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단계별 오류교정을 통한 수학과 학력 신장 방안
- Alternative Title
- THE METHODS OF DEVELOPMENT OF SCHOLASTIC ACHIEVEMENT IN MATHEMATICS THROUGH ERROR CORRECTION BY LEARNING LEVEL
- Abstract
- 수학과는 학습의 위계성이 가장 뚜렷한 교과로서 이전 단계 및 선수학습에서의 결손이나 이해의 부족으로 인한 오류 상태에서는 학습 이론상 다음 학습의 성공은 기대할 수 없다. 이로 인한 학습의 부진 상태는 누적되고 학습의 흥미는 계속 저하되는 악순환을 가져온다. 따라서 학습자 개인의 결손 부분을 발견하고 교정시켜 다음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게 하는 학습단계별 오류교정 지도가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단원별, 차시별 성취기준을 근거로 하여 학습단계별로 필요한 오류교정 도움자료를 제작, 활용하여 학습 결손 부분을 교정하고 다음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게 하며 수학과 학력신장은 물론 수학과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갖도록 정의적인 측면을 강화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가. 학습단계별 오류교정 학습지도 방법의 구안, 적용을 위한 단원별 오류교정 학습지도 모형의 구안, 적용을과 차시별 오류교정, 학습 활동의 전개, 오류교정 도움 자료의 활용을 한다.
나. 학습단계별 오류교정 학습 프로그램 연구를 위한 수학 사랑방 운용, 부산사이버스쿨 가정학습 및 평가시스템 활용을 한다.
본 연구 방법은 부산광역시교육청 교실수업개선시범학교로 선정된 D초등학교 2~6학년 109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특수 교육 대상인 학습부진아는 제외하였다.
연구의 기간은 2008년 3월 1일부터 32009년 2월 28일에 걸쳐 이루어졌다.
'학습단계별 오류교정 교수·학습 활동의 적용을 통한 수학과 학력 신장'을 위한 연구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단계별 오류교정 학습지도 방법의 구안, 적용은 차시별, 단원별로 오류교정을 위한 도움 자료를 학습단계별 오류교정 교수 학습에 적용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부진 요소를 줄여 수학과 학력이 신장되고 개인차가 줄어들었다. 오류 진단을 위한 단위시간별 진단 및 확인평가 자료를 통해 오류 요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오류교정 도움 자료 제작 및 활용을 통해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정상 연구에 도움이 되었다. 수학 학력 신장 평가 카드의 활용은 각 단원의 학력 수준과 변화 과정을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 체계적인 학력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맛있는 수학」공책의 활용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사고를 조직할 기회를 주고, 학습한 것에 대해 정리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주는 중요한 의사소통 방법이 되었다.
둘째, 학습단계별 오류교정 학습 프로그램 운영은 수학 사랑방 운영을 통하여 교육복지투자대상 아동들이 수학과 학습에 흥미를 갖게 되고, 기초개념과 필수학습요소 습득으로 학력이 향상되었다. 사이버스쿨 학습하기와 평가시스템 활용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신장되었으며, 또한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갖게 되었다. 사이버상담실을 통해 교사와 학부모 간에 상당이 이루어져 학교와 가정에서 학생의 생활 태도와 학습능력에 관한 의견교환이 학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교사와 학부모 간에 신뢰감이 형성되었다.
Mathematics is a subject which shows the wide education gap among individuals. According to a learning theory, it cannot be expected to achieve successful learning in a subsequent unit in the condition of absence or lack of understanding of a previous unit. In spite of efforts to solve the problem of poor academic achievement through teaching by level, we don't get satisfactory results. This study aims to strengthen the positive side by which students get more confidence and interest in mathematics as well as increase in the academic achievement by making up deficiency and leading students successfully to a following unit with aid materials for error correction by learning stage on the basis of standard of achievement by unit and teaching hou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making out aid materials for error correction and applying them to teaching was helpful in increasing achievement in mathematics by reducing factors of poor progress and in decreasing education gap among individuals. In addition, it was helpful to development of curriculum by level in mathematics. The use of estimation card of improvement of scholastic achievement in mathematics enabled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to recognize the change in each unit and to manage academic ability systematically. Students get opportunity to organize their thoughts by using notebook of "tasteful mathematics", which helped them to review things that they already learned.
Second, error correction program by learning level encouraged disadvantaged students to have confidence and interest in mathematics and to improve their achievement in a mathematics schoolroom. Furthermore, students showed improvement in self-study ability with the use of cyber school based study and test system. Teachers and parents could communicate about students' attitudes and learning abilities through cyber counseling, and it was helpful in building trust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 Author(s)
- 조영호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오류교정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48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327
- Alternative Author(s)
- Cho, Young Ho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 Advisor
- 표용수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 과제 = 2
1.3 연구의 제한점 = 3
1.4 용어의 정의 = 3
Ⅱ. 이론적 배경 = 5
2.1 문헌 연구 = 5
2.2 선행 연구의 고찰 = 10
Ⅲ. 연구 방법 = 12
3.1 연구 대상 및 기간 = 12
3.2 실태 분석 = 12
3.3 연구 절차 = 16
Ⅳ. 연구 과제의 실행 = 17
4.1 연구 과제 1의 실행 = 17
4.2 연구 과제 2의 실행 = 47
Ⅴ. 검증 및 결과 = 55
5.1 검증 내용 및 방법 = 55
5.2 결과 분석 = 55
Ⅵ. 결론 및 제언 = 67
6.1 결론 = 67
6.2 제언 = 68
참고문헌 = 70
부록 = 72
[부록 1] 수학과 학력 신장을 위한 설문지(학생용) = 72
[부록 2] 수학과 학력 신장을 위한 설문지(교사용) = 73
[부록 3] 수학과 학력 신장을 위한 설문지(학부모용) = 75
[부록 4] 수학과 자기 효능감 검사지 = 77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초등수학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