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中國 인터넷 廣告의 發展 趨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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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Department of Mass Communication, the Graduate School, Pukyong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인터넷이 거대한 산물로 발전한 원인은 바로 그것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징 때문이다. 현재, 컴퓨터는 전면적으로 사람들의 생활에 들어가 있고, 중국네티즌의 수도 날로 증가되고 있으며, 네티즌의 구조도 성숙해지고, 규범화된 경영형태로 다가가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인터넷광고의 발전에 양호한 기초를 제공하여 줬기 때문이다.
2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중국의 인터넷 광고가 성숙기에 들어서려면 아직 멀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발전의 방향은 반드시 인터넷기술의 부단한 예측과 변화에 따라 정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종사자들은 반드시 시장의 수요와 기술의 진보에 시시각각 관심을 갖고 시장추세에 잇따르는 기업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하지만 시장의 어떠한 변화든지 모두 하루 아침에 형성되는 것은 아니며, 어떠한 유의한 시장신호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만이 과학적으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중국인터넷광고의 총체적인 발전추세는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 인터넷광고의 총체적인 투입규모는 안정된 증가추세를 유지할 수 있다. 2008년 중국인터넷매체가 올림픽기간 보였던 표현들은 더욱더 많은 광고주들의 사랑을 받는 광고매체의 한 형태로 되었다. 예상컨대 2009년에는 IT 하드웨어, 통신, 부동산 등 주요광고주들은 전통적인 고액의 광고투입을 줄이고 진일보적으로 인터넷광고의 투입규모를 늘릴 것으로 보여진다. 동시에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더욱 더 많은 중소기업들도 홍보효과가 뛰어나고 또한 측정이 가능한 인터넷을 자신들의 상품을 홍보하는 주요무대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하여 2009년에도 중국의 인터넷 광고의 총체적인 투입규모는 계속하여 증가추세를 이어갈 것이다.
② 광고주는 광고의 판매 촉진에 더욱 관심을 가질 것이다.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와 국내의 경제 증가속도가 느리고, 소비의 수요가 부족한 요소 등의 영향을 받아 대부분의 기업시장홍보는 비교적 조심스럽게 이루어질 것이고 판매효과가 더욱더 직접적이고 특수한 홍보 전략이 다소 증가될 것이며 기타 홍보 전략들은 상대적으로 압축될 것이다.
③ 검색엔진사이트는 더욱더 광고주들의 신임을 받을 것이다. 경제가 어려울 땐 광고주들의 투자는 더욱더 조심스러워지는데 검색엔진의 광고는 적은 자본으로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광고주들이 우선적으로 선택하게 될 것이다.
④ 인터넷 광고는 기업브랜드 건설과 뗄 수 없는 사이이다. 인터넷 광고와 기업브랜드이미지 향상은 날로 밀접해지고 있는데 기업은 오프라인에서의 브랜드 판매, 홍보, 추진도 필요하지만 더욱더 필요한 것은 온라인에서의 소비자들과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아 개선 할 수도 있게 된다. 온라인 광고는 상술했던 여러 목적에 도달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시에 자본금도 아주 저렴하다.
⑤ 인터넷 광고는 아주 큰 판매기획과 효과 예측이 필요하다. 2008년 중국인터넷 광고의 제일 큰 판매사건은 바로 올림픽이었다. 하지만 부분적인 광고주 혹은 광고대행 회사들이 이러한 큰 사건에 발을 못 맞춰 유효한 판매기획과 효과 예측이 따르지 못해 이상적인 예산의 획득을 이루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 판매기획과 효과 예측은 광고주들이 미래의 대 사건에 대비하여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경제발전수준과 문화수준의 발전에 국한되어 모든 상품과 서비스가 인터넷 광고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인터넷 광고는 기업의 종합적인 판매전략 중 선택 가능한 수단 혹은 전파방식 중의 하나일 뿐이다. 기업으로 놓고 말할 때 판매방식을 선택할 때 반드시 자체회사의 정황에 근거하여 전면적인 고려를 해야 하며, 진보적으로 과학적이고 유효적인 판매기획을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해야지만 판매활동의 가치를 최대화 할 수가 있다.
