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화물 특성에 따른 운송수단 선택 패턴 및 특성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Pattern and Characteristic of Transport Mode Selection according to the Export Cargo Characteristics
- Abstract
- 우리나라는 국토 여건상 거의 모든 수출입이 항만과 공항을 통해 이루어지며, 수출화물의 운송수단 선택도 대부분 선박과 항공기 간의 경쟁으로 결정된다. 그러나 선행 연구들은 주로 동종 수단간 경쟁만을 다루고 있어, 수출화물 운송시 서로 다른 수단간 경쟁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특정 시점의 수출 운송수단간 경쟁의 결과는 해당 시점의 수단별 이용률로 대변되며, 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화물특성 요인은 화물의 특성, 즉 중량대비 단가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1990년대 이후 지금까지 국내 수출품의 중량대비 단가 변화에 따라 해당 화물의 수송수단 선택이 어떻게 변화하였고, 그 속에 내재된 특성은 무엇인가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각 연도별 수출품목의 중량 대비 단가와 항만-공항 수출비중을 산출하였으며, 의미있는 분석품목 도출을 위해 횡단면 및 시계열 자료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이런 과정으로 선정된 46개 품목을 대상으로 변수간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해당 품목의 단위 변화당 공항수출 비중 함수를 도출하고 그 탄력성을 계산하였다. 나아가, 단위당 수단선택 변화 패턴(탄력성)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관련 특성을 밝히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공급사슬 경쟁력을 높이려는 화주들의 수출화물 운송수단 선택 행태를 다각적으로 분석한 본 연구는 FTA환경 하에서 더욱 복잡해지는 화물운송수단 선택연구에 보다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Author(s)
- 이은지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 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09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712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
- Department
- 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
- Advisor
- 이정윤
- Table Of Contents
- 표 목차 ⅲ
그림 목차 ⅳ
ABSTRACT ⅵ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1.1 연구의 배경 1
1.1.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제3절 논문의 구성 3
제2장 선행연구 검토 5
제1절 운송수단 선택 관련 선행연구 5
제2절 운송수단 경쟁 관련 선행연구 7
제3장 국내 수출화물 운송수단 선택 현황 및 특징 11
제1절 운송수단별 수출 분담률 현황 11
3.1.1 국내 수출화물 운송수단 이용 현황 11
3.1.2 국내 수출화물 항만 이용 현황 12
3.1.2 국내 수출화물 공항 이용 현황 15
제2절 운송수단별 수출 품목 특징 18
3.2.1 국내 항만 수출품목 특징 18
3.2.2 국내 공항 수출품목 특징 20
제3절 운송수단별 수출대상국 특징 21
3.3.1 국내 항만 수출대상국 특징 21
3.3.2 국내 공항 수출대상국 특징 23
제4장 화물특성에 따른 운송수단 선택 패턴 26
제1절 표본의 선택 26
제2절 분석대상 품목 선정 27
4.2.1 수출단가와 운송수단 선택의 상관관계 27
4.2.2 품목별 시계열 상관관계 분석 28
제3절 수출단가와 운송수단 선택 탄력성 31
4.3.1 품목별 시계열 회귀분석 31
4.3.2 수출단가와 운송수단 선택 탄력성의 관계 33
제5장 운송수단 선택 영향 요소 분석 34
제1절 표본의 선택 34
제2절 수출대상국별 수출단가 및 운송수단 특징 38
5.2.1 수출대상국별 수출단가 차이 38
5.2.2 수출대상국별 수출단가와 운송수단 선택 관련성 39
제3절 운송거리별 운송수단 선택 차이 40
5.3.1 고단가 고탄력성 품목의 운송수단 선택 41
5.3.2 저단가 저탄력성 품목의 운송수단 선택 44
제4절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46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4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연구의 의의 4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0
* 참고문헌 52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FTA비즈니스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