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의 듣기 활동 분석과 능력별 과업 유형의 선호도 및 듣기 수업에 관한 인식 분석
- Alternative Title
- An Analysis of Listening Tasks in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and Students' Preferences Based on their English Proficiency and Perception on Teaching Listening Skills
- Abstract
- 본 논문은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15종의 교과서 중 사용 빈도가 높은 5종을 선정하여 Underwood(1898)의 듣기 활동 분류를 기준으로 하여 분석하였고, 중학교 2학년 156명의 학생들에게 설문 조사 하여 학생들의 영어 듣기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뿐만 아니라 학교 듣기 수업의 실태, 그리고 개인의 듣기능력에 따른 듣기 활동 유형의 선호도를 알아보았다.
연구 과제 ⑴에 대하여 교과서 분석의 결과, 듣기 중 활동에 해당하는 ‘들은 내용과 일치하는 그림 고르기’ 항목이 5종의 교과서 모두에서 가장 빈번히 등장하는 유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고등학교 영어교과서 듣기 활동 분석 연구와 비교해 보았을 때, 중학교 교과서의 듣기 활동에서 그림 등의 시각적인 자료를 사용하는 빈도가 현저히 높았다.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나타낸 유형은 ‘듣기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과 결정을 하는 활동’으로, 주로 교과서의 마지막 부분에 다양한 형태로 제시되고 있었다. 다음으로는 보편적인 듣기 평가 유형인 ‘선다형 질문에 답하기’와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활동인 ‘역할 놀이 및 시뮬레이션’, ‘화자간의 분위기, 태도 파악하기’ 유형이 그 뒤를 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강조한 제 7차 교육과정의 목표와 성취기준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듣기 중과 후 활동에 비해서 듣기 전 활동에 지나치게 적은 수의 과업만을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과제 ⑵에 관하여 학생 설문을 통해서 학생들의 듣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와 중학교 교실에서의 듣기 수업 실태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학생들은 영어의 4가지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말하기 영역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듣기를 꼽았다. 말하기 기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생이 현저히 많은 결과로 학습자들이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지만, 듣기 기능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을 차지한 것으로 보아 학생들이 말하기와 듣기의 밀접한 연관성에 대해 그다지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교사는 교과서 매 단원의 1차시에 30분에서 45분 가량을 듣기 지도에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듣기 수업의 진행 방식에 관해서는 주로 듣기 내용을 매체로 들은 후, 교사가 충분한 설명을 하거나 듣기 내용을 듣고, 그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적인 듣기 수업이 교실에서 활발히 진행 중이라는 것은 영어 듣기 교수학습에 있어서 바람직하고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고등학교의 듣기 수업 실태에 관한 연구에서 주로 듣기 매체를 통해 들을 뿐 교사의 설명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난 것과 비교해보면 중학교의 듣기 수업이 고등학교에서의 입시위주의 듣기 수업에 비해 훨씬 상호 활동적임을 알 수 있다.
학습자들의 듣기 유형 선호에 대한 조사 결과 ‘들은 내용과 일치하는 그림 고르기’, ‘화자간의 분위기, 태도 파악하기’, ‘선다형 질문에 답하기’, ‘들은 내용과 쓰여진 내용 일치시키기’, ‘본문에서 듣게 될 표현 미리 살펴보기’, ‘그림의 항목 표시 또는 점검하기’, ‘들은 순서대로 그림 나열하기’ 유형의 순서로 나타났고 주로 그림 등의 시각적 자료가 주어지거나 간단하게 답할 수 있는 유형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 과제 ⑶에 관하여 학생들의 듣기능력에 따른 듣기 활동 유형의 선호도를 살펴보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자신의 듣기능력을 다섯 단계(상, 중상, 중, 중하 하)로 나누어 선택하도록 하여, 선호하는 듣기 과업 유형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몇몇 유형을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각 그룹별로 비슷한 선호도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눈여겨 볼만한 것은 ‘선다형 질문에 답하기’ 유형이 상위 그룹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이었던 반면 중위권에서는 3번째, 하위권에서는 8번째로 밀려난 현상이었다. 이러한 결과의 원인을 분석해 본 결과 설문지에 주어진 예시 활동에서 이 유형의 선다형 선택지가 우리말이 아닌 영어로 주어져서 중·하위 그룹의 학생들의 낮은 문자 해독 능력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들은 내용을 그대로 받아쓰는 형태인 ‘내용을 듣고 빈칸 채우기’ 활동도 위와 유사한 분포를 보였다. 이것은 중·하위 그룹의 학습자들이 듣고 정확히 글로 쓰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느껴 꺼리는 활동으로 분석된 것이라 생각된다. 이처럼 학생들의 문자 해독 능력과 언어 사용 능력의 차이에 따라 듣기 과업 유형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ⅰ) to classify listening tasks with regard to the frequency in the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ⅱ) to examine how the listening is designed to be taught in the English classes of middle schools, ⅲ) to analyze students' preferences about the listening activities based on their English proficiency. Ultimately, this thesis is to help develop and select listening tasks in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and make some suggestions on how to improve students' listening skills in schools.
