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다이아프램이 고려된 ILM 교량 상부단면의 단순해석 및 최적설계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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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Simplified Analysis of Superstructure Section Considering Diaphragm and Optimum Design Conditions for ILM Bridge
Abstract
본 연구는 ILM 교량의 압출중에 발생하는 일시적 응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압출추진코의 최적화 설계가 목적이다. 압출추진코의 단면형상을 변단면, 유사등단면으로 해석한 선행연구와 비교했을 때 본 연구에서는 등단면 해석모델을 사용하여 해석식을 간편화하였고 다이아프램의 영향을 고려하여 정확성도 향상시켰다. 간편화된 해석식에 적용될 등단면 중량비 및 평균강성값을 결정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불안전 설계의 가능성을 최소화시켰다. 최근 10년간 시공된 실제 ILM 교량 설계제원들의 다이아프램 하중 범위 안에서 그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각각의 다이아프램 하중의 크기에 따라 압출추진코의 최적길이비 설계식을 산정하였다.

핵심용어 : ILM공법, 압출추진코, 등단면해석, 다이아프램, 최적길이비
Author(s)
박용진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00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622
Alternative Author(s)
Yong-Jin Park
Affiliation
부경대학교
Department
대학원 토목공학과
Advisor
이환우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ILM 공법 교량
3. 다이아프램이 고려된 단순 해석식
4. 해석식 검증
5. 변단면 압출추진코의 등가 등단면 환산방법
6. 최적설계조건
7. 결론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산업대학원 >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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