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브랜드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연구
- Alternative Author(s)
- ZHAO YUNCONG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Department
-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 Advisor
- 홍동식교수님
- Table Of Contents
- 제1장은 본 논문의 배경,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2장에서는 도시브랜드 형상에 관한 개념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도시의 개념과 도시브랜드의 개념에 대하여 깊이 요해하게 하고 도시브랜드와 도시시각요소에 대해 전면적인 인식을 하게 하는데 있다.
제3장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3대 도시의 기초와 도시브랜드의 실례에 대해 분석하였다. 3대 도시를 주요 안건으로 한 도시브랜드가 개발하게 된 배경과 의의로부터 통일된 시각 브랜드의 형성을 분석하고 도시브랜드의 시각적 요소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도시브랜드의 발전 현황을 종합하여 도시브랜드의 차이점, 공통점을 찾아냈으며 비교 분석을 통하여 도시브랜드의 식별요소, 언어, 색깔, 구호, 도안을 연구하였고 마지막에는 도시브랜드 시스템에 대해 전체적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도시브랜드의 통일성은 도시의 발전을 홍보하는데 유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국과 중국의 도시 이미지 시스템의 결함을 찾아내고 시각 식별시스템을 개량할 것을 건의 하였다.
제5장에서는 도시브랜드가 대중의 마음속에서의 전체적인 인상과 실제적인 평가를 알아 보았고 도시브랜드가 인민대중의 마음속에서의 자신감을 귀납하여 도시브랜드가 도시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알게 되었다.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산업대학원 > 산업디자인학과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