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고등학교 영어회화 교과서에 나타난 생략 유형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Ellipsis in High School English Conversation Textbook
Abstract
본 논문은 고등학교 영어회화 교과서에서 나타난 현상을 분석하고 빈도를 파악하기 위해 수집한 자료 1,514개를 복원성에 의한 3가지 생략 유형인 문맥적 생략, 상황적 생략, 그리고 구조적 생략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빈도를 파악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체자료의 문장 유형별 빈도조사에서는 평서문 83%, 의문문 13%, 감탄문 4%로 평서문에서의 생략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복원 가능성에 의한 생략 유형에서는 문맥적 생략이 42%, 구조적 생략이 37%, 상황적 생략 21%로 나타나고 있다. 문맥적 생략에서는 평서문이 74%, 의문문이 26%로 여기에서도 평서문의 생략이 두드려졌는데 이들 평서문 내에서는 주어+be 동사의 생략이 45%, 주어+조동사의 생략이 39%, 주어 생략 10%, 주어+동사의 생략이 5% 순으로 나타났다. 문맥적 생략에서 26%를 보인 의문문에서는 Be 동사+주어의 생략이 31%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고, 주어의 생략이 25%, 조동사+주어+본동사의 생략이 22%, 조동사+주어의 생략이 19%로서 거의 비슷한 생략빈도를 보였다.
상황적 생략에서는 평서문의 주어+조동사 생략이 65%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감탄문에서의 주어+조동사 생략이 15 %, 평서문의 주어 생략이 7%, 의문문과 감탄문에서 주어 생략이 4% 로 나타났다.
구조적 생략은 그 세부 유형이 접속사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 주격관계대명사+be동사의 생략의 세 가지 유형으로 조사되었다. 말하기 자료에서 나타나는 문법적 구조는 읽기자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복잡하므로 구조적 생략의 세부유형 또한 보다 한정적인 양상을 보인다. 구조적 생략 중 접속사 that이 82%로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 관계대명사 및 관계부사의 생략이 9%, 주격 관계대명사+be 동사의 생략이 9%로 유사하게 나타났다. 대화상황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문법적 구조가 목적어의 역할을 하는 접속사 that이고, 생략 또한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한다. that은 생략 여부에 따라 초점 정보가 달라지므로 화자의 담화 기능이 달라짐을 보여준다. 관계사의 경우는 거의 유사한 빈도수를 차지했다.
이를 토대로 정리해보면 복원성에서 문맥적 생략과 구조적 생략이 많이 발생하며, 세부 유형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유형을 살펴볼 때 주어+be 동사의 생략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본 논문의 분석 대상인 말하기 자료는 주어+ be동사의 생략이 높게 나타나는데 선행문장과 후행문장에 생략 요소가 존재하는 경우이며, 논문 자료에 제시된 대화상황이 승인, 동의 등으로 끝나게 되면서 이러한 표현은 신정보로 남아있고 주어+be동사는 생략되기 때문이다. 구조적 생략의 경우는 접속사 that의 생략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화자가 초점을 둔 정보가 문장 내 요소의 생략 여부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화자의 담화 기능이 다르게 전달됨을 나타낸다. 상황적 생략의 경우 읽기 자료를 논문 대상으로 한 선행 논문에서 상황적 생략의 빈도가 거의 발견되지 않은 데 비해 본 논문은 상황적 생략의 빈도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 채택한 자료가 말하기 자료로 실제 대화상황을 보다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제언하면 생략은 실제 대화 상황에서 잉여적 요소를 누락하고 의미적 결속력을 높이며 정보를 초점화 하여 의사소통의 효율을 목적으로 하는 보편적인 언어현상이다. 따라서 학습자가 외국어를 실제 언어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생략 현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primarily concerns the types of ellipsis in High school English Conversation Textbooks. As one component of communicative competence, ellipsis can be of great importance for successful communication.
The aim of this analysis is to see how to reflect ellipsis in EFL for effective communication and to find out its implications for improving students' communicative competence. For these purposes, theoretical sections discuss the overall previous research and theories, defining the meaning of ellipsis. Ellipsis means that some words are left out which are necessary for complete syntactical construction but are not necessary for understanding. In terms of the Recoverability of ellipsis elements, this is divided into three types of ellipsis. First, Textual ellipsis means that elements recover in linguistic text. Situational ellipsis can recover elements in extra linguistic text. Structural ellipsis means that elements are able to recover by grammatical knowledge.
Based on these, ellipsis sentences were collected from textbooks, totaling 1,514 sentences. First, assertative sentences consisted of 83%, and interrogative sentences 13%, and exclamatory sentences consisted of 4%. In the three types of ellipsis, textual ellipsis 42%, structural ellipsis 37%, and situational ellipsis 21%. Among these, the one appearing most frequently was textual ellipsis. Especially, the ellipsis of the subject and the "be" verb appeared 45% and the subject and auxiliary verb 39 %. In situational ellipsis, the subject and auxiliary verb were found 65%, and the subject appeared in 7 %. Structural ellipsis showed the contraction of conjunction 82%, while the relative pronoun and relative adverbial occurred 9 %.
In short, in High school English Conversation textbooks, textual ellipsis occurs twice as many as situational ellipsis, but situational ellipsis appears so much. When we think of real or common conversations, situational ellipsis happens more than textual ellipsis. According to this, High School English Conversational Textbooks reflect real conversation to some extent. Therefore, for effective communicative competence, it is recommended that ellipsis sentences be taught so that learners are able to use them positively.
Author(s)
박혜영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295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131
Alternative Author(s)
Park, Hye-young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Advisor
전춘배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의 구성 및 제한점 =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 3
1. 생략의 개념 = 3
2. 생략의 동기 = 9
3. 복원성 = 12
4. 선행 연구 = 16
제 3 장 교과서 분석 및 논의 = 17
1. 연구 대상 및 분석방법 = 17
2. 문맥적 생략 = 20
3. 상황적 생략 = 30
4. 구조적 생략 = 35
제 4 장 결론 = 40
참고문헌 = 43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