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홈 제품의 고객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IoT 제도적 메커니즘에 대한 인지된 유효성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 Alternative Title
-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Smart Home Products: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Effectiveness of IoT Institutional Mechanisms
- Abstract
- 사물 인터넷 기술의 성장으로 스마트 홈 제품은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 및 소비자 측면에서 증가하는 스마트 홈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의 태도와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스마트 홈 제품 고객은 지속적인 구매 의사가 부족하여 솔루션을 찾는 것이 현재 연구의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소유할 때는 간접 구매 소스로서의 제도적 메커니즘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제도적 메커니즘 구조는 거래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시작된 공식적인 규제 구조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 논문의 목표는 사물 인터넷 제도적 메커니즘에 대한 인지된 효과성 (PEIIM) 의 조절 효과를 연구하는 것이다. 많은 실증연구에 따르면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 사이의 관련된 제도적 맥락에 대한 고려가 충분하지 않다. 스마트 홈 제품의 경우 PEIIM이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조절 역할을 더 잘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고객의 태도를 이해하기 위해 고객 만족의 선행 요인과 그 매개 효과를 연구하였다.
PEIIM은 네트워크 환경의 잠재적인 위험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스마트 홈 제품 고객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사물 인터넷의 제도적 또는 기능적 보장 메커니즘 (실시간 모니터링, 원격 작동, 보안 보호 등)을 의미한다. PEIIM은 스마트 홈 제품의 사물 인터넷에 대한 고객의 견해를 포착하고 위험을 완화하는 그 사물 인터넷의 능력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이 강조된다. 본 논문은 스마트 홈 제품 재구매 맥락에서 사물 인터넷 제도적 메커니즘에 대한 인지된 효과성의 조절역할을 탐구함으로써 이론적으로 관련 문헌에 기여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TAM 및 ECT 모델에 의존하며 스마트 홈 제품 재구매 경험이 있는 602 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SPSS 24.0 및 AMOS 24.0을 사용하여 SEM 모델, 매개 및 조절 효과 분석을 통해서 자료를 분석한 결과 PEIIM은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 사이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조절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더 높은 수준의 PEIIM 상황에서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의 관계가 더 강하게 나탄다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기존 고객들이 스마트 홈 제품에 대한 과거의 긍정적인 경험이 이 브랜드에 대한 미래 가치에 대한 기대치를 향상함에 있어 사물 인터넷 기술이 갖고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PEIIM을 형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본 논문은 재구매 의도에서 가격의 효과성의 중요성과 평가에 대한 사물 인터넷의 제도적 메커니즘의 흥미로운 역설적 효과를 밝힌다. 한편으로 PEIIM이 높은 사람들은 가격이 비싸더라도 스마트 홈 제품을 재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재구매 의도 상황에서 전환비용의 중요성을 감소시킨다. 또한, 본 논문은 재구매 의도에서 제품 효과성의 중요성과 재구매 의도에 대한 PEIIM의 조절 영향을 발견했다. 사물 인터넷의 제도적 메커니즘에 대한 (높은 수준의) 긍정적 인식이 제품 다양성의 효과성을 높이고 제품 다양성의 장점을 완전히 입증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많은 글들이 고객 만족의 재구매 의도에 대한 매개 효과에 대해 논의했지만 서로 다른 고객 만족의 원천이 서로를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연구는 거의 없다. 본 논문은 고객 만족의 선행 요소를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이 고객 만족의 매개 효과를 통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그 결과 가격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인식, 국내 브랜드 및 제품 다양성이 고객 만족을 통해서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 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사물 인터넷 제도적 메커니즘에 대한 인지된 효과성; 스마트 홈 제품; 고객 만족도; 고객의 재구매 의도.
- Author(s)
- QING MA
- Issued Date
- 2021
- Awarded Date
- 2021.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perceived effectiveness of Internet of Things institutional mechanisms smart home products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repurchase inten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1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200000507644
- Alternative Author(s)
- 마칭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Department
-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기술경영학과
- Advisor
- 손재학
- Table Of Contents
- I. Introduction 1
1.1 Research background 1
1.2 Research objectives 8
1.3 Research scope and outline 12
1.4 Research contributions 15
II. Literature Review 16
2.1 Customer satisfaction 16
2.1.1 Literature on customer satisfaction 16
2.1.2 Analysis of customer satisfaction models 20
2.1.3 Analysis of antecedents of customer satisfaction 25
2.2 Repurchase intention 40
2.2.1 Literature on repurchase intention 40
2.2.2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42
2.2.3 Price effectiveness and repurchase intention 44
2.2.4 Product effectiveness and repurchase intention 46
2.3 Smart home products and IoT institutional mechanisms 47
2.3.1 Research on IoT technology and smart home products 47
2.3.2 Perceived effectiveness of IoT institutional mechanisms 52
III.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60
3.1 Research model 60
3.2 Research hypotheses 62
IV. Data Analysis and Results 71
4.1 Questionnaire design and data collection 71
4.1.1 Measurement development 71
4.1.2 Data collection 77
4.1.3 Pilot study analysis 79
4.2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86
4.3 Reliability and validity analysis 90
4.3.1 Reliability analysis 90
4.3.2 Validity analysis 92
4.4 Structural equation model 97
4.4.1 Initial model 97
4.4.2 Model modification 100
4.5 Mediating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103
4.6 Moderating effect of PEIIM 105
4.7 Results of data analysis 113
V. Conclusion 120
5.1 Summary 120
5.2 Theoretical contributions 122
5.3 Practical contributions 129
5.4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 141
REFERENCES 144
ACKNOWLEDGEMENT 163
Appendix 166
- Degree
- Doct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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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기술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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