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신항만 건설에 따른 낙동강 하구역의 수리환경 특성 연구
- Alternative Title
- The characteristics of Hydraulic Environment in Nakdong River Estuary due to the construction of Busan New-port
- Abstract
- 본 연구는 부산 신항만 건설로 인한 낙동강 하구역의 해양환경 변화를 알아보고, 그로 인한 낙동강 하구역 사구 주변의 퇴적환경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 신항만과 낙동강 하구역을 연결하는 유일한 소통구인 연결잔교에서의 해수유동 특성은 외해역에서 창조시일 경우 연결잔교에서는 서측에서 동측으로 흐르고, 외해역에서 낙조시일 경우 동측에서 서측으로 흐르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는 두 해역간의 수심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영향을 생각된다.
둘째, 매몰판 현장조사를 통해 부산 신항만과 인접한 낙동강 하구역의 서측(녹산공단 전면의 천해역) 해역은 지속적으로 퇴적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퇴적량 조사결과에 따르면 약 1년의 경과시간후에 최대 14cm의 매몰고를 나타났다.
셋째, 해역별 단면 flux 수치모의를 결과를 바탕으로 연결잔교가 위치하는 Box Ⅳ와 Box Ⅱ사이의 단면에서는 대체적으로 낙동강 하구역에서 부산신항만 측으로 해수의 이동이 강하게 나타났다.
넷째, 입자추적을 통한 두 해역간의 물질수송능을 평가한 결과에 따르면 천해역에 유입된 오염물질(입자)의 경우 부산 신항만 입구부 및 연결잔교 수로를 통하여 출입을 반복하다가 10일 경과후의 해수교환율은 부산 신항 건설전이 약 52.0%이던 것이 건설후의 경우에는 약 60.0%로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2차원 수심평균 모델로서 밀도류가 고려되지 않아 하천수 유입에 따른 영향을 평가함에 있어서는 다소 부족한 점이 있으며 향후 하천수의 영향을 고려한 물질수송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아울러 부산 신항 지역의 준설에 따른 수심변화에 따른 연결잔교부에서의 해수교환율 특성을 평가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This study aimed at figuring out the hydraulic environmental changes caused by Busan New-port construction as well as the changes of depositional environment at sand dune region(area) at the Nakdong River Estuar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below:
As the first results, the flow characteristics of sea water at a connecting pier bridge, the only way to connect Busan New-port with Nakdong River Estuary showed that sea water flows to East from West in outer sea region at the flood tidal current period and West from East at the ebb tidal current period. It is caused by difference of water depth in two area.
Second, according to the field research of burying board, the continuos sediment deposition phenomena at West area(shallow water depth region in front of Noksan complex) of Nakdong River Estuary near Busan New-port have been witnessed and there found up to 14 cm of bed elevation during 1 year measurement period.
Third, the results of numerical simulation for sea cross-sectional net-flux showed that there has been strong flow of sea water from Nakdong River Estuary to the entrance of Busan New-port at cross-section between Box Ⅳ and Box Ⅱ where the connecting pier is located.
At last, the particle transportation capacity between two region(Busan New-port and Nakdong River Estuary) was assessed through particle tracking. The results said that the particles has been distributed through the waterway og entrance of Busan New-port and the connecting pier continuously. After 10 days passing, the seawater exchange ratio has been increased to 60.0% after construction of Busan New-port but 52.2% before the construction.
- Author(s)
- 정현돈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seawater exchange ratio
- Publisher
- 부경대학교 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732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4872
- Alternative Author(s)
- Jung, Hyun-Don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해양산업공학협동과정
- Advisor
- 윤한삼
- Table Of Contents
- 1. 서론 =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내용 및 방법 = 2
2. 부산 신항만 및 낙동강 하구역의 해양환경 특성 = 3
2.1 부산 신항만 지역의 자연환경적 특성 = 3
2.1.1 지형학적 특성 = 3
2.1.2 대기·기상 특성 = 3
2.1.3 해양물리학적 특성 = 6
2.2 부산 신항만 개발 단계 현황 = 16
2.2.1 부산 신항만 개발 개요 = 16
2.2.2 부산 신항만-낙동강 하구역의 연결잔교 = 18
2.3 낙동강 하구역의 수리환경적 특성 = 19
2.3.1 낙동강 하구역의 지형 및 수문특성 = 19
2.3.2 낙동강 하구역의 퇴적환경 특성 = 20
2.3.3 부산 신항-낙동강 해역의 퇴적 지형 현장조사 = 28
3. 부산 신항만 및 낙동강 하구역의 수리환경 수치모의 = 35
3.1 해수유동 수치모의 = 35
3.1.1 해수유동 수치모형 구축 = 35
3.1.2 해역별 단면 flux 수치모의 결과 = 45
3.2 입자추적 수치모의 = 47
3.2.1 입자추적 실험모형 구축 = 47
3.2.2 입자추적을 통한 물질수송능 평가 = 50
3.3 부산 신항만 및 낙동강 하구역 수리환경 특성 평가 = 55
4. 요약 및 결론 = 57
참고문헌 = 59
부록 = 62
- Degree
- Mas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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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원 > 해양산업공학협동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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