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한국과 중국의 트렌디 드라마에 나타난 여성인물의 비교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현대적인 삶의 모습이 반영된 트렌디 드라마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특히 최근 2010~2013년에 한국과 중국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얻은 드라마를 비교하면서 그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가 지니는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여러 가지 차이점들 가운데 본 연구는 드라마 속에서 나타난 인물의 성격과 역할, 특히 여성의 역할에 집중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이 지니고 있는 현대 여성에 대한 이미지가 한국과 중국에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볼 것이다.
본 논문은 특히 트렌디 드라마를 분석하면서 두 문화의 여성상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트렌디 드라마는 대체로 현대적인 감각을 지닌 인물들이 전통적인 가치관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들의 행복을 추구하는 모습을 표현하는 드라마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물의 행위에서 과거 나타나지 않았던 새로운 갈등이 묘사된다. 따라서 한국과 중국의 현대 여성이 지니고 있는 새로운 사고방식과 갈등양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텔레비전 드라마 가운데 특히 트렌디 드라마를 분석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Author(s)
장예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229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848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Advisor
김무규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신문방송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