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교육에 있어서의 아동문학의 효율성에 관한 제언
- Alternative Title
- The Proposal About An Efficiency Of Children's Literature In A Middle school
- Abstract
- 우리나라와 같은 EFL상황에서 교과서는 영어 학습의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이며 교과서에서도 어휘는 학습자에게 영어 학습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영미 아동문학도서는 언어교육성을 이용하고 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에 기초가 되는 어휘 능력 향상을 위해 좋은 방법이고 충분히 가치 있는 교재이지만 그동안 영어교육 현장에서 많이 외면당해 온 것이 현실이다. 물론 요즘 들어 읽기 자료로써 영문학 작품을 이용한 영어교육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고 연구가 늘어나고 있기는 하다.
그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아동문학의 정의와 종류, 아동문학의 영어교육에서의 필요성과 영미아동문학을 이용한 단계별 영어 학습과정과 그를 이용한 어휘학습방법, 실제 영미문학작품을 통한 수업의 적용방법 등을 살펴보았다.
영미아동문학은 영어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고 흥미를 주는 등 긍정적인 요소를 많이 제공하면서 언어학습에 부정적인 요소인 불안감, 두려움 등은 낮춰주기 때문에 영어 학습자가 아동문학에 몰입해 작품 속에서 작품을 즐기고 자연스럽게 영어를 습득하도록 도와준다.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는 진정성 있는 내용에 반응하면서 학생들에게 읽기의 흥미와 즐거움을 제공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을 접하면서 단순히 언어적 지식만을 얻는 것이 아니라 작품이 내포하고 있는 사회, 문화적 전반적인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는 7차 영어 교육의 목표인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아울러 외국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데 있어서 기준이 될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발전은 다음과 같은 문제가 먼저 해결된다면 더 효과적인 수업자료가 될 것이다.
첫 번째, 현재 사용 중인 중, 고등학교 교과서에 더 많은 문학 텍스트가 수록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 보면 교과서 내용을 벗어난 수업을 교사가 준비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전문가보다 정밀하게 문학작품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만족시키고 학생들의 능력에 부합하는 교재를 교과서에 수록한다면 학생들의 읽기에 대한 욕구도 충족시킬 수 있다. 잘 선정된 문학텍스트를 통하여 학생들이 공부하는 책이라는 느낌 대신에 그 안에서 재미와 감동을 찾게 되고 텍스트의 내용을 자신의 체험처럼 느끼게 된다면 결국에는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실어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수업 활동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이런 심리적 상태를 고려한 여러 가지 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고무시키고 흥미를 유지시켜 문학 작품의 내용을 자신의 경험으로 내재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토론과 같은 활동 중심으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수업을 계획하면 자연스런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어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언어의 유창성에 도움이 되고,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동문학을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면 학습자들은 더 이상 수업을 지루해 하지 않을 것이다. 또래 관심사에 관한 텍스트 내용은 그들의 흥미를 자극하여 좀 더 쉽게 학습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구실을 해 주고, 더불어 자연스럽게 학습과정이 전개 될 수 있다. 또한 협동학습을 통한 수업이라면 학생들이 더 이상 수동적 입장의 학습자가 아닌 능동적 입장의 적극적인 수업 구성원이 되어 좀더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아동문학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은 꾸준히 개발되고 또 많은 교사들에 의해 사용되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ain an efficiency of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in a middle school. This study will inspect theoretical background of teaching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and present teaching methods using Charlotte's Web.
Charlotte's Web is one of the most favorite children's literature and the most useful teaching materials. It was filmed in 2007.2.08. So it was taught to children by various types of teaching using not only as audio - visual equipments but also reading materials. So Charlotte's Web can be applied by a lot of activities for growing students' interest and capabilities.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has many advantages as a material for teaching English, which offers a chance to study a variety of real expressions, to understand culture and to acquire a motive for study English.
First of all,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has a lot of good natures : an art which gives deep impression, an education which gives a moral instruction, an interest which almost every student feels, an steps which is provided by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as they grows, and a life which every children experiences.
Also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can develope students' language ability, sentiment, sociality, thinking power, and an outlook on the world.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has a lot of genre. So many students can choose their reading materials which they want to read.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provides valuable and authentic materials, cultural and linguistic abundance and human participation.
According to above contents,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can develope linguistic abilities, make students feel English learning interesting and pleasant, and grow sensitive student's imagination and initiative spirit.
This paper will present some teaching methods using Charlotte's Web, which is one of the most popular books for children.
- Author(s)
- 최철호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중학교 영어교육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85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4990
- Alternative Author(s)
- Choi, Cheol Ho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 Advisor
- 손달례
- Table Of Contents
- Ⅰ . 서론 = 1
1. 영어교육의 목표 = 2
2. 연구의 필요성 = 3
Ⅱ . 영어 교육에서의 문학의 필요성과 아동문학 = 5
1. 아동문학의 정의 = 5
2. 영미 아동문학의 특징 = 8
가. 영미 아동문학의 특성 = 8
나. 영미 아동문학의 기능 = 10
3. 영미 아동문학의 언어 교육적 가치 = 12
Ⅲ. 영미 아동 문학을 이용한 영어 교육 = 15
1. 작품 선택의 기준 = 15
2. 4가지 교육적 기능 = 20
가. 읽기 지도 = 20
나. 쓰기지도 = 22
다. 듣기/말하기 지도 = 22
(1) 소리 내어 읽기 = 23
(2) 극 활동 = 23
3. 단계별 학습활동 = 24
가. 읽기 전 활동(Pre-reading Activity) = 25
(1) 작품의 제목과 표지 이용하기 = 25
(2) 핵심 단어와 문장들 이용하기 = 25
(3) 작가에 관해 스케치하기 = 26
(4) 어휘 지도하기 = 26
나. 읽기 중 활동(While-reading Activity) = 26
(1) 단어 익히기 = 27
(2) 문법 학습하기 = 27
(3) 듣기 활동 = 27
(4) 내용파악하기 = 27
(5) 등장인물 목록 만들기 = 28
(6) 글의 구성 이해하기 = 28
(7) 삽화 이용하기 = 28
다. 읽기 후 활동(Post-reading Activity) = 28
(1) 빈칸 채워 넣기 = 29
(2) 고쳐쓰기 = 29
(3) 토론하기 = 29
(4) 멀티미디어 활용하기 = 30
Ⅳ. 『샬롯의 거미줄』을 이용한 수업 지도 방안 = 30
1. 선정교재 분석 = 30
2. 차시별 수업지도안 = 32
3. 수업지도안의 실제 = 37
가. 1차시 수업지도안 = 38
나. 2차시 수업지도안 = 40
다. 3차시 수업지도안 = 42
Ⅴ . 결론 및 제언 = 44
참고문헌 = 47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