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중학교 국어 교과서 시 단원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Research on 'The learning Activities' of Poem Grade Unit in Korean Textbooks of Junior High School:Interrelationship Between curriculum and Chapters Aim
Abstract
이 논문은 제대로 된 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를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 속에서 찾고, 그 속에서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래서 교육과정과 시 단원 목표, 간의 유기적 연관성을 검토하고 교육 과정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문항의 대안을 제시한다. 교과서 검토가 중요한 이유는 교육과정과 함께 ‘교육’이라는 제도의 외연을 보여주는 분명하고 확고한 실체이기 때문이다.
주된 분석의 방법은 ‘학습목표’를 교육 과정에 맞게 대안을 제시한 후 그 ‘학습목표’에 따라 문항을 검토하고 개선하는 것이다.
먼저 ‘교육과정’과 시 단원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첫째, 교육 과정과 단원 설정 체계간의 불일치, 둘째, 시 단원의 설정이 고르지 못하다는 점, 셋째, 교육 과정 내용의 중복 제시, 넷째, 교육 과정 상에서 문학 작품의 선정 기준이나 위계화에 대한 기준이 없다는 점 등의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즉, ‘학습목표’가 ‘교육과정’을 축소?왜곡하고 있는 것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학습목표’와 의 분석에서도 일관성이 없는 문항이 발견되었다.
문항에서 발견된 주된 문제점은 첫째, 시 읽기 과정, 해석 과정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둘째, 유사한 활동이 반복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셋째, 에 대한 안내가 불명확한 문항이 많아서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활동을 방해한다. 넷째, 문제의 유형상 ‘생각하라’는 형태에 치우쳐 언어 능력 신장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효하지 못하다. 다섯째, 현재의 창작 교육이 지나치게 개작이나 모작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여섯째는 문항이 작품의 전체적 이해를 유도하지 못하고, 부분적 이해 활동에 머물러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보화 시대에 적극 대처할 수 있는 문항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영역이 시 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 제대로 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차기 교과서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시 교육이 바로 서려면, 국가적 차원에서 개발되는 교육과정이 올바르게 만들어져야 하고, 교과서는 이것을 충실히 반영하여야 하며, 현장에서는 유의미한 활동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 과정을 충실히 반영한 교과서가 현장에서도 가치 있게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본고에서 수행한 ‘교육 과정-교과서-학습활동’의 분석은 현장 교육에서 유용한 지침이 되리라 확신한다.
지금 개발 중에 있는 새로운 교과서는 보다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고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반영하는 데에 게을리 함이 없기를 바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language arts curriculum and textbooks in a bid to determine the causes of unsuccessful poetry education and seek possible alternatives. It's specifically meant to delve into the organic relationship between the objectives of the curriculum and textbooks and learning activities to seek effective alternative learning activities that could contribute to attaining the objectives of the curriculum.
After alternative learning objectives were suggested in accordance with the curriculum, learning activities were improved to be in line with the selected alternative learning objectives.
Although a textbook is an embodiment of curriculum, the textbooks investigated didn't reflect the curriculum in the field of literature in large part, and there was something wrong with the curriculum itself.
The focus of this study was especially placed on learning activities, since learning activities are dynamic part of education in which learners are actually involved. Another reason was that they were one of the barometers to determine the attainment of the objects of national literary education.
As a result of analyzing learning activities, there appeared several problems: a shortage of concern for the reading and interpretation of poetry, repetition of similar activities, ambiguous introduction and rephrasing- or imitation-centered creation. Besides, the activities mostly urged to learners just to think or failed to let them get an overall grip on literary works.
To put poetry education on the right track, the national curriculum should be built in the right manner, and textbooks should be produced exactly based on the curriculum. Teachers should stimulate leaners to perform significant activities. Given the fact that curriculum-based textbooks could be of practical use in class, the effort by this study to analyze the curriculum, textbooks and learning materials in a row are expected to serve as informative guidelines toward school education.
Author(s)
류성미
Issued Date
2008
Awarded Date
2008. 8
Type
Dissertation
Keyword
학습활동 교육과정 학습목표 중학교 국어 교과서 시 단원
Publisher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155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591
Alternative Author(s)
Ryu, Seong Mi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1
2. 선행 연구 검토 = 3
3. 연구방법 = 9
Ⅱ. 문학 영역과 = 16
1. 문학 영역의 목표와 내용 = 17
2. 성취 기준과 학습활동 = 22
3. 문학 단원 검토 = 31
가. 문학 영역 내용과의 상관성 = 31
나. 문학 영역 내용과의 불일치 = 38
4. 〈학습활동〉의 중요성 = 42
가. 활동 중심의 교과서 = 42
나. 국어사용능력 신장 = 46
Ⅲ. ‘문학 영역 내용-대단원 목표-학습활동 문항’의 분석 = 50
1. 시 단원의 학습목표 = 50
2. 분석의 실제 = 53
가. 7학년 ‘4.시의 세계’ = 53
(1) 문학 영역 내용과 학습목표 = 53
(2) 학습 목표와 〈학습활동〉 = 59
(가) (1)봉선화 = 60
(나) (2)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 66
(다) (3)어떤 마을 = 71
(라) (4)우리가 눈발이라면 = 77
나. 9학년 ‘1.시의 표현’ = 85
(1) 문학 영역 내용과 학습목표 = 85
(2) 학습 목표와 〈학습활동〉 = 88
(가) (1)내가 사랑하는 사람 = 90
(나) (2)배추의 마음 = 96
(다) (3)낙화 = 100
(라) (4)둑방길 = 105
3. 분석 결과 및 〈학습활동〉의 방향 = 112
Ⅳ. 결론 = 120
〈참고문헌〉 = 127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