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전자 사전 사용에 대한 한국 중학생의 인식 조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the Use of Electronic Dictionaries
Abstract
본 연구에서 우리나라 중학교 학습자들의 전자 사전 사용에 대한 인식을 설문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자 사전 사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 결과이다. 대부분의 중학교 학생들은 영한사전을 주로 사용하며(58.6%), 영어 학습 시에 주로 단어 의미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사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95.2%). 또한 얼마나 자주 전자 사전을 사용하느냐라는 답변에 가끔씩 사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41.4%), 다수의 학생들이 사전 사용에 관한 교육을 받은 적이 없었다(86.2%). 그리고 중학교 학습자들은 전반적으로 전자 사전 사용이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74.5%). 전자 사전 사용 시 편리한 점으로는 ‘휴대 용이성’에 가장 많은 응답을 해 주었고(46.2%), 불편한 점에 대해서는 ‘모호한 단어 뜻풀이로 인해 혼란스럽다.’라는 답변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68.3%).
둘째, 학습자들의 영어 성취도에 따른 전자 사전 사용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대한 결과이다. 영어 성취도에 따라 중학교 학습자들의 전자 사전에서 얻는 정보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대부분의 학생들이 단어 의미 즉 뜻풀이를 찾기 위해 전자 사전을 사용하지만, 그 이외의 동의어나 반의어, 연어(말의 조합) 사전은 잘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22.8%).
하지만, 전자 사전 사용의 용이성에 대한 인식 비교에서 상, 하 학습자들 간의 생각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 영어 성취도가 뛰어난 학습자들은 그렇지 않은 학습자들에 비해 전자 사전 이용 시 찾고자 하는 단어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으며, 언제 어디서나 사용하기 용이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전자 사전 사용의 복잡성에 대한 것을 조사한 세 가지 항목에서는 영어 성취도에 따른 중학교 학습자들 간의 인식의 차이를 볼 수 없었다. 상, 하 수준에 상관없이 약 20%정도의 학습자들만이 전자 사전 사용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기술과 훈련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어 성취도에 따라 전자 사전에서 찾은 정보의 보존력(기억력)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상, 하 두 집단 모두 영어 학습 시 어휘를 기억하는 데 전자 사전 사용으로 도움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 사전에 대한 신뢰성에 있어서 상, 하 두 집단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볼 수 있었으며, 상 집단의 학습자들은 하 집단의 학습자들에 비해 전자 사전이 전반적인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높은 수치로 인지하고 있었다(약 60%). 하지만, 영어 쓰기 능력 향상에서의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는 볼 수 없었으며, ‘그렇지 않다, 잘 모르겠다, 그렇다’ 세 가지 의견이 골고루 분포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쓰기 능력 향상에 전자 사전 사용이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약 33%). 이는 수행평가 시 쓰기에 대한 어휘 부담으로 인해 영영 사전 보다는 우리말을 영어로 바꾸는 한영사전을 주로 이용하는 학습자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perceptions toward the general use of electronic dictionaries by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Their beliefs about e-dictionaries, lookup strategies, and actual use play an important role in helping to improve learners' overall English skills.
One hundred and forty five learners in the third grade of junior high school in Busan were chosen as the subjects and divided into two groups: the proficient-learners group and the less proficient-learners group by the final exam conducted in the school. The instrument employed was the Preliminary Student Usage Questionnaire, which was developed by the researcher, together with the questionnaire survey developed by Park (2006), and Han (2008), which was modified for the study. The data were coded by means of quantitative analysis. Comparisons of the question responses from the two groups indicated that there were meaningful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An analysis of the survey revealed several significant points. First, the more proficient the learners are, the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 the use of e-dictionaries they have. Proficient students have more tendency to use e-dictionaries in a friendly way than less proficient students. Also, proficient learners believe that using e-dictionaries would help to enhance their English ability.
Second, less proficient learners feel more difficulties using e-dictionaries. Most of them don't have any previous experience to learn how to use them. Korean junior high school learners also have some problem understanding meanings when looking up the English-Korean dictionaries. They cannot comprehend what the target word means exactly because dictionaries have such a vague word definitions.
On the basis of the results above, the researcher suggests that we need to raise awareness about the necessity for more explicit guidance for English learners who wish to use e-dictionaries to improve their English proficiency. In addition, English dictionary compilers need to include clear explanations about word usage or grammatical information as well as a definition of the word. Finally, positive attitudes toward the use of e-dictionaries have a strong influence on language-learning outcomes.
Author(s)
안선영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8
Type
Dissertation
Keyword
전자 사전 사용
Publisher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422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260
Alternative Author(s)
Ahn, Seon-Yeong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Advisor
조윤경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 과제 = 3
1.3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5
2.1 어휘 학습 도구로서의 사전 = 5
2.1.1 어휘 지식 = 5
2.1.2 어휘 교수 및 학습 방법 = 7
2.1.3 어휘 학습과 사전 = 10
2.2 사전 교육의 필요성 = 11
2.3 전자 사전 사용 인식에 대한 선행 연구 = 13
Ⅲ. 연구 방법 = 17
3.1 연구 참여자 = 17
3.2 연구 도구 = 17
3.3 자료 수집 절차 및 분석 방법 = 2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22
4.1 전자 사전 사용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 22
4.1.1 사용하는 사전의 종류 = 22
4.1.2 전자 사전 사용 빈도 = 23
4.1.3 전자 사전 사용에 관한 교육 유무 = 24
4.1.4 전자 사전을 참조하는 정보 유형 = 25
4.1.5 전자 사전 사용이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 27
4.1.6 전자 사전 사용의 어려움 = 30
4.2 영어 성취도에 따른 전자 사전 사용에 대한 인식 차이 = 32
4.2.1 전자 사전에서 얻는 정보의 종류 = 32
4.2.2 전자 사전 사용의 용이성 = 34
4.2.3 전자 사전 사용의 복잡성 = 38
4.2.4 전자 사전에서 찾은 정보의 보존력(기억력) 정도 = 40
4.2.5 전자 사전에 대한 신뢰성 = 41
4.2.6 전자 사전 사용이 영어 향상에 미치는 영향 = 42
Ⅴ. 결론 및 제언 = 46
5.1 결론 = 46
5.2 제언 = 47
참고문헌 = 49
부록 = 57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