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정보화 교육을 위한 혼합형 교수-학습방안
- Alternative Title
- Blended Learning for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of the Aged
- Abstract
- 고령화와 정보화의 두 가지 키워드로 대표되는 21세기는 대부분의 사회활동이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이뤄지고 지식과 정보 또한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얻게 된다.
이에 따라 노인들의 정보화 능력 향상에 대한 정부와 사회의 관심과 노력이 증대되면서 2000년부터 본격적인 노인정보화교육이 시작되었고 노인정보화교육이 시작되어 10년이 되는 지금 정보화 선두집단이 된 노인들은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다각적인 교육을 요구하고 있으나 노인정보화교육은 그동안 주로 기초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주로 이뤄져 왔다.
이에 본 논문은 노인정보화교육의 기초과정을 이수한 심화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정보화교육을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혼합한 혼합형 교수-학습법을 제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컴퓨터 학습과 관련한 노인들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컴퓨터 학습시의 장애요인을 살펴보았으며 교실수업과 동영상강좌, 온라인 카페, 블로그, 원격지원을 사용한 혼합형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 구현하여 포토샵과 스위시를 학습하는 노인학습자들에게 적용한 뒤 과제완성도와 설문을 통해 학습성취도와 자기효능감 그리고 학습에 사용된 학습매체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혼합형 교수-학습법에서 사용된 동영상강좌는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부족한 수업시간을 보완할 수 있었으며 온라인 카페의 사용으로 이러닝에 익숙하지 않은 학습자들이 쉽게 학습자료를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서로간에 친밀감을 형성시킬 수 있었으며 블로그와 원격지원을 사용함으로써 개인에 적합한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for the aged is very important to get high their social activity such as economy, politics, culture, education welfare. Many old man want to take the education on Information Technology.
They show various backgrounds in fields of learning ability, the knowledge, interests, desire of participate, and so on.
Since they have physical and mental difficulties in education, it is hard to obtain expected learning results with limited school hours.
Therefore, in our thesis, we propose a blended learning system for the aged that gives better satisfactions in learning.
A video lecture provided by online community in blended learning enables learners(the aged) to study on any time, about any contents, at any learning speed and in any iteration number. And so, it helps learners to get enough learning effects.
The blended learning using online community creates high familiar relationship between instructor and learners through the frequent interactions in Internet cafe community. The familiar relationship makes learners to reduce the fear and reluctance in education and them to boost learning efficiency.
- Author(s)
- 김은경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노인정보화 고령층 정보화 평생교육 혼합형 교수법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of the Aged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316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152
- Alternative Author(s)
- Kim, Eun-Kyoung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전산교육전공
- Advisor
- 김영봉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Ⅱ. 노인교육 = 5
1. 노인의 개념 및 특성 = 5
가. 노인의 개념 = 5
나. 노인의 특성 = 6
2. 교수-학습 = 11
가. 노인 정보화교육 = 12
나. 노인학습 지도원리 = 13
Ⅲ. 노인정보화교육을 위한 혼합형 교수-학습 설계 및 구현 = 18
1.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 = 18
가.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의 개념 = 18
나. 혼합형 학습의 특징과 장점 = 19
2. 노인정보화교육을 위한 혼합형 교수-학습법 = 20
가.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 = 20
나. 노인학습자를 위한 웹 환경 설계 방향 = 23
3. 노인정보화교육을 위한 혼합형 교수-학습 설계 = 25
가. 교실수업 전 활동 = 26
나. 교실수업 중 활동 = 27
다. 교실수업 후 활동 = 29
4. 노인정보화교육을 위한 혼합형 학습의 구현 = 31
가. 온라인 학습환경 구성 = 31
나. 동영상 강좌 = 39
Ⅳ. 노인정보화교육을 위한 혼합형 교수-학습의 효과분석 = 40
1. 연구대상 = 40
2. 효과 분석 = 41
가. 혼합형 교수-학습법의 학습성취도 분석 = 41
나. 혼합형 교수-학습법에 사용된 학습매체가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42
다. 혼합형 교수-학습법의 자기효능감 분석 = 47
Ⅴ. 결론 = 49
참고문헌 = 52
부록 노인정보화교육을 위한 혼합형 교수-학습법의 효과에 관한 설문지 = 54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전산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