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신문을 활용한 중학교 일러스트레이션 교육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ILLUSTRATION EDUCATION IN MIDDLE SCHOOL USING NEWSPAPERS
Abstract
현대 사회는 지식 기반 사회, 정보화 사회로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끊임없이 창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의 지식 습득과 관련하여 급변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과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기에 발맞춰 최근 NIE(신문활용교육)이 창의력 향상 교육 방법으로 인식되면서 여러 교과목에 적용할 수 있는 활발한 교육 방안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발표된 NIE(신문활용교육) 관련 학위논문 수와 비교하면 학교 현장에서는 일부 학교에서만 시행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신문사나 언론 단체가 주체가 되어 언어영역과 사회영역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디자인 교과목도 적극적으로 학교 교육에 활용방안을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문을 일러스트레이션 교육의 수업 자료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일러스트레이션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Author(s)
이미경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43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7295
Alternative Author(s)
LEE, MI KYUNG
Affiliation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디자인교육전공
Advisor
김선화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연구의 제한점
4. 용어의 정리

Ⅱ. 이론적 배경
1. NIE의 이해
가. NIE의 개념 및 교육목적
나. 국·내외 NIE의 동향
다. 선행논문 연구
라. 디자인 교육에 적용방안
2. 일러스트레이션의 이해
가.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및 역사
나. 일러스트레이션의 분류
다. 일러스트레이션의 다양한 재료와 기법

Ⅲ. 중학교 일러스트레이션 교육 현황
1. 중학교 미술 교과과정 현황
가. 2009 개정 교육과정
나. 2009 개정 미술교과서의 일러스트레이션 과정
2. 중학교 일러스트레이션 교육의 한계
3. 일러스트레이션 교육에 적용방안
가. 신문 기사 활용
나. 신문 형식 활용

Ⅳ. 신문을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교육 방안
1. 신문을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학습지도안
가. 교육단계 및 학습활동계획
나. 교수 학습지도안
2. 신문을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교육 결과
가. 수업 결과 분석
나. 설문조사 분석
다. 교육적 기대효과

Ⅴ. 결론 및 제언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디자인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