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의 내용 중심 통합 수업이 초등학교 3학년의 영어 말하기·듣기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The effects of integrative teaching of English and Physical Education on speaking and listening skills and affective attitudes for 3rd graders in a Korean elementary school
- Abstract
- 초등학교 수업에서 내용중심으로 교재를 통합하여 가르친다는 것은 학생들의 개인차나 교사의 영어에 대한 유창성 등의 문제들로 현장에 적용하기 어렵다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와 같은 EFL상황에서 더더욱 실질적인 입력과 발화기회의 증대는 갈수록 요구되고 있다. 또 세계화, 국제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습자들에게 배운 영어로 자신에게 필요한 의사소통을 해보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서론과 이론적 배경에서 충분히 살펴보았듯이 요즘 시도되고 있는 통합수업은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 주는 유용한 방법이며 그 중에서도 내용중심 통합모형은 학습자들에게 의미 있는 언어 사용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또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내용중심 통합모형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들의 영어 수업에 있어 정의적인 측면이나 인지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결론들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이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거나 수학, 과학과 같은 일부 교과목에 치우친 점에 착안하여 기존 연구에서 많이 시도되지 않은 체육교과를 현 우리나라 영어교육 입문기인 3학년에 적용해 보았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찾고 체육에서 가르칠 내용을 추출한 뒤 9주 동안 18차례의 실험수업을 한 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내용중심 통합 수업이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 있어서 유사한 긍정적인 연구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중심 통합수업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사용 능력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영어 사교육으로 조기 교육을 받은 학생들도 있으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영어 입문기인 3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영어 사용 능력의 개인차가 가장 적은 단계에서 통합수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 내용중심 통합수업이 초등학생들에게 영어 말하기와 듣기 능력의 향상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어로 대화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신체의 움직임’과 관련된 어휘를 익힘으로써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
둘째, 내용중심 통합수업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영어 학습의 정의적인 영역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연구 결과, 통합수업을 적용한 후 실시한 정의적 영역 검사지에서 큰 폭의 변화는 아니지만 평균이 높아져 내용중심 통합수업이 영어에 대한 흥미도나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됨을 보여준다.
셋째, 내용중심 통합수업이 영어와 통합한 체육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나 수행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음으로써 통합수업 실시와 확산에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영어와 다른 교과 간의 통합수업을 실시하는데 있어 가장 큰 염려로 통합된 교과의 이해나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 결과로 체육과 같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과에 내용이 기능 중심, 신체 활동 중심이라면 얼마든지 영어와 통합수업을 실시하여 두 교과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영어와 체육의 내용중심 통합수업은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영어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고 자연스러운 영어 사용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왔다. 또한 체육교과 수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통합 수업이 타교과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체육과의 내용중심 통합수업은 교사가 학생의 수준이나 선호에 부합하는 교과의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수업 내용을 적절히 조절하고 학생들에게 통합수업을 위한 내용어에 대한 충분한 사전 지도가 이루어진다면 현재 부족한 영어 수업 시간을 극복하면서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의사소통을 가능케 하는 좋은 수업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As science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re developing rapidly, English is not just 'English', but 'Globalish'. So the competence of communication in English becomes more and more important for many people.
By the way, the competence of communication in English can only improve through direct experiences of communication in English. Within the typical instructional situation of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in Korean elementary schools, students usually do not have enough input or exposure to the target language.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integrative teaching and provide authentic and various language input in the elementary school. Especi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he integrative teaching of Physical Education in English may influence 3rd grade students's speaking and listening competence and their affective attitudes.
To begin with, literature review was carried out over content-based teaching. Then, a lesson plan to teach Physical Education in English was established, proposed to be applied to a group of 3rd grade students. The experimental instructions were given eighteen times for nine weeks only one class of 30 students in an elementary school in Busan with one comparable group. A pretest given to the two groups confirmed that they were homogeneous in terms of speaking and listening competence.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general interest in the subject and self-confidence in affective domain of the experimented group have improved. This result implies that the integrative teaching increased the student's motivation to learn English when compared to the pretest results. Improved self-confidence and greater interest led to an increased positive attitude toward learning English.
Second, within the cognitive domain, differences in the pretest and post-test speaking and listening skill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for the experimented group. So the integrative teaching was effective to improvement of the 3rd student's speaking and listening skills in English.
Third, the achievement in Physical Education including cognitive competence and learning product was satisfactory and did not have any negative effects on the other English integrated subjects.
In conclusion, integrative teaching does not have negative effects on other subject and help to reach the achievement level of the other subject. Especially, it provides authentic communication and meaningful language experience to students in an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situation like that of Korea.
Therefore, if teachers research for optimal immersion types of each subject in consideration of students' level of understanding and curriculum of the subject, the integrative teaching will be a good method to improve English effectively by providing authentic communication.
- Author(s)
- 강인숙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내용중심 통합교육 초등학교 3학년 체육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45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293
- Alternative Author(s)
- Kang, In Sook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 Advisor
- 박종원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내용중심 통합교육 = 4
2. 선행 연구 = 16
3. 연구가설 = 20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 21
1. 연구 대상 = 21
2. 연구 기간 및 절차 = 30
3. 연구 설계 및 도구 = 31
4. 실험 수업 방법 = 37
5. 자료 처리 방법 = 41
Ⅳ. 결과 분석 = 43
1. 평가도구의 신뢰도 분석 = 43
2. 연구 결과 = 44
Ⅴ. 결론 및 제언 = 52
1. 결론 = 52
2. 제언 = 54
참고문헌 = 56
부록 = 60
부록 1 체육과 기초 조사 설문지 = 60
부록 2 기초조사 설문지 = 61
부록 3 영어과 정의적 영역 설문지 = 64
부록 4 영어 사전 듣기 평가지 및 정답 = 65
부록 5 영어 사후 듣기 평가지 및 정답 = 67
부록 6 사전 말하기 능력 검사 문항 = 69
부록 7 사후 말하기 능력 검사 문항 = 70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초등영어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