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중학교 과학3 교과서 생식과 발생 단원에 기초한 중학생들의 성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sex of middle school students based on chapter 「Reproduction and Development」in science3 textbooks of middle school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과학3 교과서 생식과 발생단원에 기초하여 중학생들의 성지식 수준과 성교육 요구도 및 성의식과 성행동을 조사하여 비교함으로써 과학교과의 생식과 발생 단원에서 보다 효율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바이며, 아래 몇가지 이유로 통계작성과 결과 도출에서 한계점이 있었다.
첫째, 본 연구는 부산지역의 4개 학교의 중학생 646명이었으므로 그 결과를 일반화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의 설문지에 대하여 학생들이 성의 있게 작성 하였는지와 어느 정도 솔직하게 답변해 주었는지 판단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셋째, 중학교 1학년의 경우 개인차가 심하여 사춘기에 도달한 학생과 아직 사춘기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이 섞여있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은 대상에서 제외 시켰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교육 실태조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중학생들의 성지식 습득 경로는 친구(44.9%), 교사(37.2%)가 가장 많았으며 성교육을 받고 싶은 대상은 교사(40.9%), 책·인터넷·매스컴(33.3%), 친구(16.0%)순으로 나타났으며 효과적인 성교육 실시시기는 초등학교(42.3%)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교에서의 성교육 만족도와 과학교과에서의 성교육 만족도는 그저그렇다(68.5%, 71.5%)의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위의 각 문항을 학교별·학년별·성별로 독립성 검정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성지식 수준을 분석한 결과 「남성의 생식기관의 구조와 기능」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여성의 생식기관의 구조와 기능」, 「임신과 출산」, 「성건강」순으로 나타났다. 학교별로는 남중과 여중이 남녀공학 보다 성지식 수준이 높게 나타났고 학년별로는 3학년이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로는 남학생이 성지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교육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남성의 생식기관의 구조와 기능」, 「여성의 생식기관의 구조와 기능」, 「임신과 출산」, 「성건강」순으로 나타났다. 학교별로는 여중과 남녀공학이 남중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학년별로는 2학년이, 성별로는 여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남녀공학과 단독학교의 성별 성지식 수준을 분석해본 결과 남학생의 경우 모든 영역에서 남중이 높게 나타났고 여학생의 경우 비교적 여중이 높게 나타나 단독중학교의 학생들의 성지식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남녀공학의 성지식 수준을 비교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남성의 생식기관의 구조와 기능의 영역에서는 남녀공학 A가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중학생들의 성의식과 성행동에 관한 조사 결과 학교별과 성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성교육은 가정·학교·사회의 연계 속에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가정에서 성교육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 부모 자신의 정확한 성지식이 필요하고 자녀와의 대화방법 및 자녀 성교육 기법 등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이를 위해 학교와 사회단체 등에서 부모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실천해야 한다.
둘째, 과학교과에서의 성교육은 생식학에 기초를 두되, 7차 교육과정 개정안이 실시되는 2012년의 중학교 과학3의 교과서에는 STS교육을 강화하여 성지식도와 성교육 요구도가 낮은 「성건강」영역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셋째, 학년간의 성지식 수준과 성교육 요구도를 고려하여 학년간 발단단계에 따른 체계적이고 단계성·연계성을 지닌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중학생들의 성의식과 행동은 빠른 속도로 개방되어가고 대담해져 가므로 부모와 교사는 성교육에 대한 과거의 인식에서 벗어나 현 중학생들에게 맞는 성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부모와 교사에게도 성교육이 필요하다.
다섯째, 기성세대보다 컴퓨터와 친숙한 중학생들이 넘쳐나는 음란물에서 완전히 차단하기는 어려우므로 음란물을 접했을 때에 그릇된 방식으로 받아들이지 않게 가정과 학교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성교육을 해야 한다.
