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Poetrytherapy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여러 가지 정서적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는데 중요한 인간능력으로서의 정서지능이 교육적 노력에 의해서 증진될 수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하여, 중학생들의 정서지능을 증진시키는 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이고, 가설은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시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중학생에 비하여 정서지능 점수가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하는 C중학교 1학년 2학급 66명이다. 1학년 4개 학급에 정서지능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평균이 비슷한 두 학급을 선정하여 이들 중 한 반은 실험집단, 다른 한 반은 통제집단으로 각각 33명씩 배치하였다.
시치료 프로그램은 Hynes와 Hynes-Berry(1994; 한국 어린이 문학 교육학회, 2001 재인용)가 제안한 독서 치료 과정인 인식(recognition), 고찰(examination), 병치(juxtaposition), 자기적용(Application to Self)의 4단계를 토대로 만든 한국 독서치료 학회(2003)의 질문 유형과 차재량(2007)의 시치료 단계별 주요 활동을 기초로 하여, 중학생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본 연구자가 연구 취지에 맞게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재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이 투입된 시기는 2008년 3월31일부터 2008년 7월 14일까지, 16주 14회기이다. 1회기는 정서지능 사전검사를 14회기는 정서지능 사후검사를 실시했다. 점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문용린(1999)이 제작한 청소년용 정서지능 진단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사전 및 사후 정서지능 검사 점수)는 주어진 가설에 따라 SPSSWIN(ver.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프로그램 처치 전 실험·통제집단 간 정서지능에서 동질적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점수에 대한 평균차 검증(t-test)를 수행하였으며, 프로그램 처치 이후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하여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수집된 사후점수를 종속변수로 하는 공분산 분석(ANCOVA)를 수행하였다. 평균차 검증 및 공분산 분석 모두에서 통계적 유의미성 판단은 α=.05의 수준에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 실험·통제집단 간 정서지능 사후검사를 비교해 본 결과실험집단은 정서지능의 모든 하위 요소들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보임으로써 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 증진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oetrytherapy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To obtain this purpose, the following hypotheses were posed:
The experimental group that undergoes the poetrytherapy would have improved emotional intelligence more than the control group that doesn't.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the students in two different classes in C middle school in the city of Busan, who were divided into a 33-member experimental group and a 33-member control group. The poetrytherapy was implemented in 14 sessions for the experimental group for 16 weeks. To measure emotional intelligence data, this study used emotional intelligence test for the use of students developed by Moon Yong Lin(1999).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SPSS/WIN (12.0 version) statistics program. To identify the effect of the poetrytherapy, before and after, emotional intelligence test was conducted twice, it was implemented to see it there w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two groups. T-test, analyses of covariance were employed for statistical analysis hypotheses, and the level of significance was set at 5%.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re was statistically a significant difference in others emotional intellig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in which the poetrytherapy was implemented and the control group in which it wasn't.
Author(s)
이계선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2
Type
Dissertation
Keyword
시치료 정서지능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772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4912
Alternative Author(s)
Lee, Gye Sean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Advisor
이희영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6
3. 용어의 정의 = 7
Ⅱ. 이론적 배경 = 9
1. 시치료(poetrytherapy) = 9
가. 시치료(poetrytherapy)의 개념 = 9
나. 시치료의 목적 = 11
다. 시치료의 원리 = 14
라. 시치료의 방법 = 17
마. 시치료의 과정 = 19
바. 시치료의 작품 선정 원리 = 24
2. 정서지능 = 25
가. 정서지능의 개념 = 25
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와 모형 = 27
3. 시치료와 정서지능 = 37
Ⅲ. 연구 방법 = 40
1. 연구 설계 = 40
2. 연구 대상 = 41
3. 연구 도구 = 41
4. 연구 절차 = 52
5. 자료의 처리 = 5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56
1. 연구 결과 = 56
2. 논의 = 59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 64
1. 요약 = 64
2. 결론 및 제언 = 65
참고문헌 = 68
부록 = 73
[부록1] 정서지능 진단검사 = 74
[부록2] 시치료 프로그램 활동지 = 76
[부록3] 시치료 프로그램 학생 수행자료 = 101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심리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