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훈육전략과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f Teacher's Discipline Strategy and Its Related Variables
- Abstract
- 본 연구는 초, 중, 고 교사들이 학생지도 시에 채택하는 훈육전략 실태는 어떠하며 이러한 훈육전략들이 교사의 인구학적 변인, 즉 성별, 연령, 교육 경력, 그리고 학교 급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여, 교사들의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훈육태도 형성에 시사점을 주고 효과적인 훈육전략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들이 사용하는 훈육전략은 교사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사들이 사용하는 훈육전략은 교사의 교육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교사들이 사용하는 훈육전략은 학교 급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교사들의 훈육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Denscombe(1985)의 세 가지 훈육전략(지배, 학급과업경영, 협력)을 바탕으로 오석윤(2006)이 고안한 30문항의 훈육전략유형 설문지를 부산의 500명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SPSSWIN(ver.12.0)를 사용하여 통계 처리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훈육전략으로 성별에 관계없이 협력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81.2%)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경영전략(13.9%), 지배전략(4.9%)의 순 이었다. 또한 남녀 교사 간에 특정 전략유형을 사용하는 비율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다만 여교사가 남교사에 비하여 협력전략을 다소 높게 쓰는 경향이 있다 (여교사: 82.3%, 남교사: 78.5% ).
둘째, 교사들은 교직경력에 상관없이 협력전략을 가장 높은 비율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직경력에 따라 협력전략을 채택하는 비율에 있어 차이가 있었는데, 경력 25년 미만의 교사들은 약 80%~90%로 높았음에 비하여, 교직경력 25년 이상의 교사들은 그 비율(47.4%)이 현저하게 낮았다. 한편, 훈육 구성요소별 전략 사용은 대체로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경력이 높을수록 보다 지배적 전략을 채택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교사들은 재직하는 학교 급별에 상관없이 협력전략을 가장 높은 비율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업지도능력’의 경우 모든 경력, 학교 급별에 관계없이 협력전략보다는 지배 전략을 채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discipline-strategies and related variables such as teacher's gender, age, teaching career, and grade of school. This study was also planned to provide teachers with some information of effective discipline strategies on school discipline problem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16 teachers of elementary schools, middle schools, and high schools in Busan. The investigation tool was the questionnaire on the types of teacher's discipline- strategies based on the theory of Denscombe , which was composed of 30 questions. Data were analyzed with mean, standard deviation, Pearson's product moment correlation coeffici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most teachers take 'cooperating type' on discipline-strategies more than 'administrating type' and 'dominating type', and that was not related with their gender, age, teaching career, and grade of school.
Second, women teachers use 'cooperating type' on discipline-strategy more than men teachers.
Third, teachers tend to take 'dominating type' on discipline-strategy as their teaching career is getting added.
Fourth, most teachers also take 'dominating type' when they need to be strict and when they teach their subjects.
In conclusion, most teachers take 'cooperating type' on discipline-strategy generally that has been proved to be the most effective strategy on school discipline by many former studies.
- Author(s)
- 김경희
- Issued Date
- 2008
- Awarded Date
- 2008.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교사의 훈육전략 훈육유형 학교훈육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63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84221
- Alternative Author(s)
- Kim, Kyung Hee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 Advisor
- 이희영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3. 용어의 정의 = 4
4. 연구의 제한점 = 5
Ⅱ.이론적 배경 = 6
1. 훈육의 개념 = 6
2. 훈육 문제 = 10
3. 훈육 유형 = 13
4. 훈육 전략 = 19
5. 선행연구 고찰 = 27
Ⅲ. 연구 방법 = 31
1. 연구 설계 = 31
2. 연구 대상 = 31
3. 측정 도구 = 32
4. 자료 분석 = 33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34
1. 연구결과 = 34
2. 논의 = 49
Ⅴ. 요약·결론 및 제언 = 51
1. 요약 = 51
2. 결론 = 52
3. 제언 = 54
참고 문헌 = 56
설문지 = 61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심리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