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든법(Gordon Method)기반의 창의성 계발학습을 위한 디자인교육방법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education for creativity development based on Gordon Method
- Abstract
- 시대적 화두로 떠오르는 창의성은 디자인 교육에서 체계적인 교육의 계발과 도입을 필요로 하고 강조되어진다. 또한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의 항상 새롭고, 의외성을 요구하는 것을 디자이너는 민감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스스로 사고하고 창조해 나가야 할 미래의 디자이너들에게 창의성은 날이갈수록 요구 되는 자질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 교육에서 창의성은 기본 요소에 대한 재탄생의 개념으로, 하나의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해결점을 찾고, 여러 가지 지식과 정보를 하나로 결합하는 능력을 계발해야 한다. 즉,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지식의 기억과 재생이라는 개념을 뛰어 넘어 창의적으로 사고 할 수 있게 방법을 모색해 주는 디자이너 특유의 사고과정을 강조해야 하는 것이다. 사고하는 방법을 몸에 익히는 일이 중요하며 창의적 사고의 태도와 습관형성에 창의성 계발 학습의 바탕을 두어야 한다. 창의성 계발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학습자들의 가능성을 실현 시키며 교육을 통해 창의성은 계발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창의성 계발 기법의 하나인 고든법(Gordon Method)은 진짜 주제는 제시하지 않고, 근본적인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방법이다. 주제와 상관있는 추상적이고 개면적인 주제를 제시한 후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으로 그렇게 하는 이유는 문제가 지나치게 구체적이 되면 자칫 현실적인 문제에만 사고를 국한시키게 되어 기본적으로 아이디어를 발상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즉, 고든법은 주제와 전혀 관계없는 사실로부터 발상을 시작해서 문제 해결로 몰입하게 만드는 것으로 지금까지의 기법들과의 접근방식이 다른 것으로 디자인 교육에서의 새롭게 시도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고든법(Gordon Method)을 기반으로 디자인 교육에서의 창의성 계발학습을 위한 기법을 연구해봄으로써, 디자인 교육에서 자유롭게 방법적 모색으로 인해 아이디어를 발산해 내며, 학습자들의 잠재되어 있는 창의성을 계발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연구 결과에 관한 의의와 활용 가능성을 다음과 같이 논의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고든법(Gordon Method)기반의 창의성 계발학습을 위한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 할 수 있는 동기유발적 기회 제공으로 잠재되어있는 창의성을 계발 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둘째, 디자인 교육에서 고든법(Gordon Method)의 활용은 기존 기법들의 교육적 도구로서의 연구의 새로운 시도로, 학습자들이 구속된 사고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자유 연상기법으로 다자인 관련 학과에서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다.
셋째, 체계적인 단계에 걸친 방법으로 개인과제와 집단과제를 통한 토론 등으로 사회성을 키우며 사고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창의성의 가치로움을 인식하게 될 것이며, 창의적인 사고의 확장과 독창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본 연구는 디자인 교육에서 창의성 계발을 목적으로 진행 되었으며, 고든법(Gordon Method)을 비롯한 기법의 활용과 수업방법을 통해 창의적인 디자이너를 육성하고 양성하는 발판이 되어야 할 것이다. 국가는 다양한 교사와 학생들의 연수 프로그램과 지원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이며, 교사는 학습자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자유롭고 자발적으로 수업 할 수 있게 격려해주며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 습관화 될 수 있는 계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The creativity which has been impressed these days is a code that is vital to live. Creativity is a base that human being will be able to live as they are in the future, and it will be an important factor that makes human being win skills and machinery. so, it needs that a human who thinks free and behaves with creativity rather than a man who is in fixed idea . Design is always new in the informational age, needs exception, and designers should accept it. Creativity which is needed for future designer who should think alone needs more and more for their life. Although, people thought creativity is important, they interfere student to think of it. Teachers think that result is more important than exact answer or procedure , in are design, to make, to result is thought to be more important. In art design, creativity is concept of rebirth of fundamental component, which finds various answers about one problem and ability to make various thought one thing . In short, we should stress more on though of designer which make the students think above their memories. In order to do that, student needs to be in cozy condition and we needs to encourage them to be inspired creativity. Like this situation, It is required development of teaching skills and education in order to inner and outer of education creativity. It is also required in education of design, and continued to be developed creativity which can not be done in short time. I wan to look for the way how to express their idea which is underneath. I suggest that study is done by facilitating Gordon Method and focus on students express voluntarily and freely.
Gordon method is a way that does not provide main answer and makes students think about the topic. Not knowing of the theme, we can think freely at the beginning point, and it is efficient to remove the origin of the problem.
Gorden method is effective that students discuss fluently, and get a chance to presentation which can make thought creatively
The procedure of design education that can get a lot of effect on all the design education provide positive thought.
- Author(s)
- 정경주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창의성 고든법 디자인교육 Gordon Method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291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127
- Alternative Author(s)
- Jung, Kyung Ju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디자인교육전공
- Advisor
- 유상욱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3. 연구의 제한점 = 5
Ⅱ. 창의성 교육의 이해 = 6
1. 창의성을 요구하는 패러다임의 디자인 교육 = 6
2. 창의성의 이론적 고찰 = 8
2-1 창의성 개념의 유형별 매트릭스 = 8
2-2 창의성의 핵심요소 = 12
2-3 창의성의 내부영역 = 16
2-4 디자인 교육과 창의성의 상관관계 = 17
Ⅲ. 창의성 계발을 위한 디자인 교육의 현황 및 실태조사 = 21
1. 창의성 계발이 필요한 디자인 교육과정 = 21
2. 설문조사 = 29
2-1 설문조사 개요 및 방법 = 29
2-2 교사용 설문조사 내용 및 분석 = 30
2-3 학생용 설문조사 내용 및 분석 = 39
2-4 설문조사의 해석 및 평가 = 45
3. 해외 창의성 계발을 위한 디자인 교육 과정 = 47
3-1 영국의 디자인 교육 = 47
3-2 미국의 디자인 교육 = 49
3-3 독일의 디자인 교육 = 51
4. 창의성 계발 훈련을 통한 디자인 교육 = 53
Ⅳ. 창의성 계발을 위한 고든법(Gordon Method)의 접근 = 55
1. 고든법(Gordon Method)의 이해 = 55
1-1 고든법(Gordon Method) 내용 및 방법 = 58
1-2 고든법(Gordon Method) 예시 = 61
1-3 비슷한 방법에 대한 분류 = 63
1-4 아이디어 제품 사례 = 65
2. 창의성 계발 학습을 위한 고든법(Gordon Method)기반의 전략제안 = 69
2-1 프로그램 활용의 목표 = 69
2-2 프로그램 활용 계발 과정 = 70
2-3 세부 교수·학습 활동 지도안 설계 = 74
3. 고든법(Gordon Method)의 교육적 가치 및 기대효과 = 112
Ⅴ. 결론 = 114
참고문헌 = 116
설문지 = 119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디자인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