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합리적 신념이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의 변인과 비합리적 신념과의 관계는 어떠하고, 비합리적 신념 중 어떤 신념이 직무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며 그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 교육이나 상담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완화 시키는 방법을 모색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가 지각하고 있는 직무 스트레스의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교사가 지니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의 정도는 어떠한가?
셋째, 유치원 교사의 비합리적 신념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소재 공․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19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에는 Clark(1980)가 개발하고 D'Arienzo 등(1981)이 수정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설문지(Modified 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er Questionnaire)를 권기태(1990)가 번안한 후 반영란(1990)이 수정․보완한 것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였다. 질문지의 구성은 원아들과의 활동요인 스트레스, 업무관련스트레스, 행정적 지원요인, 교사관련요인, 학부모 관련 요인, 개인 관련 요인스트레스의 6개 하위요인,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단계 평정척도에 의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의 Likert 5점 척도로 되어 있다. 비합리적 신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판 일반적 태도 및 신념 척도(General attitude and Belief scale-Korea : GABS-K)를 사용하였다. GABS-K는 DiGiuseppe, Leaf, Exner와 Robin(1988)이 개발한 GABS를 서수균(2009)이 번안한 것으로 번안한 것으로 인정욕구, 자기비하, 편안함 욕구, 성취욕구, 공정성욕구의 5개 비합리적인 신념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한 자료는 SPSS(Ver.18.0)를 활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유치원 교사가 지각하는 직무스트레스는 업무관련 스트레스가 가장 높으며 원아들과 활동요인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의 정도는 전체적으로 낮은 비합리적 신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공정성 욕구에 관한 비합리적 신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비합리적 신념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합리적 신념이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인 직무스트레스 하위 변인은 자기비하이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볼 때 교사의 가치 체계인 비합리적 신념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의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비합리적인 신념은 효율적인 업무와 교사자신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바꾸어 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하여 바람직한 교직활동을 하는데 보다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본다.
- Author(s)
- 양연실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 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06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683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Advisor
- 이희영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용어의 정의
가. 직무스트레스
나. 비합리적 신념
Ⅱ. 이론적 배경
1. 직무스트레스
가. 스트레스의 개념
나.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다.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라. 직무스트레스의 선행연구
2. 비합리적 신념
가. 비합리적 신념의 정의
나. 비합리적 신념의 유형
3. 비합리적 신념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가. 직무스트레스
나. 비합리적 신념
3. 연구절차
4. 자료분석
Ⅳ. 연구결과
1. 유치원 교사가 지각하는 직무스트레스
2. 유치원 교사의 비합리적 신념
3. 교사의 비합리적 신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및 제언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