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전환비용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the Employees' Job Satisfaction and Switching Cost in a Hotel Industry : From the Viewpoint of Employees' Segmentation
Abstract
본 연구는 대상으로 내부마케팅 구성요소인 내부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보상제도, 복리후생제도 및 권한위임제도가 종업의 만족과 전환비용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 소속부서, 고용형태에 따른 집단 간 차이에 대하여 부산지역 호텔들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첫 째, 전체집단 수준에서 내부마케팅 구성요소들 중 보상제도, 복지후생제도 및 권한위임제도가 종업원의 만족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 중 복리후생제도가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종업원의 전환비용에 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제도 및 권한위임제도가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 째, 성별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면, 남성 집단의 경우 복리후생제도만이 종업원의 만족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에 여성 집단의 경우 보상제도, 복리후생제도 및 권한위임제도가 종업원의 만족에 유의하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 째, 소속부서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면, 고객서비스 접점에서 근무하는 종업원 집단에서는 보상제도, 복리후생제도 및 권한위임제도가 종업원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 서비스 비접점에 근무하는 종업원의 집단의 경우 연구모형이 적합하지 않게 나타나 비교를 하지 못하였다. 서비스 접점의 경우 전환비용에 보상제도와 권한위임제도가 유의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용형태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면, 정규직의 경우 보상제도, 복리후생제도 및 권한위임제도가 종업원의 만족에 영향을 주었으나 비정규직의 경우에는 종업원의 만족이 복리후생제도와 권한위임제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규직의 경우 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제도 및 권한위임제도가 종업원의 전환비용에 영향을 주었으나, 비정규직의 경우 제시된 내부마케팅 구성요소들 모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Feeding habits of blackthroat seaperch, Doederleinia berycoides, were studied by using the stomach contents of 650 specimens collected between January and December 2005 in the Southern Sea of Korea. The size of the specimens ranged from 6.3 to 35.2 cm in total length (TL). D. berycoides is a piscivore and consumes mainly teleosts such as Engraulis japonicus, Acropoma japonicum and Myctophum nitidulum. Of fish species Engraulis japonicus was the most preferred prey. Its diet also includes shrimps, amphipods, euphausiids, mysids and crabs. Smaller individuals (6-10 cm TL) fed mainly shrimps and euphausiids. The proportion of these prey organisms decreases with increasing fish size, and this decrease paralleled the increased consumption of fish. Fishes accounted for almost stomach contents of individuals of larger than 15 cm TL. The mean size of prey organisms increased with the growth of D. berycoides. This food shift to larger prey organisms with increasing fish size seems to be one of survival strategies to maximize the net energy gains.
Author(s)
양영주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8
Type
Dissertation
Keyword
내부마케팅
Publisher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315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151
Alternative Author(s)
Yang, Young Ju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과관광경영전공
Advisor
배상욱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 1
제 2 절 연구의 구성 =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 5
제 1 절 내부마케팅 = 5
1. 내부마케팅의 개념 = 5
2.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소 = 10
제 2 절 직무만족 = 20
1. 직무만족의 개념 = 20
2. 직무만족의 요인 = 22
3.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의 관계 = 25
제 3 절 전환비용 = 26
제 4 절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 29
제 3 장 연구방법 = 31
제 1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 3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 31
제 2 절 자료의 수집과 분석절차 = 34
1. 표본의 선정 및 자표수집방법 = 34
2. 분석절차 = 34
제 4 장 연구결과 = 36
제 1 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36
제 2 절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 38
1. 신뢰성 분석 = 38
2. 타당성 분석 = 38
3. 측정변수 간의 상관관계 = 41
제 3 절 가설검증결과 = 42
1. 전체시장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 42
2. 성별에 따른 차이 검증결과 = 48
3. 소속부서에 따른 차이 검증결과 = 51
4. 고용형태에 따른 차이 검증결과 = 54
제 5 장 결론 = 57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 57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 61
참고문헌 = 63
부록 설문지 = 69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원 > 경영학과-관광경영학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