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비접촉 교통카드를 위한 RFID 통합 플랫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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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RFID Integrated Platform for Contactless Traffic Card
Abstract
1. 다중 키 값의 사전 탐색으로 인하여 수행 시간의 감소를 얻을 수 있다. 처리 결과의 도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1개의 사용 시 와 다중 키의 사용 시 의 값의 차이가 적어 다중 키의 사용에서도 별다른 어려움이 없이 사용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최대 8개의 킷값을 얻을 수 있었으나, 최대 확장이 가능한 16개의 킷값을 삽입하였을 경우는 알고리즘의 개선이 요망된다. 본 설계는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는 비접촉 시 카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므로 다른 카드의 대응 시 에 유용 할 것으로 생각된다. UART 및 NIC의 적용으로 인터페이스의 확장이 용이함은 실지로 사용되어지는 현장의 특성을 생각하면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최대거래시간은 각각의 카드사의 서버 능력과 현지의 망사용 능력에 따라 아주 많은 차이를 가진다. 90~500[msec] 이상의 차이를 가지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해서라도 하루 빨리 개선되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2. 다중 키 적용된 단말기의 개발로 인하여 키가 추가된 단말기의 빠른 적용을 할 수 있었다. 이미 적용된 단말기와 이종의 키가 적용되는 시점에서도 키만 추가 되면 개발 작업에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하여서 이종의 단말기나 카 사용이 많이 요구되는 단말기에서의 사용이 용이 하게 되었다. 아울러 사용 환경 또한 별다른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것은 이 단말기의 가장 큰 강점이 될 수 있다.
3. 위에서 언급하였으나 더 많은 키의 사용 시, 즉 16가지 이상의 키의 사용은 이번 논문에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더욱 빠른 스캔 알고리즘이 필요하고 이는 차후의 논문에서 다루도록 한다.
The RFID card is a essential element for ubiquitous environments. A representative application is contactless traffic card for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such as bus or subway. Especially, as RFID card is certified using the single in-line memory module (SIMM), it is activated as traffic card for specific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owned by a self-governing body. The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strives for usage of public key for RFID, it does not come into the market. This paper presents RFID integrated platform for contactless traffic card whrere various SIMM is installed to give convenience to customer and expand flexibility of RFID card.
Author(s)
유상영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2
Type
Dissertation
Keyword
비접촉 교통카드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746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4886
Alternative Author(s)
YU, Sang-Yeong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제어계측공학과
Advisor
이형기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Ⅱ. 본론 = 3
1. RFID의시스템 구성 요소 = 3
가. RFID 방식의 구분 = 3
나. RFID의 동작 원리 = 5
다. TAG = 6
라. 안테나 = 7
마. 리더기 = 8
2. RFID 표준 ISO 방식의 고찰 = 9
가. RFID 활용 - 국내 교통카드의 예 = 9
3. 통합 플랫폼의 구현 = 11
가. 시스템 구성도 = 11
나. 시스템 목표 사항 = 12
다. 키의 구성 = 14
라. 키의 계층 구조 = 15
마. F-SCAN 알고리즘 = 19
바. 구성회로도 = 22
사. 시스템 구성 모습 = 24
아. PC와 연계 동작 = 26
Ⅲ. 실험 및 고찰 = 27
Ⅳ. 결론 = 31
참고문헌 = 33
감사의 글 = 34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제어계측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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