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역사드라마를 통한 초등학생의 역사이해
- Alternative Title
- Uderstanding of History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the Historical Dramas on TV
- Abstract
- 본 연구는 TV 역사드라마가 초등학생의 역사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에 따른 파지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TV 역사드라마 시청에 대한 관심도, TV 역사드라마 시청 후 역사적 사건을 이해에 미치는 영향, TV 역사드라마 시청 후 역사 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성별, 시청정도, 독서량에 따라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이 연구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에 따른 TV 역사드라마 시청에 대한 관심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역사에 대한 관심 정도는 전반적으로 남학생이 보다 높았으며 역사드라마를 시청함에 있어 적극적일수록, 독서량이 많을수록 보다 역사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타나났다.
역사드라마를 시청하는 이유로는 성별에 관계없이 재미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비록 역사드라마를 적극적으로 시청하지 않는 경우에도 역사 공부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대답한 비율이 41.7%를 차지하였다. 보편적으로 재미와 역사적 지식을 얻기 위해 역사드라마를 시청한다는 학생의 비율이 80%에 가깝게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가족의 시청에 의해서 보게 된다는 비율 역시 약 17.4%로 높게 나타났으며 역사드라마를 시청하지 않는 이유는 이해하기 어려워서라는 대답이 가장 높았는데 이는 선행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TV 역사드라마를 보아야 하는 초등학생의 한계라고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역사드라마는 극적인 재미를 추구하는 다른 드라마 장르와 달리 역사적 지식의 습득이라는 역사드라마만의 교육적 가치가 결합되는 독특한 장르라는 것이다. 이는 역사드라마가 누구든지 쉽게 역사를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는 주요한 채널이라는 것을 모두가 인식하고, 이러한 장르가 아이들의 교육에 미칠 영향과 효과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역사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되는 매체로는 TV드라마를 가장 선호했으며 역사만화책이 그 뒤를 이었다. TV 역사드라마를 적극적으로 시청할수록 TV 역사드라마를 통해서 역사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이러한 결과는 TV 역사드라마가 본격적으로 정규교과 과정 속에서 역사 교육을 받기 전인 초등학생에게 선행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역사 공부에 대한 동기 및 흥미유발의 계기가 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사에 대한 정확한 가치 개념이 성립되지 않은 초등학생에게 정확한 역사적 고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역사드라마는 자칫하면 잘못된 역사 개념을 심어 주어 초등학생의 역사인식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둘째, TV 역사드라마 시청 후 학생들의 역사적 사건을 이해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를 살펴보면 드라마의 시청 정도나, 적극성과 상관없이 약 86%에 이르는 학생이 역사드라마의 시청이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가지 주목해야 할 점은 역사드라마가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할수록 역사드라마의 시청에 있어서 적극성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또한 대다수의 학생이 TV역사드라마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드라마가 전개된다고 생각하였으며 역사드라마 속 소품이 드라마의 배경이 되는 시대를 반영한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70%에 달했다. 이는 역사적 사실의 진위 여부나 가치에 대한 판단이 어려운 초등학생의 경우 TV 역사드라마의 허구성이 짙은 내용이나 전개에 대하여 아무런 비판의식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는 우려를 낳기에 충분하다.
이러한 결과는 역사드라마의 흥미성에 대한 분석에서도 드러난다. 역사드라마의 흥미성에 대한 통계 결과를 살펴보면 변인 매체와 상관없이 거의 모든 부분에서 드라마 시청 후 역사적 사실 보다는 흥미와 재미를 곁들인 드라마적 요소로 인한 부분이 먼저 떠오른다고 응답한 것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이는 드라마의 극적 요소나 줄거리가 초등학생에게 강하게 영향을 끼치고 초등학생은 이러한 드라마를 통한 메시지를 확정된 사실로 받아들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TV 역사드라마 시청 후 역사 수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분석한 결과 배경변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전체적으로 긍정적으로 답한 비율이 82.3%로 대다수의 학생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사수업에 대한 관심도나 참여도는 물론 역사 수업에 대한 학습의욕 향상에도 크게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역사드라마 『대왕세종』자료를 투입한 실험집단은 투입하지 않은 비교집단에 비해 역사적 인물 및 역사적 사건 인식 등 역사이해에 대한 파지 효과가 높음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TV 역사드라마가 본격적인 역사수업에 들어가기 이전의 초등학생에게 선행학습이라는 면에서 상당한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시각적, 극적 접근을 통한 역사적 관심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역사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TV 역사드라마의 시청은 역사 교과서를 통한 접근에 비해 보다 자연스러운 사실접근을 유도하며, 역사가 쉽고 재미있다는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재미를 기초로 한 학습방법의 개발과 연구하도록 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TV 역사드라마 『대왕 세종』시청이 초등학생의 역사에 대한 인식 형성과 학습 동기 유발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에게 이러한 TV 역사드라마가 더 큰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역사에 대한 자연스러운 선행학습이라는 점이다. TV 역사드라마를 통한 역사적 지식 습득은 상당한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나 그 위험성 역시 적지 않다. 시청 가능 연령이 15세이상인 점과 늦은 시각에 방영함에도 많은 초등학생이 역사드라마를 시청한다는 점은 부모나 교사의 지도가 요구되는 부분이다. 역사드라마를 제작하고 방영할 때 각 방송사들도 이 점을 꼭 생각해야 할 것이다.
