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도시브랜드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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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Cities Brand Visual Identity Design -Focused on Comparative Analysis of Three Metropolitan Centers Between Korea and China
Abstract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도시발전에 있어서 보이지 않는 무형재산이다. 따라서 내부적으로는 도시의 응집력, 향심력을 증강시킬 수 있으며 시민들에게 도시에 대한 귀속감을 제고시킬 수 있다. 그리고 외부적으로는 도시의 지명도, 명예도 등을 신속히 제고시킬 수 있으며 투자환경을 개선하고 도시의 흡인력과 경쟁력을 증강시키며, 투자를 끌어 들이고 인재를 촉진시키며 자금기술과 관리경험 및 기타 우세자원의 응집과 유동을 촉진시킴으로서 도시가 전면적으로 발전하도록 가속화 시킬 수 있다.
Author(s)
조운총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38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253
Alternative Author(s)
ZHAO YUNCONG
Affiliation
부경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Department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Advisor
홍동식교수님
Table Of Contents
제1장은 본 논문의 배경,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2장에서는 도시브랜드 형상에 관한 개념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도시의 개념과 도시브랜드의 개념에 대하여 깊이 요해하게 하고 도시브랜드와 도시시각요소에 대해 전면적인 인식을 하게 하는데 있다.
제3장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3대 도시의 기초와 도시브랜드의 실례에 대해 분석하였다. 3대 도시를 주요 안건으로 한 도시브랜드가 개발하게 된 배경과 의의로부터 통일된 시각 브랜드의 형성을 분석하고 도시브랜드의 시각적 요소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도시브랜드의 발전 현황을 종합하여 도시브랜드의 차이점, 공통점을 찾아냈으며 비교 분석을 통하여 도시브랜드의 식별요소, 언어, 색깔, 구호, 도안을 연구하였고 마지막에는 도시브랜드 시스템에 대해 전체적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도시브랜드의 통일성은 도시의 발전을 홍보하는데 유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국과 중국의 도시 이미지 시스템의 결함을 찾아내고 시각 식별시스템을 개량할 것을 건의 하였다.
제5장에서는 도시브랜드가 대중의 마음속에서의 전체적인 인상과 실제적인 평가를 알아 보았고 도시브랜드가 인민대중의 마음속에서의 자신감을 귀납하여 도시브랜드가 도시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알게 되었다.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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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대학원 > 산업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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