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활동 학습자료 개발을 통한 도형 수업 활성화 방안
- Alternative Title
- AN ACTIVATING PLAN FOR GEOMETRY LESSONS THROUGH DEVELOPING EXPERIENCE ACTIVITIES
- Abstract
- 본 연구를 통하여 학생과 교사의 측면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 학생 측면
(1) 휴대폰 멀티기능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이 많아졌으며, 수학에 대한 흥미와 동기유발이 강화되어 자신감과 함께 즐겁게 참여하는 수학 학습태도, 문제해결력 등이 향상되었으며 교사와 학생간의 신뢰도가 증진되었다.
(2) 휴대폰 멀티기능을 활용한 체험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해 다양한 수행과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자료수집 능력, 편집, ICT 활용 능력을 향상시켰고, 학습자들의 학습활동을 보다 새롭게 활성화시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켰다.
(3) 각종 정보통신 매체의 체험 활동, ICT Web 사이트 안내, 자료실 공유,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 등 웹 기반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공유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하며 공간을 초월한 학습공간의 확대와 더불어 다양한 정보탐색 방법과 활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4) 조별, 모둠 협력학습을 통해 적극적인 학습태도의 변화와 함께 기초학력 부진학생들도 교과의 친밀감과 급우들 간의 협동정신 등이 함양되어 수학교과를 포기하지 않고 관심을 갖는 등 수업의 참여도를 향상시키고 공부하는 계기가 되었다.
(5) 휴대폰 멀티기능을 활용한 수업을 위한 체험활동학습지, 탐구학습지, 게임·퍼즐학습지, NIE 학습지, 전개도 학습지, 수준별 학습지, PPT 등과 각종 정보 탐색의 체험학습을 통하여 실생활의 문제 상황을 학습에 적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창의적 문제해결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수학 교과의 실용성과 심미성, 필요성을 더욱 인식시키고 수학적 힘의 신장을 위한 사고력 증진에 도움이 되었다.
(6) 다양한 소집단 협력활동, 조별 책갈피 모으기, 종이접기, 학습지 검사 등은 수행평가에 반영하고 보상을 통하여 학습자의 흥미유발 및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였고,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개별 및 조별 발표를 통해 학생들에게 성취감과 자신감을 갖는 계기가 되었고, 이로 인하여 개인의 소질을 발굴하였다.
(7) 논리적 사고와 공간 지각력을 높이는 수준 높은 문제는 학습동기가 자극되어 새롭게 도전해 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으며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학습자 스스로 수행하게 되었으며,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기르게 되었다.
나. 교사 측면
(1) 휴대폰 멀티기능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수업은 환경개선과 함께 학습자들의 동기유발과 학습활동에 큰 영향을 주므로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학적 사고에 대한 이론정립과 교수·학습 모형의 설정, 적용 등 다양한 경험을 줄 수 있어 학습의욕을 고취시키는 계기와 함께 수업 개선을 위한 부단한 노력으로 학습유형 중에서 단위 시간 문제해결 학습이 체계적이고 밀도 있게 이루어졌다.
(2) 교과내용에 따른 다양한 체험활동 중심의 학습자료는 학습 주제별 교수·학습 모형에 기초한 수업 설계서의 작성,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의 개발 등 자료 개발 및 활용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 계기가 되었고 ICT 활용 능력도 많이 향상되었다.
(3) 유용한 자료의 끊임없는 정보 검색과 다양한 자료를 개발·적용함으로써, 체험활동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수행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었으며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와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다.
(4) 생활 속의 소지품으로 자리매김한 휴대폰이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의 사고를 변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됨과 동시에 ICT 활용 기자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더욱 더 다양한 방법의 수업모형개발과 활용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This study aims to find an activating plan for geometry lessons. First of all, to reach this goal, I allowed students to make use of the multi-function keys in cell-phones in classes in order to strengthen students' interest and enhance motivation in mathematics. I also developed experience activities and applied them to regular classroom lessons to help students improve problem-solving ability leading to do self-learning and acquire basic concepts on geometry. Finally, I apply the problem-solving learn model to the classes so as to improve students' ability to think mathematically and be able to solve various questions happening in real situations for themselves.
Cell-Phones are used well not only as an appliance of ICT also as a personal belonging, and the environment of education needs to be improved for more research and study through applying to multiple lesson models.
- Author(s)
- 오태균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체험활동 체험활동수학 도형수업 도형수업 활성화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455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294
- Alternative Author(s)
- Oh, Tae-Gyun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 Advisor
- 표용수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1.1 연구의 동기 = 1
1.2 연구의 목적 = 3
1.3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2.1 문헌 연구 = 5
2.2 선행연구의 고찰 = 16
Ⅲ. 실태 분석 및 연구의 설계 = 19
3.1 연구의 대상 = 19
3.2 검증도구 및 방법 = 19
3.3 실태조사 및 분석 = 20
3.4 연구 실천과제의 설정 = 31
Ⅳ. 연구의 실행 = 32
4.1 휴대폰 멀티기능을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의 구안·적용 = 32
4.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 45
Ⅴ. 연구의 결과 = 54
5.1 검증 내용 및 방법 = 54
5.2 검증 결과 = 55
Ⅵ. 결론 및 제언 = 62
6.1 결론 = 62
6.2 제언 = 64
참고문헌 = 66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