여섯째, 생명에 대한 과학을 가르치는 생물교사는 생식과 발생 단원을 지도할 때 성관계 이후 수정과 착상이 일어나고 생명이 탄생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도록 해야 하며 그러므로 성행위가 단순한 놀이나 쾌락이 목적이 아닌 생명이 탄생하는 인격적인 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과학교과에서 중학생들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지려면 학생들의 학교별, 학년별, 성별 뿐 만 아니라 성지식 수준과 요구도 등을 고려하여 접근해야 한다. 또한 요즘의 청소년들의 성의식과 성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이에 보다 타당하고 신뢰도 높은 측정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The researcher has gone through this study in order to look into middle school students’ knowledge of sex, sex education, sexual awareness and sexual behavior based on 「Reproduction and Development」 from the science3 textbooks of middle school.
This study will provide the basic material to be effective in the prospective of sex education and its direction.
648 male and female students, who were randomly selected from middle schools such as girls schools, boys schools and co-ed schools in Busan, were tested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study used SPSS 14.0 windows program for the data analysis. The researcher also used One-Way ANOVA for sorting-out, classifying the schools, analyzing students’ level of sex knowledge, and required sex education in a science subject. The researcher analyzed Tukey in expectation of outstanding differences as well. After using t-test to sort out students’ ages, the researcher used Chi-Square, to figure out the group reaction on students’ sex awareness and sexual behavior.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
Firstly, the result shows a fact through the actual conditions of sex education. The fastest way to gain sex knowledge for middle school students is through friends which is 49.99% and teachers with 37.2%. They would like to learn about sex through teachers which is 40%, books, the internet and media are equally 33.3%, and friends is 16.0% in order. Children start to take sex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According to the result classified by schools grades, and sex, students say they are not that satisfied with schools’ education on sex, which is 68.5% , 71.5% with the distinguishable difference.
Secondly, the result of the analysis on sex knowledge says the best part of which they are aware is “Male reproductive organization and function” and the following are “Female reproductive organization and function”, “Pregnancy and birth” and “Sexual Health” in turn. Students who go to boys schools and girls schools have better sex knowledge than students in co-ed schools. Particularly, male in the third-year-students are more familiar with it than other students.
Thirdly, “Male reproductive organization and function” is the most required sex education, “Pregnancy and birth”and “Sexual health” are following in order according to the analysis. Girls schools and co-ed schools by school, second-year-students by grade, and girl students by sex have the high level according to sex education required.
Fourthly, as a consequence of the analysis toward sex knowledge between co-ed schools and single-sex schools, male students in boys schools are at the top of every field, female students from girls schools take the high level. It only shows that single-sex schools, students are more familiar with sex knowledge.
Fifthly, students from co-ed school A occupied high positions in every field even though there was no definite difference in comparison with students’ level of sexual knowledge in co-ed schools.
Sixthly, there showed an apparent difference between sexual awareness and sexual behavior for which middle school students were tested.
In conclusion, it is needed to access in consideration of schools, grades, sex, as well as required sexual knowledge classified by each student. Moreover, as understanding of current teenagers is essential, development of trusted high level instrument is properly required as well.
Author(s)
윤디아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847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4987
Alternative Author(s)
Youn, Di A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Advisor
김군도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 2
Ⅱ. 이론적 배경 = 3
1. 성의 어원과 개념 = 3
2. 청소년의 개념과 특징 = 5
3. 성교육 = 7
4. 중학생들의 성에 관한 연구 = 14
Ⅲ. 연구 방법 = 21
1. 연구 대상 = 21
2. 연구 도구 = 21
3. 연구 절차 = 23
4. 연구 분석 = 23
Ⅳ. 연구결과 분석 및 논의 = 24
1. 조사 대상자들의 인적 기초조사 및 성교육 실태 분석 = 24
2. 성지식 수준 분석 = 32
3. 성교육 요구도 분석 = 42
4. 남녀공학과 단독학교의 성별 비교 분석 = 50
5. 남녀공학별 성지식 수준 분석 = 52
6. 성의식 및 성행동 분석 = 53
Ⅴ. 결론 및 제언 = 63
Ⅵ. 참고문헌 = 66
[부록] 설문지 = 69
감사의 글 = 73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