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문장 받아쓰기 활동이 영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Alternative Title
- The Effects of the Whole-Sentence Dictation on English Speaking Proficiency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의사소통에 그대로 활용될 수 있는 통문장 받아쓰기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영어 말하기 능력과 영어 말하기에 대한 정의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험 실시 전에 사전 말하기 능력검사 및 정의적 영역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동질집단임이 검증된 두 집단을 대상으로 총 9주간에 걸친 실험 결과 다음의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통문장 받아쓰기 활동을 적용한 수업이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받아쓰기를 적용한 학습이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받아쓰기를 통해 대화 내용에 여러 번 노출됨으로써 내용을 집중해서 듣는 능력이 향상되었고, 들은 내용을 쓰는 과정에 형성된 문장완성에의 자신감이 말하기 능력 향상에까지 이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통문장 받아쓰기 활동이 학생들의 말하기에 대한 흥미도, 자신감 및 영어 받아쓰기에 대한 흥미도를 향상시킨 것으로 보여진다. 사전 검사에서 비교적 유사한 흥미도를 보였던 두 집단이 실험 처치 후 상이한 결과를 보이는 것은 받아쓰기에 적용된 문장들이 일상생활에서 그대로 활용될 수 있는 통문장들로 구성되어 받아쓰기에 대한 유용성이 어느 정도 인식된 까닭이라 여겨진다. 또한 받아쓰기를 통해 얻게 된 성취감이 받아쓰기는 물론 영어 말하기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상과 같은 가설 검증 결과를 종합해 보면 문자제시를 통한 학습은 문자를 보면서 읽고 말하는 활동이 추가되어 궁극적으로 말하기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쓰기 학습의 확대 실시가 이루어져야하겠다. 현 교육과정은 음성언어 위주로 구성되어져 있고 학년별 단계의 수준차가 크다. 또한 사교육의 영향으로 이미 유치원 단계에서부터 쓰기 단계를 거친 아동과의 수준차가 상당하므로 수업과정에 쓰기 활동을 배제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는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쓰기 활동의 실시 시기를 확대하여 말하기·듣기·읽기 교육 내용과 병행한 점진적인 쓰기 지도의 시행이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받아쓰기는 영어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이 전제된 상황에서 원활하게 적용될 수 있는 활동이므로 현재의 상황처럼 한 교실 안에 다양한 수준차가 존재하는 학습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표현들에 대한 폭넓은 접근방법이 요구된다. 가깝게는 교과서에 제시된 필수내용을 학습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실제 언어 상황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표현들을 익힐 수 있도록 영화, 노래, 이야기 등에 사용된 표현들로 받아쓰기 활용의 폭을 넓혀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자는 받아쓰기가 연구의 매개가 되긴 하나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자연스런 의사소통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음을 밝히며, 무엇보다 아동들이 즐겁게 영어를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효과적으로 제시될 수 있는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라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Korean EFL elementary student's English speaking proficiency and the changes to their confidence and interest about English speaking through the whole sentence dictation which can be used in daily life for a method of communication. For this purpose, an experiment was conducted for nine weeks with fifty-six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By comparing the scores of pre-test, they were proved to be homogeneous groups.
The main results of the experiment are as follow: first, the lesson applied the whole sentence dictation made significant increase on English speaking proficiency of the experimental group. This means student's concentration to listening was increased by exposures to dialogue several times through whole sentence dictation and the confidence to constructing sentences which was formed in the course of writing process strengthened improvement of English speaking proficiency. Second, students in experimental group also showed significant increases in their self-confidence and interest to English speaking and dictation through whole sentence dictation. This result indicates that the whole sentences were used in dictation activity were constructed by useful expressions for communication skill and therefore students gradually recognized an efficiency of the whole sentence dictation as an effective method for English study. In addition, an accomplishment gained from dictation positively connected with not only the interest to dictation itself but also the interest and confidence to English speaking. As a result, this study confirms that the whole sentence dictation has positive effects on student's English speaking proficiency and their confidence and interest about English speaking.
On this basis, suggestions are added: First, expansion of writing in the curriculum is needed. So it requires that synthetic approach with English speaking, reading and listening has to be established gradually. Second, in the crowded classrooms with various levels among students, it is needed to find of effective method for dictation. Finally, teachers are requested to provide more suitable and richer contents for dictation which would stimulate student's curiosity and interest so that student's would get feeling of achievement in daily communication circumstances. Regarded in these conditions, students can get better skills and methods to communicate with others and have more confidence and interest in English speaking.
- Author(s)
- 문성혜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477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316
- Alternative Author(s)
- Moon, Sung Hae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 Advisor
- 박매란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과제 = 3
3. 연구의 제한점 = 3
Ⅱ.이론적 배경 = 5
1. 영어 말하기에 대한 고찰 = 5
가. 말하기 능력의 개념 = 5
나. 말하기의 중요성 = 7
다. 말하기 지도 = 8
2. 받아쓰기 이론 = 10
가. 받아쓰기의 개념 = 10
나. 받아쓰기의 유형 = 11
다. 받아쓰기의 효과 = 14
3. 받아쓰기와 말하기 지도 = 17
가. 문자 지도를 통한 말하기 = 17
나. 말하기와 받아쓰기의 관련성 = 18
4. 선행연구 고찰 = 20
Ⅲ. 연구 방법 = 22
1. 연구 참여자 = 22
2. 연구 도구 = 24
가. 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지 = 24
나. 정의적 특성 검증을 위한 설문 조사 = 27
3. 실험설계 및 자료 수집 절차 = 27
가. 연구기간 및 내용 = 27
나. 집단별 수업의 내용 = 29
다. 수업의 절차 = 30
4. 자료 분석 = 32
Ⅳ. 연구 결과 분석 = 33
1. 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 분석 = 33
가. 집단 간 사후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 분석 = 33
나. 집단 간 사전·사후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 분석 = 34
다. 실험집단의 수준 차에 따른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 분석 = 35
2.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분석 = 37
가. 영어 말하기에 대한 흥미도 비교 = 37
나. 영어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 비교 = 38
다. 영어 받아쓰기에 대한 흥미도 비교 = 40
3. 질적 분석 결과 = 41
가. 영어 받아쓰기에 대한 아동의 반응 = 41
나. 교사의 관찰 결과 분석 = 44
Ⅴ. 결론 및 제언 = 46
1. 결론 = 46
2. 제언 = 47
참고문헌 = 49
요약 = 53
부록 = 55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초등영어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