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해지역 화주의 제3자 물류서비스품질이 파트너쉽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The Effect Of TheThird-party Logistics Service Quality OnThe Partnership In Shang Hai
- Abstract
- 본 논문은 우선 중국의 제3자물류산업의 발전현황 및 존재하는 문제점들을 체계적으로 종합한 기초에서 중국의 제3자 물류산업의 서비스 품질수준이 비교적 낮고, 화주의 만족도도 비교적 낮으므로 협력관계가 향상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다음으로 국내외 많은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제3자 물류서비스품질과 아웃소싱 파트너쉽에 관련된 연구 성과들을 종합적으로 서술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존 연구의 한계점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LSQ모형 및 Stank등 Stank op. cit.2003
이 제기한 물류서비스품질의 3차원 평가모형을 토대로 상호작용품질, 운영품질, 원가품질을 기초로 한 제3자 물류서비스품질 평가모형을 구축하였고 아웃소싱 파트너쉽을 측정함에 있어서 Rackham Rackham op. cit.
, Lambent등 Lambent op. cit.2004
의 파트너쉽 평가모형과 Goldbrouhugh Goldbrouhugh op. cit1992
의 모형을 결합시켰다. 이를 통해 물류 아웃소싱의 실제모형에 관한 쌍방의 가치실현, 관계친밀도가 향후 협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내고 고객의 가치실현, 3PL가치실현, 관계친밀도 3차원으로 아웃소싱 파트너쉽을 평가하는 모형을 설정하였다. 종합물류서비스품질과 아웃소싱파트너쉽 평가모형과 고객만족도를 함께 결부시켜, 관계품질이론의 기초에서 이론적 모형을 확정하였다. 제3자 물류서비스품질이 아웃소싱 파트너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모형은 설문조사를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모형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Since 1990s, more and more enterprises outsource the logistics to reduce the cost and improve core competence, which bring the prosperity of 3PL, industry in China. However, some data shows that the service quality of 3PL is not good enough, there is only a few companies that can provide systematic service, and the satisfaction of the customer is very low. Besides, many enterprises choose 3PL service provider mainly based on the price.
Although there are many papers on the logistics service quality, they mainly research on single part, Studies on the relation between the service quality and the partnerships of outsourcing are scarce. Therefore, this study tries to research the service quality, partnership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 in China's 3PL industry systematically.
On the foundation of the service quality and partnership theories by former researchers, taking present situation of China's 3PL industry into consideration, this paper constructs service quality and the partnership evaluation system and develops LSQ-PP model to examine the relation between the service quality and partnership. and then use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SEM) to analysis the full sample of collected questionnaires.
Finally, the thesis summarizes the conclusion and offers suggestions for practice and future research.
- Author(s)
- 리적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3PL Service Quality Outsourcing Partnership SEM
- Publisher
- 부경대학교 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84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4983
- Alternative Author(s)
- Li, Di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
- Advisor
- 조찬혁
- Table Of Contents
- 제 Ⅰ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배경 = 1
제 2 절 연구의의 = 3
제 3 절 본문의 구성과 내용 = 4
제 Ⅱ 장 이론적 연구 = 6
제 1 절 제3자 물류 = 6
가. 제3자 물류의 정의 = 6
나. 제3자 물류서비스 내용과 역할 = 7
제 2 절 제3자 물류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 10
가. 서비스품질 = 10
나. 제3자 물류서비스품질 = 12
제 3 절 물류아웃소싱 파트너쉽 이론 = 14
가. 물류아웃소싱 파트너쉽의 정의 = 14
나. 아웃소싱 파트너쉽에 관한 계층적 연구 = 16
다. 물류아웃소싱 파트너쉽에 대한 평가 연구 = 18
제 4 절 제3자 물류서비스품질과 아웃소싱 파트너쉽의 관계에 관한 연구 = 24
가. 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에 관한 연구 = 24
나. 제3차 물류서비스품질과 아웃소싱 파트너쉽에 관한 연구 = 25
제 5 절 연구결과 = 27
가. 기존 연구결과 = 27
나. 기존 연구의 한계점 = 29
제 Ⅲ 장 연구모형 설정 및 연구의 설계 = 31
제 1 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 31
가. 제3자 물류서비스품질의 세 가지 요소 = 31
나. 모형설정의 이론적 기초 및 변수의 선택 = 33
다. 서비스품질 3요소가 파트너쉽에 대한 영향 = 34
제 Ⅳ 장 연구 설계 = 41
제 1 절 설문지의 설계 = 41
제 2 절 측정도구 = 43
제 3 절 통계분석방법 = 47
제 Ⅴ 장 실증분석 및 가설의 검증 = 53
제 1 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 53
제 2 절 확인적 요인분석 = 56
제 3 절 구조모형 분석 및 가설검정 = 58
제 4 절 구조모형의 수정 = 60
제 5 절 수정모형 결과 = 62
제 Ⅵ 장 결론 및 한계점 = 65
제 1 절 주요 연구결과에 대한 종합 = 65
제 2 절 관리실천적 제의 = 66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 68
- Degree
-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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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FTA비즈니스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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