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mpirical Study on the Logistics Barriers to Manufacturers in China
- Alternative Title
- 중국 제조업체의 물류애로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 Abstract
- 시대의 변화와 경제의 발전이 계속되면서 중국 제조업자들은 글로벌 공급사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세계 경제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리우며 경제적 규모가 계속 커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여전히 제조 분야에서 굉장히 많은 물류 애로요인들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물류애로요인들은 제조업자들이 기업경영의 다른 분야보다 제대로 관리하기 힘들고 더 복잡하다고 느끼고 있다. 수많은 사례들에서, 이미 존재하거나 잠재적인 애로요인들은 결과적으로 주문주기 지연, 물류비용 증가, 그리고 고객 불만족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물류애로요인들은 제조업자들이 경쟁우위를 갖기 힘들게 만든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물류애로요인들과 기업의 애로요인를 줄이기 위한 대응방안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대응방안이 중국의 제조분야의 물류애로요인의 심각성과 관련이 있는지 밝혀내려고 하였으며, 이러한 상관관계를 기대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연구 자료는 설문 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고 응답 방식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중국 제조업체에 근무하는 300명 이상의 전문가들에게 배포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4년 1월부터 5월까지 약 5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설문지에는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명시하였으며, 설문조사에 참여의사가 있다면 응답자는 각 항목에 모두 응답한 후 회신을 요청하였다.
물류애로요인을 독립 변수로 정하였으며, 세부적으로는 구매, 운송수단, 주문과정, 창고 서비스, 재고관리, 포장서비스, 물류정보, 정치문화 등에 대한 애로요인을 포함한다. 종속변수는 기업의 물류애로요인 대응방안으로 정하였으며 기술체계 향상, 관리능력향상, 공급사슬 재배치, 경영문화습득을 포함한다.
분석기법은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신뢰구간 유의성검정, 다중회귀분석, 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 Author(s)
- Yuanxin Zhang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 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1797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416
- Alternative Author(s)
- 장원흠
- Affiliation
- 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
- Department
- 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
- Advisor
- 조찬혁
- Table Of Contents
- Chapter1. Introduction 1
1.1 Background 1
1.2 Research Purpose 2
Chapter2. Background for the research 3
2.1 Description of Logistics in the Chinese Manufacturing sectors 3
2.2 Description of Logistics Costs 4
2.3 Description of Logistics Barriers 4
2.4 Efforts to Reduce Logistics Barriers in China 7
Chapter3. Research Model 10
3.1 Software Logistics Barriers Factors 11
3.1.1 Purchasing 11
3.1.2 Order Processing 11
3.1.3 Inventory Control 11
3.1.4 Packaging Service 11
3.1.5 Political and Business culture 11
3.2 Hardware Logistics Barriers Factors 12
3.2.1 Transportation Services 12
3.2.2 Warehousing Services 12
3.2.3 Logistics Information Services 12
3.3 Firm Action Factors 12
3.3.1 Technology System Upgrade 12
3.3.2 Management Skill Upgrade 13
3.3.3 Redesign Supply Chain 13
3.3.4 Know Business Culture Well 13
Chapter4. Research Methodology 14
4.1 Scales and Measures 14
4.2 Data Collection 14
4.3 Selection of Variables 17
4.3.1 Independent Variables 18
4.3.2 Dependent Variables 18
Chapter5. Results 22
5.1 Reliability Analysis 22
5.2 Descriptive Statistics 27
5.3 Factor Analysis 34
5.4 Correlation Analysis 39
5.5 Regression Analysis 40
Chapter6. Conclusion 46
6.1 Conclusion 46
6.2 Limitation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47
REFERENCES 48
Abstract 51
QUESTIONNAIRE 53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FTA비즈니스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