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개인화 웹 콘텐츠의 효율적인 아이템 기반 적응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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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n Efficient Item-based Adaptation Method of Personalized Web Contents for Mobile Devices
Abstract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사용자들은 모바일디바이스를 통해 단순히 음성통화뿐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들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데이터 처리도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월드와이드웹에 접근하여 웹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브라우징 환경도 지원하게 되었다. 전문가들은 미래의 웹은 모바일디바이스에 놓이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데스크탑에 비해 모바일디바이스가 가지는 네트워크속도, 디바이스성능, 스크린사이즈, 지원소프트웨어 등 많은 제약점으로 인해 데스크탑에 최적화되어 있는 웹콘텐츠를 모바일에서 브라우징하는데 여러 문제점들을 발생시켜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가져오고 있다. 데스크탑에 최적화되어 있는 웹콘텐츠를 사용자들의 이질적인 모바일디바이스에 최적화하기 위한 모바일 적응화 기법들이 연구되고 실현되고 있다. 포털처럼 현대의 웹콘텐츠들은 구조면과 내용면에서 점점 더 복잡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다. 대부분의 적응화 기법들이 HTML 코드분석을 통해 일정을 패턴을 찾는 휴리스틱 기법에 기반하여 모바일크기에 맞게 웹콘텐츠를 블록으로 세그먼트하고 요약하여 인덱스페이지에서 블록으로 링크하는 방법에 기반하고 있다. 데스크탑기반 웹콘텐츠는 전체가 하나의 내용이 아닌 메뉴, 로그인, 로고, 검색, 뉴스 등 세부내용단위인 아이템들로 나누어져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들은 아이템들 중에서 자신이 흥미있는 아이템을 찾아 읽고 더 자세히 보고 싶을 경우 아이템에 연결되어 있는 하이퍼링크를 클릭하게 된다. 그러나 웹콘텐츠를 세그먼트하는 기준을 모바일크기나 HTML코드에만 의존할 경우 복잡한 구조에서 하나의 아이템을 하나의 블록으로 추출하기 힘들다. 만약 아이템이 여러개의 블록으로 분할 또는 여러 아이템이 하나의 블록으로 묶일 경우 사용자가 아이템 내용을 인식하는데 어려움을 발생시킨다. 사용자에게 웹콘텐츠의 아이템들중 어느 아이템을 먼저 보여주는 것이 좋은가? 자신이 선호하고 자주 사용하는 아이템을 먼저 보여주기를 원할 것이다. 사용자들이 모바일브라우징에서 가장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인터페이스 조작이다. 데스크탑 웹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아이템들을 찾아 추천해주는 개인화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자신이 흥미있는 아이템을 찾아야하는 검색의 불편함 뿐 아니라 인터페이스의 불편함을 감소시켜주는 서비스기능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개인화 웹콘텐츠의 아이템 기반 적응화 기법에서는 데스크탑기반의 웹 콘텐츠에서 크기나 코드가 아닌 내용을 구성하는 단위인 아이템에 기반한 블록을 추출한다. 추출된 블록들을 사용자의 선호도에 의한 개인화 웹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 UAProf형식으로 저장된 사용자 디바이스 프로파일 정보와 아이템들에 대한 사용자 흥미도 정보가 저장된 사용자 선호도 프로파일 정보를 이용하여 아이템 블록들의 우선순위를 계산하여 웹콘텐츠를 재구성하고, 데스크탑에 맞춰진 웹페이지의 스타일을 모바일디바이스에 맞게 변형하고 모바일성능에 맞게 페이지를 분할하는 적응화 기법을 제안하였다.
모바일브라우징은 사용자가 단순히 데스크탑을 사용하지 못할 때 임시로 대체하여 사용하는 기술이 아니라 미래 웹의 기본디바이스로 인식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용자가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하더라도 자신의 디바이스를 통해 편하게 웹브라우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개인화 웹콘텐츠의 아이템 기반 적응화 기법은 점점 더 다양해지는 디바이스 환경과 개인의 특성에 맞춘 개인화서비스를 위한 능동적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의 기본 기술로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Author(s)
김수도
Issued Date
2008
Awarded Date
2008. 8
Type
Dissertation
Keyword
콘텐츠 적응화 모바일 웹콘텐츠 모바일 브라우징 페이지 분할 아이템 기반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04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478
Alternative Author(s)
Kim, Su-Do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정보시스템협동과정
Table Of Contents
1. 서론 =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 내용 = 4
1.3 논문 구성 = 5
2. 관련 연구 = 7
2.1 모바일 브라우징 = 7
2.2 개인화 서비스 = 9
가. CC/PP와 UAProf = 9
나. 사용자 선호도 = 12
2.3 웹 콘텐츠 적응화 = 15
2.4 적응화 접근방식 = 17
3. 웹 콘텐츠 적응화 시스템 = 19
3.1 Timo-Tapio 적응화 시스템 = 20
가. 메타데이타 = 21
나. 분해 = 21
3.2 MobileGate 적응화 시스템 = 23
3.3 Xadaptor 적응화 시스템 = 24
가. 콘텐츠 파서 = 26
나. 추론 엔진 = 26
다. 콘텐츠 변환기 = 27
4. 블록 추출을 위한 세그먼트 알고리즘 = 28
4.1 구조-인식 웹 트랜스코딩 = 29
가. 일반 윤곽 변환 = 29
나. 선택 제거 변환 = 32
4.2 시각 기반 페이지 분할 알고리즘 = 33
가. 시각 블록 추출 = 34
나. 시각 분리대 검출 = 38
다. 콘텐츠 구조 구성 = 40
4.3 Yu Chen 적응화 알고리즘 = 41
가. 페이지 분석 = 41
나. 페이지 분할 = 44
5. 개인화 웹 콘텐츠의 아이템 기반 적응화 기법 = 45
5.1 아이템 기반 적응화 기법의 프레임워크 제안 = 46
5.2 검출 모듈 = 49
가. HTML 파서 단계 = 51
나. 블록 추출 단계 = 52
다. 아이템 블록 추출 단계 = 55
5.3 적응 모듈 = 67
가. 사용자 프로파일 파서 단계 = 69
나. 아이템 블록의 우선순위 단계 = 70
다. 아이템 블록의 재구성 단계 = 73
5.4 표현 모듈 = 74
가. 아이템 스타일 적응 단계 = 75
나. 페이지 분할 단계 = 77
6. 실험 결과 = 78
6.1 시뮬레이션 = 78
6.2 성능 분석 = 88
7. 결론 = 97
부록 = 99
참고문헌 = 103
Degree
Do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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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 정보시스템협동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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