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드 릴럭턴스 전동기의 설계 및 특성해석
- Abstract
- 스위치드 릴럭턴스 전동기(Switched Reluctance Motor : SRM)는 넓은 범위의 속도 및 토오크에서 효율이 높고, 단위 체적당 토오크 및 출력 증가, 속도 및 토오크 제어, 역방향 운전 및 회생제동이 용이하다는 장점으로 인하여 전기자동차, 전동 지게차 등에 사용되던 기존 모터들의 대용품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토오크 맥동이 크고 위치센서가 필요하며 진동과 소음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제어 방식 및 진동 소음 저감을 위한 여자방식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SRM에 대한 설계 및 특성 해석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상용 프로그램인 Rmxpert 를 사용하여 기본설계를 하였고 Maxwel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특성 해석을 하였다.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 SRM의 토크 특성, 전류 특성 및 펄스폭의 변화에 따른 토크 특성을 해석하였고 자속선도를 통하여 해석의 정확성을 확인하였다.
- Author(s)
- 정영수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42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289
- Affiliation
- 산업대학원
- Department
- 산업대학원 전기공학과
- Advisor
- 박한석
- Table Of 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SRM의 기본이론 2
2.1 SRM의 기본구조 2
2.2 SRM의 회전원리 3
2.3 SRM의 설계 7
2.3.1 설계규격 7
2.3.2 출력방정식 8
2.3.3 전체치수 9
2.3.4 내부치수 결정 10
제 3 장 유한요소법 15
3.1 유한요소법 개요 15
3.2 유한요소 모델링 18
제 4 장 특성해석 결과 및 고찰 29
제 5 장 결 론 38
참고문헌 39
Abstract 40
- Degree
- Mas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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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대학원 >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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