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심화과목의 성취도에 관한 연구
- Abstract
-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시작됨으로써 교과내용과 교과운영 방식이 많이 변했다.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총론에서 추구하는 창의성 및 이의 발휘가 드러나는 인간상이 강조되어 있다. 따라서 여러 기초 핵심 역량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이 수반되는 창의적 능력에 도달될 수 있는 학습자 양성을 위한 수학과 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 교수 학습 방법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개정의 중점 사항으로는 수학 교과내용의 양의 20% 경감, 수학적 과정을 통한 수학적 창의성의 강조, 교육과정 체제에서 학년군제의 도입 및 적용, 집중이수제의 도입 등이 있었다.
그 중에서 눈여겨 볼 수 있는 것이 수학과목이 ‘공통 교육과정’과 ‘선택 교육과정’으로 나뉘었고, ‘선택 교육과정’이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으로 구분된다. ‘선택 교육과정’에서 기본과목과 심화과목이 만들어 졌고 그 중에서 심화과목의 ‘고급수학’이 진정한 의미의 신설된 과목이다.
‘고급수학’은 이전 교육과정에서 현행 교육과정으로 바뀌면서 삭제된 내용을 포함하거나 그와 관련된 심화된 내용을 담고 있는 과목이다. 심화과목을 접하기에는 학생들에게 많이 힘들고 혼란스러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심화과목인 고급수학을 어떻게, 어느 정도 성취하면 되는지 그 정도를 연구해 보았다.
- Author(s)
- 여만희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26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128
- Affiliation
-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 Advisor
- 정진문
- Table Of Contents
- 목 차
표 목차 ii
그림 목차 i
Abstract(in English) vi
Ⅰ. 서론 1
1. 연구 동기 및 목적 1
2. 연구내용 3
Ⅱ. 본론 4
1.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관하여 4
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9
3. 2009 개정 수학과 교과목 체계 17
4. 고등학교 수학과 선택과목 재구성의 필요성 및 방향 20
5. 수학 교과목의 내용 및 구성 22
6. 수학 교과목의 주요 내용 변화 31
7. 수학과 심화과목에 대한 내용 개요 및 분석 34
Ⅲ.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