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사회과 교과서 삽화분석
- Alternative Title
- Analysis on Illustrations in Textbooks of Social Studies in Special Schools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특수학교 사회과 교과서 사회1, 사회2, 사회3의 삽화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삽화 수는 사회1은 723개, 사회2는 860개, 사회3은 1134개이며 쪽수 당 평균 삽화 수는 사회1은 2.9개, 사회2는 3.5개, 사회3은 3.8개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교과서의 여백이 거의 없이 삽화로 채워져 있음을 나타내고, 삽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삽화의 내용을 정확히 제시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적인 삽화 지도 능력이 필요하다.
둘째, 삽화의 크기를 살펴보면, 사회1, 사회2, 사회3 교과서 모두 1/4면 미만의 크기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구체적 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많은 삽화를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삽화의 종류는 전체적으로 만화와 그림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만화와 그림이 발달 장애 학생에게 친밀감을 주고 흥미를 유발하는데 큰 역할을 하지만 실물 사진이 많이 수록되지 못한 점이 아쉽다. 발달 장애 학생들이 학교에서 사회 교과를 배운 후 지역 사회로 자연스럽게 통합 되어 활동하기 위해서는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실물로 된 사진 자료들이 더 많이 수록되어 학습의 효과를 높여야 할 것이다.
넷째, 삽화 중 사진의 모양은 사회1 교과서에서는 원형이 가장 많았고, 사회2에서는 배경이 생략된 사진이 가장 많았고, 사회3에서는 사각형으로 된 사진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사회과 교과서 전체를 비교했을 때에는 사진의 모양이 비교적 골고루 분포되어 있지만 각 교과서별로 보았을 때에는 사진의 모양이 원형, 배경생략, 사각형으로 한 모양에 치중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각 교과서 내에 사진의 표현 방법에도 다양한 변화가 필요하다.
다섯째, 삽화의 역할은 자료 제공이 가장 많았고, 활동 결과를 제시해주는 삽화의 비율을 줄이고 활동 안내 역할의 삽화 이후에 학습 결과를 기록하거나 표현 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성격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여섯째, 삽화의 적합성은 사회1, 사회2, 사회3에서 모두 학습 자료의 일부로서 반드시 필요한 ‘필수적인 기능’이 높게 나타났고 내용과의 일치도도 매우 높았다.
일곱째, 삽화에 나타난 성별 주연 분포에서는 사회과 교과서 단원의 특성에 따라 남·녀 성차별의 편견이 다소 나타난 부분이 있지만 대체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었고, 등장 인물의 표정은 밝은 표정이 중심이었으나 내용과 삽화의 성격에 따라 역동적으로 변경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특수학교 사회과 교과의 삽화를 양적인 측면만을 분석하였는데, 더 나아가서 제시된 삽화가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한가에 대한 질적인 연구와 교과서에 제시된 삽화가 나타내고자 하는 의도와 아동의 삽화에 대한 이해도가 얼마나 동일한가에 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ighten the utilization of illustrations while teaching and to provide basic materials necessary for improving textbooks in the next Educational Curriculum by comparing and analyzing illustrations in textbooks of Social Studies classes from special schools with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As the result of analysis on illustrations in textbooks, textbooks were almost completely filled with illustrations; while just as the importance of illustrations gets stressed, there is a need for the capability of teachers to supervise illustrations and accurately present the contents of illustrations.
For the size of illustrations in all Social Studies 1, Social Studies 2, and Social Studies 3 textbooks, sizes less than ¼ page took the highest percentage; and this is judged as a means for presenting specific data.
For the kinds of illustrations, cartoons and drawings were the most abundant while actual picture materials were lacking.
For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order to be integrated into local communities, there should be more actual picture materials seen easily in daily lives.
With regards to suitability of illustrations, it was expressed highest as a required function certainly necessary as a part of study materials while its degree of agreement with content was also very high.
For the role of illustrations, providing data was the greatest, and it will be beneficial to secure portfolio space that can record the study results.
For the distribution of figures shown in illustrations, males and females were generally distributed impartially. Even though the figures’ expressions were mainly bright, it is desirable for it to be dynamically changed according to the personalities of content and illustrations.
This research analyzed only the quantitative side of Social Studies in special schools; however, qualitative studies on whether illustrations are pertinent for the achievement of its purpose should be continuously formed in the future.
- Author(s)
- 최지혜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특수학교 사회과교과서 삽화분석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87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019
- Alternative Author(s)
- CHOI, JI HYE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 Advisor
- 이성봉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 3
3.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특수학교 기본 교육 과정 사회과의 성격 및 목표 = 5
2. 삽화의 정의, 기능 및 선정 기준 = 12
3. 선행 연구 = 21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 24
1. 연구 절차 = 24
2. 연구 대상의 선정 = 24
3. 분석틀 = 24
Ⅳ. 결과 및 고찰 = 27
1. 삽화의 외형적 측면 = 27
2. 삽화의 내용적 측면 = 32
Ⅴ. 결론 = 40
참고문헌 = 42
부록 = 44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