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일부지역 학교급식 조리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Job Satisfactions of School Foodservice Cooks in Busan Area
- Abstract
- 본 연구는 학교급식 조리원의 일반적인 특성과 학교 급식실 운영특성에 따라 직무소진, 직무관여,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직무소진, 직무관여,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조리원의 보다 전문적인 역할수행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는 2007년 12월 13일부터 28일까지 총 42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이 중 32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 대상 조리원의 일반사항을 보면 평균연령이 45.3세였고, 40 ~ 50세가 71.3%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평균경력은 5.7년으로 5년 ~ 10년 미만이 50.3%를 차지하고 있었다. 학력은 고졸이 대부분이었고, 조리사 자격증을 소지한 조리원이 64.8%였다. 조리원의 직업을 선택한 이유는 58.3%의 조리원이 근무시간이라고 응답했고, 개선요구사항으로는 보수가 65.1%로 가장 높았다.
2. 학교급식실의 운영특성은 평균 급식 학생수가 1,083명이었고, 배식형태는 식당배식이 13.9%이고, 교식배식이 69.7% 그리고 식당+교실 병행이 16.4%로 대부분 교식배식 형태였다. 조리원 1인당 학생수는 184.6명으로 나타났다.
3. 조리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소진은 유의한 차이가 나는 집단이 없었다. 학교급식실 운영 특성에 따른 직무소진은 급식학생수/조리원수에 따른 차이에서 직무소진의 각 하위요인은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급식학생수에 따른 차이에서 직무소진 전체점수는 급식학생수가 1,000명 이상은 3.52점, 1,000명 미만이 3.34점이며 유의적인(p〈0.01) 차이를 보였다. 배식형태에 따른 차이에서 직무소진 전체점수는 교실배식이 3.50점, 식당배식은 3.32점이며 유의적인(p〈0.05) 차이를 보였다.
4. 조리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관여는 조리원의 일반적 특성 중 직무관여 전체 점수는 조리원 직업 선택 이유(p〈0.05)와 이직의향(p〈0.001) 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고, 다른 항목에서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조리원 직업 선택 이유에 따른 차이에서 직무관여 요인 중 ‘활기’ 는 자기성취(3.80점)와 근무환경(3.70점)이 타직업 선택 어려움(3.38점)보다 유의적(p〈0.001)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직의향에 따른 차이에서 직무관여 요인 중 ‘활기’ 는 이직의향이 없다(3.58점)가 있다(3.22점)보다 유의적(p〈0.001)으로 높게 나타났다. 학교급식실 운영 특성에 따른 직무관여는 급식학생수/조리원에 따른 차이에서 직무관여 전체점수는 180 ~ 200명은 3.50점, 180명 미만이 3.32점이며 유의적인(p〈0.01) 차이를 보였다. 급식 학생수와 배식형태에 따른 차이에서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5. 조리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에서 직무스트레스 전체 점수는 연령(p〈0.01), 조리사 자격증 유무(p〈0.01), 조리원 직업 선택 이유(p〈0.01), 이직의향(p〈0.05)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고, 다른 항목에서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학교급식실 운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에서 급식학생수에 따른 차이에서 직무소진 전체점수는 급식학생수가 1,000명 이상은 3.17점, 1,000명 미만이 3.02점이며 유의적인(p〈0.01) 차이를 보였다. 급식학생수/조리원에 따른 차이에서 직무관여 전체점수는 180명 미만은 3.18점, 180 ~ 200명은 3.16점, 200명 이상은 2.98점이며 유의적인(p〈0.01) 차이를 보였다. 배식형태에 따른 차이에서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6. 조리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조리원의 일반적 특성 중 직무만족도 전체 점수는 조리원 직업 선택 이유(p〈0.01), 이직의향(p〈0.05)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고, 다른 항목에서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학교급식실 운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각 하위요인에서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7. 직무소진 요인인 소진, 자신감, 성취은 직무만족도의 급여와 상위자의 감독 요인에 영향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무소진 중 ‘소진’은 직무자체에 음(-)의 영향력을 주었고, ‘자신감’은 동료에 양(+)의 영향력을, 그리고 ‘성취’는 동료와 직무차체에 양(+)의 영향력을 주었다. 직무관여의 요인인 활기, 헌신, 몰두는 직무만족도 중 급여과 상위자의 감독에 영향력을 주지 않았지만 직무관여 중 ‘활기’는 동료와 직무자체에 양(+)의 영향력을 주었다. 직무스트레스 중 ‘부적합한 환경’은 직무만족도 중 직무자체에 음(-)의 영향력을 주었고, ‘직무불안정’은 급여와 직무자체에 음(-)의 영향력을 주었으며, ‘역할갈등’은 급여에 양(+)의 영향력을, 동료에 음(-)의 영향력을 주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급식에서 조리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다음과 같이 제언 하고자 한다.
