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교육 실태와 활성화 방안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교육 실태와 활성화 방안

영어교육전공 김 영 안
지도교수 손 달 례

이 논문은 현 전문계 고등학교의 영어 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고 그 문제점을 파악하여 전문계 고등학교에 맞는 효율적인 영어교육을 위한 개선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의
제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제한점에 대해 살펴보고
제2장에서는 본 연구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전문계 고등학교 영어 교육의 현황과 특수 목적의 영어(ESP)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전문계 고등학교의 영어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부산시내 소재 D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 300명에게 영어 교육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그 문제점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설문조사를 토대로 파악한 영어 교육의 실태를 근거로 효과적인 실업계 고등학교 영어 교육을 위한 활성화방안을 학습자, 교과서, 영어교사, 학교 환경 요인별로 제시해 보았다.
이상에서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효과적인 전문계 고등학교 영어교육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다섯 가지 측면에서 제시해 보았다.
첫째, 현재의 전문계 고등학교 영어 교육과정 및 교육 목표의 세분화, 구체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학습자에 대한 활성화 방안이다. 전문계고등학교 학생들에게는 교과내용의 수업보다는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주는 정의적인 측면의 교육이 수업에 우선시 되어야 한다.
셋째, 교과서에 대한 활성화 방안이다. 우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구성과 체제를 갖추고 기초학력이 낮은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야 한다. 난이도를 조절하고 졸업 후 취업 현장에서 쓰일 수 있는 실용적인 영어회화, 해외여행 시 꼭 필요한 여행영어(Travel English) 위주로 교과서를 개편해야 한다. 실제로 작년 2학기부터 여행영어를 활용해 본 연구자가 근무하는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수업시간에 가르치고 있는데, 출. 입국 시나, 호텔예약, 물건을 살 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묻고 답하기 정도는 힘이 들지만 여러 번 반복학습을 통하여 서로 역할극을 담당해 발표하게 하고, 또 익힐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넷째, 교사에 대한 활성화 방안이다. 교사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준에 맞도록 교과 내용과 어휘의 난이도를 조절하여 교과서를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초 학력 수준이 낮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만큼 학생들이 영어 수업에 부담을 덜 느끼도록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에서 수업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할 것이다. 또 이를 위하여 근본적으로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을 가르치는 영어교사는 같은 내용이라도 쉽게 표현해 주고, 천천히 설명하며 자존심이 상하지 않게 주의하면서 쉬운 질문과 성취감을 맛보게 하기 등을 통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끄는 수업을 해야 한다.
다섯째로 정책적인 문제를 보면 사회 전반에 깔려 있는 대학 선호 사상과 직업에 대한 편견, 직장 내에서의 불충분한 대우 등의 요인으로 대부분의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학 진학이 쉬운 인문계 고등학교를 선호하며, 그 나머지의 학생들이 전문계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풍조가 정착되어 있다. 전문계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해마다 줄어들고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도 감축으로 인한 교원 인원 조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전문계 고등학교는 정부의 정책 결정에 따른 인문계 고등학교 입학 정원 조정으로 인해 겨우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책 당국이나 교육부에서 전문계 고등학교의 교육정책 입안 시 더욱더 관심을 기울이고 신중히 미래 우리나라를 짊어지고 나아갈 일꾼들을 잘 길러 나가야 할 것이다.
Author(s)
김영안
Issued Date
2008
Awarded Date
2008.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14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576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Table Of Contents
◈ 목 차 ◈
Abstract …∙∙∙∙∙∙∙∙∙∙∙∙∙∙∙∙∙∙∙∙∙∙∙∙∙∙∙∙∙∙∙∙∙∙∙∙∙∙∙∙∙∙∙∙∙∙∙∙∙∙∙∙∙∙∙∙∙∙∙∙∙∙∙∙∙∙∙∙∙∙∙∙∙∙∙∙∙∙∙∙∙∙ viii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 2
1.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3

