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스마트폰 뱅킹에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신뢰를 매개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최근 스마트폰이 널리 사용됨에 따라, 은행들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뱅킹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스마트폰 뱅킹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고객이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에 대한 스마트폰 뱅킹의 e-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 및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고객만족, 신뢰, 충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양국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 모두에서 e-서비스품질 요인인 보안/프라이버시 그리고 공감성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안/프라이버시가 공감성에 비해 신뢰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행성은 한국의 경우,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중국의 경우,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효율성 및 시스템 이용가능성은 한국과 중국 모두에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과 중국 모두에서 e-서비스품질 요인인 효율성, 이행성 그리고 보안/프라이버시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효율성는 이행성과 보안/프라이버시에 비해 고객만족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템 이용가능성 및 공감성은 한국과 중국 모두에서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과 중국 모두에서, 고객만족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뱅킹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신뢰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넷째, 한국과 중국 모두에서, 신뢰 및 고객만족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들이 스마트폰 뱅킹에 대한 강한 신뢰 및 고객만족을 가지게 되면 이 스마트폰 뱅킹에 대한 충성도는 더 강하게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uthor(s)
WANG WENJIE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09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717
Affiliation
부경대학교
Department
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염창선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 배경 1
제2절 연구 목적 2
제2장 이론적 배경 3
제1절 스마트폰 뱅킹에 관한 개념 3
가. 스마트폰 뱅킹의 정의와 특징 3
나. 스마트폰 뱅킹의 시장현황 4
제2절 서비스품질에 관한 이론 6
가. 서비스품질의 정의 6
나.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7
제3절 신뢰의 정의 9
제4절 고객만족의 정의 10
제5절 충성도의 정의 11
제6절 서비스품질, 신뢰, 고객만족, 충성도간의 관계 12
가. 서비스품질과 신뢰의 관계 12
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 12
다. 고객만족과 신뢰의 관계 14
라. 신뢰와 충성도의 관계 15
마. 고객만족과 충성도의 관계 15
제3장 실증연구의 설계 1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17
제2절 e-서비스품질 요인 정의 20
제3절 설문조사와 분석방법 20
제4장 실증연구의 분석 22
제1절 한국 스마트폰 뱅킹의 분석 22
가. 표본의 특성 22
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24
다. 요인 간 상관관계 28
라. 가설검증 결과 29
제2절 중국 스마트폰 뱅킹의 분석 32
가. 표본의 특성 32
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34
다. 요인 간 상관관계 38
라. 가설검증 결과 39
제5장 한국과 중국의 비교분석 42
제1절 가설채택 여부의 한·중비교 42
제2절 한국, 중국 가설검증 결과에 대한 비교분석 43
제6장 결론 4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4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49

설 문 지(한국) 51
설 문 지(중국) 55
참고문헌 59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원 > 경영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