직무소진, 직무관여,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의 직무자체, 동료, 급여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직무자체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직무확대를 통해 조리원에게 직무의 다양성과 책임의 증가를 느끼게 해주고, 직무충실화를 통해 직무의 통제범위를 증가시켜 동기부여를 해 주며, 직무설계 시 직무에 대한 중요성, 자율성, 정체성을 부여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동료에 대한 만족도 향상 방안으로 관리자는 지식경영의 기본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동료 간에 정보공유 및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협력관계를 형성시키는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하겠다.
조리원에게 있어서 앞으로 가장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급여가 가장 높게 나왔다. 이에 조리원의 급여를 경력과 성과에 따라 지급함으로써 급여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주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를 부산일부지역 직영급식학교의 조리원으로 제한하였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전국 각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시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조리원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required for school food service cooks to conduct professional responsibilities by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of job burnout, job engagement, job stress and level of job satisfaction and analyzed the influence between these factors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cooks and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school foodservice.
A survey was administered on 426 school foodservice cooks in Busan from 13 December 2007 to 28 December 2007 and 324 of them were allowed as final analysis data. For the significant test between factor t-test, one-way ANOVA, and of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10.0 which was a method of statistics.
Consequences of this research as follows.
1) Among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cooks, for job burnout, there were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all the factors of age, education background, career as a cook, certification for cook, reason that choose cook, the readiness to quit, change of post number of times, improvement requirement. Among the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school foodservice,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in number of students(p〈0.01) and place for meal service(p〈0.05).
2) Among the general characteristic of cooks, the total score of job engagement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reason that choose cook(p〈0.05), the readiness to quit(p〈0.001) and in other factors, it did not show significance differences. Among the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school foodservice,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in number of students/number of cooks(p〈0.01).
3) Among the general characteristic of cooks, the total score of job stres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in age(p〈0.01), certification for cook(p〈0.01), reason that choose cook(p〈0.01), the readiness to quit(p〈0.05) and in other factors, it did not show significance differences. Among the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school foodservice,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in number of students(p〈0.01) and number of students/number of cooks(p〈0.01).
4) Among the general characteristic of cooks, the total score of job stres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in reason that choose cook(p〈0.01), the readiness to quit(p〈0.05) and in other factors, it did not show significance differences. Among the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school foodservice, for job satisfaction, there were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all the factors.
5) Among the level of job satisfaction, for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co-works, the sub factor of job burnout, ‘self-confidence’ and ‘achievement’ had positive influence and for the level of satisfaction on the work, it had positive influence on 'achievement’ and negative influence on ‘exhaustion’. For the level of satisfaction on co-workers and work, the sub factor of job engagement, ‘absorption’ had positive influence. Among the level of job satisfaction, for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pay, the sub factor of job stress, ‘unstable job’ had negative influence and 'role conflict' had positive influence. For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co-works, the sub factor of job stress, ‘role conflict’ had negative influence, and for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work, ‘inappropriate circumstance’ and ‘unstable job’ had negative influence.
According the study result, job burnout, job engagement and job stress had the influence on work, co-worker and pay. Therefore, to improve the level of satisfaction on the work, the importance, liberty and identity on jobs should be provided in job expansion, job fulfillment and job planning. Moreover, by introducing the basic system of knowledge management as a plan to improve the level of satisfaction on co-workers, the manager should create information sharing, smooth communication and cooperative relationship. As a plan to improve the level of satisfaction on the pay, the plan to improve the level of satisfaction by providing salaries according to the experience and performance should be prepared.
- Author(s)
- 신기정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job burnout job engagement job stress job satisfac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735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4875
- Alternative Author(s)
- Shin, Kee Jung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Advisor
- 류은순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 목적을 위한 가설 설정 = 4
Ⅱ. 이론적 배경 = 6
1. 학교급식현황 = 6
2. 직무소진, 직무관여,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의 개념 = 7
3. 직무소진, 직무관여,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 = 11
Ⅲ. 연구방법 = 13
1. 연구대상 및 방법 = 13
2. 연구기간 = 13
3. 조사도구 = 14
가. 일반적인 사항 = 14
나. 직무소진 = 14
다. 직무관여 = 15
라. 직무스트레스 = 16
마. 직무만족도 = 16
4. 조사자료의 통계분석 = 19
Ⅳ. 연구결과 및 고찰 = 20
1.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 20
2. 평가도구의 신뢰도 분석 = 23
3. 직무소진, 직무관여, 직무스트레스의 요인분석 = 26
4. 직무소진 = 31
가. 조리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소진 = 31
나. 학교급식실 운영 특성에 따른 직무소진 = 33
5. 직무관여 = 35
가. 조리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관여 = 35
나. 학교 급식실 운영 특성에 따른 직무관여 = 37
6. 직무스트레스 = 39
가. 조리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 39
나. 학교급식실 운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 42
7. 직무만족도 = 44
가. 조리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 = 44
나. 학교급식실 운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 = 47
8. 직무소진, 직무관여,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 = 48
9. 직무만족에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 = 51
Ⅴ. 결론 및 제언 = 58
참고문헌 = 62
설문지 = 67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영양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