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주의력과 행동문제의 관계
- Alternative Title
- Relationships between Attention and Behavior problems of young children
- Abstract
- 본 연구는 취학전 유아들을 대상으로 지속적 주의력과 분할 주의력을 측정하여, 유아의 주의력이 외현화 문제(공격성, 과잉행동) 및 내재화 문제(우울, 불안, 신체증상)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연령 및 성별에 따라 분석해보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성 및 연령에 따른 주의력의 차이는 어떠한가?
2. 유아의 성 및 연령에 따른 행동문제의 차이는 어떠한가?
3. 유아의 성 및 연령에 따른 주의력과 행동문제의 상관은 어떠한가?
연구기간은 2008년 1월 21일 부터 2월 15일까지이며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총3개원)에 재원 중인 만 5세와 만 6세 유아 243명과 부모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측정도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표준화검사인 한국판 아동 색 선로 검사(Children's Color Trails Test ; CCTT)(신민섭, 구훈정, 2007)를 실시하였으며, 부모에게는 한국판 영유아행동문제 평가척도(Korean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K-BASC)에 응답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CCTT-1과 CCTT-2의 원점수(문제해결에 걸린 시간)를 합산하여 표준점수화(t점수)하여 사용하였으며, K-BASC는 하위요인별 문항의 평점평균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문제 1과 2의 경우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연구문제 3은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로 1.남아가 여아에 비해 주의력이 조금 높고, 만 6세아가 만 5세아 보다 주의력이 다소 높음을 알 수 있다.
2. 행동문제 중에서 공격성과 과잉행동과 같은 외현화 행동문제의 요인에서만 성에 따른 주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3.주의력이 높은 유아일수록 내재화 행동문제, 특히 부모가 유아의 우울을 낮게 지각함을 알 수 있다.
가. 남아는 주의력이 높을수록 과잉행동과 우울, 불안과 같은 행동문제에 대해 낮게 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나. 만 5세아는 주의력이 높을수록 내재화 행동문제에 대해 지각을 낮게 받으며, 만 6세아는 주의력이 높을수록 내재화 행동문제, 특히 우울을 낮게 지각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은 첫째, 유아의 주의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행동문제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며, 특히 외현화 행동문제에 대한 부모의 지각은 여아보다 남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주의력과 지각된 행동문제는 부적 관계이며, 특히 우울과 같은 내재화 행동문제에서 성 및 연령에 따른 상관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s how sustained attention and divided attention of preschool age children influence their externalization problems (aggressiveness, hyperactivity) and internalization problems (depression, anxiety or physical symptoms) in relation to age and sex.
Following is questions this study will answer:
1. What difference do children of difference age and sex show in terms of attention?
2. What difference do children of difference age and sex show in terms of behavioral problems?
3. What correlation do attention and behavioral problems have in connection to children's age and sex?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January 12 to February 15, 2008. Participants were 243 children of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in Busan city, aged 5 to 6 and their parents. Children's behavior was measured by the CCTT (Children's Color Trails Test, Shin Min-seop & Gu Hun-jeong, 2007) and parents were asked to answer the K-BASC (Korean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For the data analysis, CCTT-1 and CCTT-2 scores (time spent for problems solving) were standardized to t-score metric and K-BASC scores were calculated to obtain an average of each question.
For the purpose of Question 1 and 2, two-way ANOVA was applied, and for Question 3, Pearson product moment correlation coefficient.
The analysis showed three findings:
1. Boys are slightly more attentive than girls and 6-year-old children are slightly more attentive than 5 year-old children.
2. Sex only influences on negative externalization problems such as aggressiveness and hyperactivity.
3. The more attentive children are, the lesser negative internalization problems are observed by their parents.
a. More attentive boys are observed to show lower degree of behavioral problems including hyperactivity, depression or anxiety.
b. More attentive children of age 5 are observed to have less internalization problems. Also, more attentive 6-year-old children are observed to show less internalization problems, especially depression.
Finally, this study found three important conclusions: First, attention ability of children increases as age goes up.
Second, behavioral problems depends on sex, and especially externalization problems are more founded among boys.
Third, attention ability and perceived behavioral problems have negative correlation. Especially internalization problems such as depression do not show consistent correlation among groups of different sex and age.
- Author(s)
- 조미숙
- Issued Date
- 2008
- Awarded Date
- 2008.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주의력 지속적주의력 분할주의력 행동문제 외현화문제내재화문제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122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558
- Alternative Author(s)
- Cho, Mi Suk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Advisor
- 이경화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4
3. 용어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6
1. 주의력 = 6
가. 주의력의 개념 = 6
나. 주의력의 유형 = 10
다. 유아기의 주의력 발달 = 13
라. 주의력의 관련변인 = 17
2. 유아기 행동문제 = 24
가. 행동문제의 개념 = 24
나. 행동문제의 유형 = 26
다. 행동문제의 관련변인 = 30
3. 주의력과 행동문제의 관계 = 35
Ⅲ. 연구방법 = 38
1. 연구대상 = 38
2. 측정도구 = 39
3. 자료수집 절차 = 42
4. 자료 분석 = 43
Ⅳ. 연구결과 = 44
1. 유아의 성 및 연령에 따른 주의력의 차이 = 44
2. 유아의 성 및 연령에 따른 행동문제의 차이 = 45
3. 유아의 주의력과 행동문제의 관계 = 48
Ⅴ. 결론 및 논의 = 51
1. 논의 = 51
2. 결론 = 54
3. 제언 및 제한점 = 54
참고문헌 = 57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