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스킨스쿠버 다이빙 샵의 물리적환경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스킨‧스쿠버 다이빙 샵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스킨‧스쿠버 다이빙 샵의 경영 및 경영 성과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4년 5월부터 8월까지 B광역시에 위치한 스킨‧스쿠버 다이빙 샵을 방문한 남녀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288명의 유효표본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 이용된 설문지의 구성은 물리적 환경에 대한 20문항, 고객만족에 대한 5문항, 재방문의도에 대한 5문항,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8문항으로 총 38문항으로 이루어 졌다.
가설 검정을 위한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SPSS WIN Ver. 18.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Cronbach`s α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수간의 관계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스킨‧스쿠버 다이빙 샵의 물리적 환경과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 하였다.

첫째, 스킨‧스쿠버 다이빙 샵의 물리적 환경 하위 요인 중 접근성, 편의성, 매력성, 청결․쾌적성과 고객만족 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편의성과 매력성은 p<.001 수준에서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접근성과 청결․쾌적성은 p<.05 수준에서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킨‧스쿠버 다이빙 샵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에서 물리적 환경의 하위요인 중 모든 요인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스킨‧스쿠버 다이빙 샵의 물리적 환경 하위 요인 중 접근성, 편의성, 매력성, 청결․쾌적성과 재방문의도 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접근성과 청결․쾌적성은 p<.001 수준에서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편의성은 p<.05 수준에서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매력성은 p값=.057로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킨‧스쿠버 다이빙 샵의 물리적 환경이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에서 물리적 환경의 하위요인 중 접근성, 편의성, 청결․쾌적성 3가지 요인이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면, 물리적 환경의 하위요인 중 모든 요인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재방문의도 에서는 매력성을 제외한 모든 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렇듯 스킨‧스쿠버 다이빙 샵의 경영자들이 잘 계획된 물리적 환경은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전략적인 마케팅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Author(s)
황일진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102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721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체육학과
Advisor
문선호
Table Of Contents
목 차
목차 ⅰ
표 목차 ⅲ
그림 목차 ⅳ
Abstract ⅴ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 변수 및 모형 4
4. 연구 가설 5
5. 연구의 제한점 6
6.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스킨‧스쿠버 다이빙 9
2. 물리적 환경 14
3. 고객 만족 24
4. 재방문의도 27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조사도구 32
3. 타당도 분석 34
4. 신뢰도 분석 37
5. 조사절차 38
6. 자료처리방법 39

Ⅳ. 연구결과 40
1. 상관관계분석 40
2. 다중회귀분석결과 41

Ⅴ. 논의 45
1. 스킨‧스쿠버 다이빙 샵의 물리적 환경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45
2. 스킨‧스쿠버 다이빙 샵의 물리적 환경과 재방문의도와의 관계 49

Ⅵ. 결론 및 제언 52
1. 결 론 52
2. 제 언 54


참고문헌 55
부록(설문지) 64
표 목 차

표 1. 물리적 환경의 선행구성요소 19
표 2. 물리적 환경의 선행구성요소 20
표 3.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1
표 4. 설문지의 구성지표 33
표 5. 물리적 환경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5
표 6.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6
표 7. 신뢰도 분석 결과 37
표 8. 상관관계분석 결과 41
표 9. 물리적 환경과 고객만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42
표 10. 물리적 환경과 재방문의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44

그 림 목 차

그림 1. 연구모형 4
그림 2. 연구모형 5
그림 3. 조사절차 38
그림 4. 결과모형 42
그림 5. 결과모형 44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체육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