To achieve these goals, listening tasks in five sets of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were analyzed by the principles of Underwood (1989), 156 students of second grade in a middle school were surveyed to explore their perception on listening instruction in addition to their preferences on the listening activities based on their English abilities.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has shown that the task of ‘Choosing the right materials’ is the most frequently appeared task in the textbooks. Then comes ‘Multiple-choice questions’, ‘Role play and simulations’ and ‘Figuring out the mood or attitude of the speaker’ in order.
Second, according to the survey results, most students tended to consider listening comprehension as the second important skill next to speaking. Regarding listening instructions, it has appeared that teachers give about 30-45 minutes of listening lectures per each unit of the text using the audio files from the CD-ROM.
Third, among the listening tasks, students were found to like ‘Choosing the right materials’ best, and ‘Figuring out the mood or attitude of the speaker’, ‘Multiple-choice questions’ in order. The analysis was shown that most students prefer activities presented with visual materials or tasks to which they can respond simply.
Lastly, some differences between listening tasks preferred by the higher group students and those of the lower group students were found, which are assumed to derive from the relatively poor word recognition skills of lower-level learners.
Based on the above findings, the following suggestions will be made:
First, on the basis of the results, pre-listening activities were found to be relatively less parts of the whole listening tasks. As Underwood (1989) specifies the significant role of pre-listening activities, textbook authors might need to reconsider the importance of pre-listening activities when selecting listening tasks on the textbooks.
Second, teachers might allow more time for listening activities in order for learners to realize the importance of listening comprehension. Also, teachers might have to make effort to improve their listening competence at all times.
Lastly, differentiating the degree of task difficulty should be more carefully determined when creating and choosing listening activities of textbooks for learners at differing levels. At the same time, it is helpful to arouse students’ interest in listening to develop more ingenious and various listening activities.
- Author(s)
- 박수영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교과서 듣기 활동 듣기과업 선호도 듣기에 관한 인식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44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279
- Alternative Author(s)
- Park, Sooyoung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 Advisor
- 박매란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 과제 = 3
1.3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2.1 듣기 = 5
2.1.1 듣기의 본질 및 정의 = 5
2.1.2 듣기 및 듣기능력의 중요성 = 7
2.1.3 듣기가 언어학습에 미치는 전이 효과 = 8
2.2 듣기 과업 분류 = 11
2.2.1 Peterson(1991)의 과업 분류 = 12
2.2.2 Morley(1991)의 과업 분류 = 14
2.2.3 Ur(1984)의 과업 분류 = 16
2.2.4 Underwood(1989)의 분류 = 19
2.3 학교현장에서의 듣기 = 22
2.3.1 제 7차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 22
2.3.2 듣기 관련 요인 = 24
2.3.3 듣기 지도에서의 문제점 = 27
2.4 선행 연구 고찰 = 28
Ⅲ. 연구 방법 = 31
3.1 연구 대상 = 31
3.2 연구 도구 = 32
3.3 자료 수집 절차 = 34
3.4 자료 분석 = 35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 36
4.1 교과서 듣기 과업의 유형 분석 및 논의 = 36
4.2 설문 자료 분석 결과 및 논의 = 43
Ⅴ. 결론 및 제언 = 60
5.1 결론 = 60
5.2 제언 = 62
참고문헌 = 65
(부록) 설문지 = 70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