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대 호안 축조공사의 해상작업 공종별 작업한계 산정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f Critical Limits by Marine work types for the Construction of Seawall at Sinseondae in Busan
- Abstract
- 작업일수의 합리적인 산정은 공법의 결정, 공사비의 적산, 공사비의 산정 등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며, 작업일수가 부족하면 공사기간을 준수하기 위한 무리한 공사추진으로 부실시공 및 안전사고 발생 등의 재해가 증가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항 신선대 준설토 투기장 호안 축조공사’의 설계내용과 공사기록일지 및 기상, 해상자료들을 이용하여 기상 및 해양요소가 호안공사 건설작업에 미치는 영향을 기존의 자료를 기준으로 비교 및 분석하고 해상공사에 필요한 새로운 작업한계조건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신선대 호안 축조공사의 27개월간 작업일지 및 기상자료를 토대로 작업가능 일수 및 불가능 일수를 산정한 결과, 월평균 작업가능 일수는 26.1일, 불가능 일수는 4.4일 이었다.
2) 분석된 작업불가능 일수의 60.2 %는 해상 및 기상악화로 인한 자연적 요인이었으며, 특히 2007년까지는 해상경보 발생 경향과 일치하나 2008년 이후에는 거의 일치하지 않으며 이는 국지적인 해상조건에 의한 것으로 작업불가능 일수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3) 노(1969)의 작업한계 기준으로 산정된 신선대 호안축조 공사의 작업가능 및 불가능 일수는 각각 연평균 243일, 122일이었으나 실제 공사의 월평균 작업가능 및 불가능 일수는 312.9일, 52.4일로서 각각 42.9 %, 128.8 %의 편차를 가진다.
4) 2007년도 이상파랑에 의한 피해 및 복구에 소요되는 작업일수를 계산한 결과 당해 작업가능 일수 315일 중 62일을 소요하였으며, 이는 당해 월평균 작업가능 일수 26.1일 중 피해복구로 6일을 소요하게 되어 실제 복구를 제외한 순수 작업에 투입한 일수는 월평균 20.1일이며 이는 곧 추가 공종이란 개념으로 작업일수 산정시 피해복구에 대한 항목 선정이 필요하다.
5) 공종별 작업시간을 정리한 결과, 제체사석 및 피복석 설치 작업일은 최대 월평균 각각 12.17일, 12.74일이었으며 전체 공정 대비 49.5 %를 차지한다. 또한 신선대 호안 공사에서 장비의 사용 빈도는 바지선, 덤프트럭, Bakhoo 순이었다.
6) 공종별 작업한계를 종합한 결과, 8개의 공종 중 제체사석 설치는 사석의 해상운반으로 인해 해상조건에 따라 작업이 결정되었으며, 피복석 및 T.T.P. 설치는 잠수부의 안전이 확보되어야 함을 감안할 때 기존의 노(1969)의 기준보다 많은 작업이 이루어졌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계속 수행되어야 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작업일지를 공사기간 동안 정리하여 기상조건과 피해 및 피해복구 상황을 정리하여 부산항에서의 호안공사시 작업한계 조건을 정리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고 각 공종별로 사용되는 장비의 작업한계를 공종 특성과 비교하여 서술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각종 해안공사시 소요되는 공사기간 산정 계산을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으며 작업조건과 작업시 사용되는 장비를 고려한 세밀한 공사 기간 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Construction process of seawall is most popular over marine structure and affected by sea condition more than land construction. Extreme fluctuation of workships under a severe sea state may cause the decrease of work efficiency, construction accuracy, and worker and equipment security. Consequently, weather and wave climate is an important factor for the determination of workable days and workable hour of construction equipment which have great influence on the work method and the cost of seawall construction.
In the study, based on the daily field work sheet and the meterological condition of Busan, It is analyzed critical limits of work types for the construction of seawall at Sinseondae in Busan. Based on the measurement data of damaged seawall attacked by high wave and small typhoon, It is simply estimated to affect workable days. Finally, working hours of construction equipment according to kinds of work is collected and analyzed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marine work types.
Main results obtained are summarized as follows by the step of study:
1) The results of estimated work sheet and weather condition for workable days and non-workable days between September, 2006 and November, 2008 are monthly average 26.1 and 4.4 days, respectively. Bad weather and sea condition out of national cause of non-workable days is composed of 60.2%.
2) Workable and non-workable days of compared with No (1969) is estimated to increase about 128.8 % and decrease about 42.9 %, respectively.
3) The duration with reconstruction of damaged seawall in 2007 is total 62 days out of 315 workable days. As a matter of fact, It is reasonable to suppose that purely monthly average workable days of the seawall construction are 20.1 days and need to create items of estimate to critical work limits.
4) Work of building rubble mound and finishing armour stone in comparison with total kinds of work is distributed about 49.5 %. One of the maximum frequency in use of equipment is barge. The results can be explained by determinating condition of weather and sea condition.
- Author(s)
- 노성호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Critical limit of marine work types work sheet of seawall
- Publisher
-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77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4913
- Alternative Author(s)
- Roh, Seong-Ho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 Department
- 산업대학원 해양개발학과
- Advisor
- 류청로
- Table Of Contents
- 1. 서론 = 1
1.1 연구배경 = 1
1.2 연구목적 = 3
2. 기존의 작업한계 산정 방법 및 신선대 환경특성 = 4
2.1 기존의 작업한계 산정 및 문제점 = 4
2.1.1 기존의 산정방법 = 4
2.1.2 작업한계 산정의 현실적인 문제점 = 5
2.2 신선대의 지구물리학적 특성 = 8
2.2.1 지형 및 기상특성 = 8
2.2.2 해양물리환경특성 = 14
3. 신선대 호안공사 공종 및 해상공사의 작업한계 특성 = 17
3.1 호안 축조공사 개요 및 세부공종 = 17
3.1.1 공사개요 및 일반조건 = 17
3.1.2 호안축조 세부공종 = 19
3.2 해상공사의 작업한계 제약조건 = 21
3.2.1 자연적 요인 = 21
3.2.2 공종 요인 중 장비의 작업한계 제약조건 = 26
4. 기존 작업한계 산정법 비교 및 피해를 고려한 작업한계 = 28
4.1 공사기간 내의 작업일수 산정 = 28
4.1.1 작업조건 및 작업가능일수 특성 = 28
4.1.2 원인별 작업불가능 일수 = 31
4.2 문헌 및 피해사례를 통한 작업한계 비교해석 = 34
4.2.1 기존 작업한계와의 비교 = 34
4.2.2 작업가능 일수에 미치는 피해복구 영향 = 37
4.3 공종별 투입 장비 작업한계 특성 = 43
5. 요약 및 결론 = 51
참고문헌 = 53
Appendix = 55
감사의 글 = 82
- Degree
-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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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대학원 > 해양개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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