Ⅱ. 전문계 고등학교 영어교육의 현황∙∙∙∙∙∙∙∙∙∙∙∙∙∙∙∙∙∙∙∙∙∙∙∙∙∙∙∙∙∙∙∙∙∙∙∙∙∙ 5
2.1 전문계 고등학교의 현황과 성격∙∙∙∙∙∙∙∙∙∙∙∙∙∙∙∙∙∙∙∙∙∙∙∙∙∙∙∙∙∙∙∙∙∙∙∙∙∙ 5
2.1.1 전문계 고등학교의 현황 ∙∙∙∙∙∙∙∙∙∙∙∙∙∙∙∙∙∙∙∙∙∙∙∙∙∙∙∙∙∙∙∙∙∙∙∙∙∙∙∙∙∙ 5
2.1.2 전문계 고등학교의 성격 ∙∙∙∙∙∙∙∙∙∙∙∙∙∙∙∙∙∙∙∙∙∙∙∙∙∙∙∙∙∙∙∙∙∙∙∙∙∙∙∙∙∙ 6
2.2 전문계 고등학교 영어교육의 현황 ∙∙∙∙∙∙∙∙∙∙∙․∙∙∙∙∙∙∙∙∙∙∙∙∙∙∙∙∙∙∙∙∙ 7
2.2.1 교육목표의 현황 ∙∙∙∙∙∙∙∙∙∙∙∙∙∙∙∙∙∙∙∙∙∙∙∙∙∙∙∙∙∙∙∙∙∙∙∙∙∙∙∙∙∙∙∙∙∙∙∙∙∙∙∙∙∙∙ 7
2.2.2 교육과정의 현황 ∙∙∙∙∙∙∙∙∙∙∙∙∙∙∙∙∙∙∙∙∙∙∙∙∙∙∙∙∙∙∙∙∙∙∙∙∙∙∙∙∙∙∙∙∙∙∙∙∙∙∙∙∙ 9
2.2.3 영어 교과서의 현황 ∙∙∙∙∙∙∙∙∙∙∙∙∙∙∙∙∙∙∙∙∙∙∙∙∙∙∙∙∙∙∙∙∙∙∙∙∙∙∙∙∙∙∙∙∙∙∙ 12

Ⅲ. 전문계 고등학교 영어교육의 실태 조사 및 분석 ∙∙∙∙∙∙∙∙∙∙∙∙ 17
3.1 학습자의 실태분석 ∙∙∙∙∙∙∙∙∙∙∙∙∙∙∙∙∙∙∙∙∙∙∙∙∙∙∙∙∙∙∙∙∙∙∙∙∙∙∙∙∙∙∙∙∙∙∙∙∙∙∙∙∙∙∙∙ 17
3.2 교과서 실태 분석 ∙∙∙∙∙∙∙∙∙∙∙∙∙∙∙∙∙∙∙∙∙∙∙∙∙∙∙∙∙∙∙∙∙∙∙∙∙∙∙∙∙∙∙∙∙∙∙∙∙∙∙∙∙∙∙∙∙∙ 29
3.3 교수법 실태 분석 ∙∙∙∙∙∙∙∙∙∙∙∙∙∙∙∙∙∙∙∙∙∙∙∙∙∙∙∙∙∙∙∙∙∙∙∙∙∙∙∙∙∙∙∙∙∙∙∙∙∙∙∙∙∙∙∙∙∙ 36

Ⅳ. 전문계 고등학교 영어교육의 활성화 방안 ∙∙∙∙∙∙∙∙∙∙∙∙∙∙∙∙∙∙∙∙∙∙∙ 45
4.1 학습자에 대한 활성화 방안 ∙∙∙∙∙∙∙∙∙∙∙∙∙∙∙∙∙∙∙∙∙∙∙∙∙∙∙∙∙∙∙∙∙∙∙∙∙∙∙∙∙ 45
4.2 교과서에 대한 활성화 방안 ∙∙∙∙∙∙∙∙∙∙∙∙∙∙∙∙∙∙∙∙∙∙∙∙∙∙∙∙∙∙∙∙∙∙∙∙∙∙∙∙∙ 47
4.3 교수법에 대한 활성화 방안 ∙∙∙∙∙∙∙∙∙∙∙∙∙∙∙∙∙∙∙∙∙∙∙∙∙∙∙∙∙∙∙∙∙∙∙∙∙∙∙∙∙ 49
4.4 학교환경에 대한 활성화 방안 ∙∙∙∙∙∙∙∙∙∙∙∙∙∙∙∙∙∙∙∙∙∙∙∙∙∙∙∙∙∙∙∙∙∙∙∙∙ 51
Ⅴ. 결론 ∙∙∙∙∙∙∙∙∙∙∙∙∙∙∙∙∙∙∙∙∙∙∙∙∙∙∙∙∙∙∙∙∙∙∙∙∙∙∙∙∙∙∙∙∙∙∙∙∙∙∙∙∙∙∙∙∙∙∙∙∙∙∙∙∙∙∙∙∙∙∙∙∙∙∙∙∙∙∙∙∙∙∙∙∙∙∙ 52

Bibliography ∙∙∙∙∙∙∙∙∙∙∙∙∙∙∙∙∙∙∙∙∙∙∙∙∙∙∙∙∙∙∙∙∙∙∙∙∙∙∙∙∙∙∙∙∙∙∙∙∙∙∙∙∙∙∙∙∙∙∙∙∙∙∙∙∙∙∙∙∙∙∙∙∙∙∙∙∙∙∙ 55
부 록 ∙∙∙∙∙∙∙∙∙∙∙∙∙∙∙∙∙∙∙∙∙∙∙∙∙∙∙∙∙∙∙∙∙∙∙∙∙∙∙∙∙∙∙∙∙∙∙∙∙∙∙∙∙∙∙∙ 57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