네티즌 인구가 신속하게 증가하고 소비자들의 매체이용 습관이 변하면서 인터넷은 주요한 매체로 발전되었다. 하지만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더 풍부한 광고형식들이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았다. 희망컨대 인터넷 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동료들이 인터넷 광고에 대한 지식체계를 더욱더 풍부하게 하여 새로운 인터넷 광고 판매기술을 만들어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인터넷 경제 시대에서 더욱 더 큰 발전공간을 만들어 나갈 수 있길 바란다. 향후 이 논문이 국내기업들과 인터넷 광고 투입에 일정한 참고가 될 수 있고 지도적인 의의를 가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The internet advertising development is following the popularization of internet application and the development of internet economy. From the social view, the internet has changed people′s common life. Also, the way of gathering the information has been influenced greatly. Thus the internet advertising has gained the enough development space. From the economic view, the internet has created many new enterprises and business opportunities. As a result of the internet and the multimedia technical development, the internet advertising has already performed greatly interactive ability, accuracy and multimedia aspects and so on. Therefore, the domestic enterprise has to integrate the internet advertising marketing tools to the enterprise overall marketing plans, using the influence of internet medium to attract audience′s attention.
The article tracks to recent development of the internet advertising in chinese domestic market; the theories and the methods in this article are all gathered by the modern research results in the internet advertising. Through analyzing the domestic authority statistics and the developing level of domestic economy and internet application, I have introduced the domestic internet advertising development environment. By quoting some typical successful business examples, the article is focused on the strategy of integrating the internet advertising to the enterprise marketing plan.
Author(s)
이유강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 8
Type
Dissertation
Keyword
인터넷 광고 마케팅 Internet Advertising Online Marketing Strategy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43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273
Alternative Author(s)
Li, Weikang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Advisor
이상기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1. 연구 배경 = 1
2. 연구 목적 및 의의 = 2
3. 연구방법 = 2
Ⅱ. 인터넷 광고의 정의 및 전통 광고와의 비교 분석 = 4
1. 인터넷 광고의 정의 = 4
1) 인터넷 광고의 탄생 및 역사 배경 = 5
2) 인터넷 광고의 유형 = 6
2. 인터넷 광고와 전통 광고의 비교 분석 = 12
1) 전통 미디어 광고의 특징 = 12
2) 인터넷 광고의 특징 = 18
3) 전통 미디어 광고와 인터넷 광고의 비교 분석 = 21
Ⅲ. 중국 인터넷 광고 현황과 발전 전략 = 27
1. 중국의 인터넷 광고 발전 상황과 현황 = 27
1) 인터넷의 발전 상황 = 27
2) 중국 인터넷광고 발전 환경 분석 = 31
(1) 중국 인터넷 경제 발전의 거시적 환경 분석 = 31
(2) 중국 인터넷 광고시장 현황 = 33
(3) 중국 인터넷 광고시장 발전의 두 가지 중요한 요소 = 36
2. 중국내 각 영역매체 광고시장의 분석 = 38
1) 포털 사이트 광고시장 형황 = 38
2) 검색엔지광고시장의 형황 = 41
3) 광고연맹시장의 현황 = 46
4) 인터넷 영상광고시장의 발전현황 = 48
5) 인터넷지역사회시장의 발전현황 = 51
6) 온라인 게임내의 광고시장 규모의 현황 = 52
7) 수직사이트현황 = 55
Ⅳ. 인터넷광고의 마케팅 전략 = 58
1. 인터넷광고의 전략적 의의 = 58
2. 중국내 인터넷 광고시장 마케팅전략 분석 = 59
1) 기업 인터넷 광고에 대한 요구분석 = 59
2) 기업 인터넷 광고 투입 매체 선택 전략 = 60
(1) 광고와 투입매체내용의 상관도에 근거한 선택 = 61
(2) 광고의 목표수용자들의 인터넷 활동 특점에 근거한 선택 = 61
(3) 다방면적인 전파전략 = 62
(4) 인터넷 광고 투입 매체 전략 사례 = 62
3) 기업의 인터넷광고 마케팅 전략 = 64
(1) 홈페이지 발표 = 64
(2) 브랜드 협찬 = 65
(3) 채널협찬 = 65
(4) 이벤트마케팅 = 66
(5) 연문(软文)광고 = 67
4) 인터넷광고의 조합마케팅 응용 = 68
Ⅴ. 결론 = 71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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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 신문방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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