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특성과 정보시스템 사용자 만족도간의 영향 모델에 관한 연구 : P사의 사례 중심으로
- Abstract
- 기업에서 정보기술은 단순한 효율성 증대의 차원뿐 만아니라 경영 전략적 차원 까지 다양하게 활용되며 기업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시스템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만족도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많은 선행 연구로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정보시스템의 최종 사용자의 개인특성과 조직특성으로 인해 시스템 유용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부산 소재의 중소기업 P사의 정보 시스템과 최종 사용자(EUC)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 사용자 관점에서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P사에 구축되어져 있는 정보시스템의 기능 현황 및 정보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정보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기능에 대한 구축 수준 만족도에 대한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정보시스템에 대한 실 사용자들의 개인특성과 조직특성에 따른 전반적인 만족도와 정보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기능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여 앞으로 정보 시스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Information technology companies, as well as the dimensions of the simple efficiency strategic management and business operations to take advantage of a variety of the most important emerging as a key element. Successful operation of the information system in order to utilize it affects the user's satisfaction that can be found in many previous studies.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users' personal information and system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perceived usefulness to understand the impact. Small study of the Busan P company's information system and the user is affiliated. Therefore, in this study in terms of the actual user surveys of overall satisfaction with the usefulness of the information system for the analysis, which was on the user experience through the active use of factors that influence the efficient operation of the plan for the future information system presented.
Key Words: information systems performance, personal characteristics, user satisfaction, perceived usefulness
- Author(s)
- 강문찬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361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226
- Affiliation
-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기술경영협동과정
- Advisor
- 옥영석
- Table Of Contents
- 목 차
제 1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1.3 연구의 구성 및 범위
제 2장 이론적 배경
2.1 정보시스템에 개인 수용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1 합리적 행동이론(TRA)
2.1.2 정보기술 수용모델(TAM)
2.2 정보시스템 만족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2.1 Deloan & Mclean의 IS(Information System) 성공 모형
2.2.2 Seddon의 IS(Information System) 성공모형
2.2.3 정보시스템 사용자 만족
제 3장 연구 방법
3.1 연구 모형의 설계
3.2 연구 가설 설정 및 변수의 개념적 정의
3.2.1 IS 성공요인과 인지된 유용성, 사용자 만족도와의 관계
3.2.2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자 만족도와의 관계
3.3.3 개인 특성과 사용자 만족도와의 관계
3.3 설문 항목의 구성 및 자료 처리
제 4장 분석 결과
4.1 자료의 수집 및 특징
4.2 연구 가설 검증
4.2.1 타당성 검증
4.2.2 신뢰성 검증
4.3 가설의 검증
4.3.1 상관관계 분석
4.3.2 가설검증 및 회귀 분석
제 5장 결론 및 시사점
5.1 연구결과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설문지
Abstract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기술경영협동과정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