(s)
Kwon, Jung-Ki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제어기계공학과
Advisor
김시영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3
1. 마찰이론 = 3
2. 마모이론 = 5
Ⅲ.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 8
1. 실험장치 = 8
2. 시험편 기계적 조성 및 화학적 성질 = 11
3. 실험방법 = 12
Ⅳ. 결과 및 고찰 = 13
1. 하중변화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 = 13
2. 하중변화에 따른 마모량의 변화 = 17
3. 속도변화에 따른 마모량의 변화 = 32
4. 온도변화에 따른 마모량의 변화 = 37
Ⅴ. 결론 = 42
참고문헌 = 43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제어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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