초등학교 6학년 때 처음 접하게 되는 역사 교과서를 통한 역사 교육은 선행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은 초등학생에게 딱딱하고 어려운 암기 과목이라는 느낌을 갖게 한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달 매체를 통해 선행학습을 하고 있으며 TV 역사드라마를 통한 역사적 지식의 습득 경로는 교육 현장에서 사회과 역사 영역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많은 것을 시사한다. 단순히 교과서적 역사 지식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TV 역사드라마나, 각종 매체로 유발된 흥미를 수업시간에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흥미를 자극함과 동시에 올바른 역사관이 정립되도록 해야 함을 의미한다.
More TV history dramas are being aired lately and viewers’ interest in the drama and audience rate are growing over time with Japan’s distortion of history surrounding the Korean peninsula and the Northeast Project of China, and 62% of Koreans have said that they gather information on history from TV programs, which means that many primary school students watch TV history dramas with their family.
According to a questionnaire conducted by Daesung Primary Genex Institute on 556 primary school students in Seoul and Busan, 97 students (17.4%) chose ‘parents’ as the person they admire most, followed by King Sejong (15.1%), General Lee Soon Shin (8.2%), teachers (7%), and Patriot You Gwan Soon(4.6%) in order.
In addition, master’s degree thesis entitled 「A Study on Primary School Students’ Awareness about Historic Figures」 submitted to Gong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y Lee In Hee in 2004 reported that most admired historic figures selected by primary school students were King Sejong (24.6%), followed by General Lee Soon Shin (19.1%).
Keeping in mind the above results, we launched this study in an effort to examine how prim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 history based on a TV history drama on King Sejong, who is admired by most primary school students and to make a contribution to the teaching of history in the social studies subject at schools. The findings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primary school students were found to have a high level of interest in the TV history drama. We found that 72.4% of them watched the TV history drama with interest, and male students were found to have a higher level of interest than their counterparts. The more actively they watched the drama and the more they read, the more interest in history they showed.
Second, TV history drama 『King Sejong』 helped the students better understand history to a large degree. Regardless of how much or how actively they watch the drama, around 86% of them said that watching a TV history drama was helpful to understand historic facts.
Third, watching TV history drama 『King Sejong』 had a positive effect on history class.
When asked about the effect of the drama on history class, 82.3% of the students responded positively, indicating a majority of them believe that it is helpful for their study. Participants in the experiment group provided with materials about TV history drama 『King Sejong』 were found to have a stronger effect on the historic understanding covering historic events and figures, compared to their counterparts.
However, using Korean television history dramas to learn Korean history may entail following risks:
First, students may accept what TV history dramas tell as it is without critical thinking.
Considering that 70% of the students responded that costumes and props in a history drama reflect the age what a drama talks about, we may well concern that primary school students who are hard to judge authenticity or value of historic facts can accept highly fictitious stories or development of a drama as true without critical thinking.
Since they are highly likely to be influenced by dramatic elements or stories of a drama and to accept messages delivered by the drama as facts, special care is required to produce a TV history drama, especially when considering the inclusion of stories just for interest, not based on facts.
Second, primary school students may have access to a drama aired late at night which is not permitted for children below 15 of age to watch. Many primary school students watch TV history dramas, so there is a need for guidance by parents or teachers. Producers and broadcasters of these TV history dramas need to take this into account.
History subject that students start to study in their sixth grade of primary school may become a boring and tricky subject without prior study. To solve this problem, various media are being used for prior study, and TV dramas are widely employed by schools to help students better understand history as part of the social studies. Teachers should stimulate students’ interest in history learning and help them have a correct viewpoint of history, by linking their interest aroused by various media such as TV history dramas to lessons at school.
- Author(s)
- 안명숙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276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114
- Alternative Author(s)
- An, Myeong Sook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 Advisor
- 조세현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 3
Ⅱ. 이론적 배경 = 6
1. TV 역사드라마의 특성 = 6
2. 선행연구 분석 = 9
Ⅲ. TV 역사드라마에 대한 초등학생의 관심도 = 12
1. 역사에 대한 관심 = 12
2. 역사지식 습득에 도움이 되는 매체 = 13
3. 역사드라마에 대한 관심 = 15
Ⅳ. TV 역사드라마 『대왕세종』이 초등학생의 역사이해에 미치는 영향 = 20
1. 역사적 사실의 이해 = 20
2. 드라마 시청 후 역사 사실에 대한 관심 = 24
3. 드라마 속 소품과 시대상 = 25
Ⅴ. TV 역사드라마『대왕세종』과 역사 수업 = 28
1. 드라마와 역사수업의 이해 = 28
2. 드라마와 역사수업의 관심도 = 30
3. 드라마와 역사수업의 참여도 = 31
4. 드라마와 역사수업의 학습의욕 = 32
5. 드라마와 역사수업의 학업 성취도 = 34
Ⅶ. 결론 및 제언 = 44
부록 = 50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역사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