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효율적인 문항 배분을 적용한 학습관리시스템 설계 및 구현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earning Management System Using Item distribute to Evaluate Efficiency
Abstract
네트워크의 발전추세에 따라 교육, 경제, 과학 기술 등의 사회 전 분야에서 인터넷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일이 일반적인 추세이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는 웹과 연동한 학습관리시스템으로 문항을 제공하여 교육하는 것이 일반화 되었다. 학습관리시스템은 학습자의 학습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학습을 지원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과정을 개설하고 수강신청 등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관리하고 개인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학습관리시스템은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학습자에게 적합한 문항의 배분이 필요하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에서의 문항 배분 방식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문항을 학습자에게 순차적이거나 랜덤하게 배분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문항들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기 어려운 문제점을 가진다. 즉, 기존의 학습관리시스템에서의 문항 배분 방식은 각각의 학습자는 중복된 문항을 받지 않지만,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문항의 배분되는 비율에는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효율적인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문항의 사용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문항 배분을 적용한 학습관리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학습관리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문제들의 사용율을 향상시킴으로써 각 문제의 신뢰도와 난이도를 평가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성능평가 결과 순차적인 배분 방식에 비해서는 전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문항의 사용율을 크게 향상시켰고, 랜덤 방식에 비교해서는 문항의 중복 현상을 크게 감소시킴으로써 효율적인 학습관리시스템의 구축 방안을 제안하였다.
향후 과제로는 DB의 저장공간을 최소한으로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도 이와 같이 사용율이나 중복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보다 효율적인 학습관리시스템의 구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Author(s)
강무경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2
Type
Dissertation
Keyword
문항배분 LMS 학습관리시스템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091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056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Advisor
우종호, 조우현
Table Of Contents
1장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2
2장 학습관리시스템 선행 연구 고찰 = 3
2.1 학습관리시스템 (LMS : Learning Management System) = 3
1) LMS 개요 = 3
2) LMS 기능 및 구성 = 4
3) LMS와 LCMS 연동 기능 = 11
2.2 LMS 개발 동향 = 13
1) 표준화 동향 = 13
2) SCORM 기반 LMS = 14
3) LMS 사례 분석 = 18
2.3. LMS 문항 배분 방식 = 24
1) 순차 배분 방식을 적용한 LMS = 24
2) 랜덤 배분 방식을 적용한 LMS = 26
3) 카드 배분 방식을 적용한 LMS 제안 = 28
3장 효율적인 문항 배분 방식을 적용한 학습관리시스템 설계 및 구현 = 29
3.1 효율적인 문항 배분 방식의 LMS 설계 = 29
1) LMS 설계 및 구축 환경 = 29
2) 카드 배분 방식을 적용한 LMS 구성 = 30
3) 카드 배분 방식을 적용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설계 = 31
4) 카드 배분 방식을 적용한 LMS 모듈 설계 = 34
3.2 성능평가 = 36
1) 전체 문제에 따른 문제 배분 참여율 = 36
2) 배분된 문제의 평균 제출율 및 최고배분수 = 36
3) 학습자 강의별 중복 개수 = 37
4) 학습자 전체 배분 중 중복 개수 = 37
4장 결론 = 39
참고문헌 = 40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